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저번 1편에 이어 홈페이지 디자인 시 유념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바구니
장바구니는 전자상거래를 하는 웹사이트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입니다. 방문객이 헤매지 않고 직관적으로 장바구니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소비자들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장바구니에 익숙해져 있죠. 이렇게 소비자들이 이미 익숙해져 있는 부분은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장바구니 카트에 장바구니에 담겨져 있는 품목의 개수를 눈에 띄게 표시하는 것은 이미 일반적이죠.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은 방문객이 구매가 진행 중인 항목이 존재하며 이를 완료하도록 권장하기 위함입니다.
장바구니 페이지로 직접 이동하지 않아도 현재 장바구니에 담긴 품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슬라이드 아웃 카트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소비자가 페이지 이동없이 쉽게 구매 진행 중인 품목을 확인하고 구매를 완료하도록 하는 좋은 장치의 예입니다.
6. 검색바 (제품이 많은 경우)
대부분의 온라인 상점 웹페이지의 상단 네비게이션에는 장바구니와 함께 검색바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신이 찾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알고 있는 방문객이 사용하기에 유용한 툴이죠. 특히 제품이 많거나 콘텐츠가 많은 경우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Morphe라는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Morphe는 다양한 메이크업 제품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방문객이 찾고 있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Morphe는 방문객의 검색어를 자동 완성하는 스마트 검색창을 추가하여, 연관된 제품 및 컬렉션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방문객이 검색 결과 페이지로 이동할 필요 없이 바로 원하는 페이지로 경로를 안내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을 통해 상품을 찾는 방문객은 구매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찾고자 하는 목표가 뚜렷한 고객이기 때문이죠. 많은 제품을 취급하는 브랜드일 경우, 쉬운 검색바를 통해 복잡한 탐색을 줄여 이탈하는 고객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Beyond-the-fold 콘텐츠
‘Beyond-the-fold 콘텐츠’란, ’앞서 소개한 ‘Above-the-fold 콘텐츠’, 즉 메인 페이지 하단에 위치한 콘텐츠를 말합니다. 방문객이 당신의 홈페이지의 ‘Beyond-the-fold’를 보고 있다면 이미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부분에서는 이미 소개한 정보를 강화하고 확장하며, 주요 목표를 위한 페이지로 향하는 다른 경로를 제공하거나, 방문객이 원하는 다른 페이지로 경로를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의 목표를 기준으로 중요도에 따라 ‘Beyond-the-fold 콘텐츠’에 포함할 수 있는 요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동영상 및 기타 콘텐츠
블로그 및 동영상 콘텐츠는 SEO에 유용할 수 있지만 Above-the-fold 부분에서는 고객을 혼란에 빠뜨려 웹사이트를 떠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가 아닌 콘텐츠의 경우에는 Beyond-the-fold 부분이나 Footer 부분에 콘텐츠에 대한 링크를 배치하고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고객 리뷰 및 언론보도
리뷰 혹은 언론 보도 등은 고객/전문가의 기존 신뢰를 활용하여 새로운 방문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언론, 리뷰, 소셜 미디어 게시물, Instagram 갤러리 또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나 전문가의 보증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rgoDox 홈페이지는 소셜 미디어에서 인용한 리뷰들과 잘 알려진 회사의 직원으로부터 제품의 품질에 대한 리뷰들을 제공됩니다. 하지만 이는 제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이루어진 후에, 웹사이트 하단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추가 기능 제품
기존 주력 제품에 추가적인 기능의 제품(예를 들면, 손목시계 브랜드의 스트랩 제품)은 홈페이지 하단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결론적으로 주력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우선순위가 낮은 페이지
낮은 우선 순위로 간주되는 페이지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 약관, 개인 정보 취급 방침 또는 환불 정책과 같은 페이지는 Footer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페이지들은 푸터에 위치해 있다는 것이 학습되어 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정보, 연락처 정보, 상점 위치 또는 주문/배송 추적 페이지 등도 Footer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잠재 고객이 다른 주요 목표를 달성하도록 해야 하는 경우, 상위 메뉴 또는 홈페이지 디자인에서 우선순위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 서비스를 판매하는 판매자는 홈페이지 탐색에 눈에 띄는 FAQ 링크를 추가하여 불필요한 단계를 줄입니다. 또는 매장에서 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Bellroy의 경우처럼 방문자가 매장 검색을 통해 가장 가까운 매장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페이지의 우선 순위가 높은지 낮은지 여부를 결정할 때, 방문자를 해당 페이지로 바로 연결했을 때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아니면 목표로부터 멀어지게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8. 모바일 홈페이지 디자인을 염두에 두자
모바일 웹 트래픽은 지난 몇년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때문에 웹페이지와 별개로 모바일 앱을 출시하는 브랜드들도 많이 늘어났죠. 모바일 앱을 고려하기 이전에 모바일 사용자를 고려한 웹페이지 디자인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웹페이지를 조금 단순화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모바일 스크린에 효과적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은 화면에 많은 내용을 담으려 욕심을 내다보면 방문객은 또다시 길을 잃고 헤맬 수도 있습니다. 또한, 큰 화면에서 멋지게 보였던 이미지들이 모바일 화면에서 이상하게 잘릴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 및 테스트 작업이 필요합니다.
9. 계속해서 디자인 개선하기
이전에도 언급했다시피 홈페이지를 디자인하는 데에 정답은 없습니다. 사용자 인구 통계, 브랜딩, 제품의 수, 마케팅 채널 등의 요소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방문객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홈 페이지를 완성한 것이 아닌 진행중인 작업으로 간주하고 트래픽 및 판매를 체크하며 시간 경과에 따른 끊임없는 조정 및 개선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브랜드의 첫인상 홈페이지. 홈페이지 디자인시 유념해야 할 요소들 체크! - 2편]을 소개하였습니다.
함께 살펴본 요소들을 유념하여 멋지고 효과적인 홈페이지를 디자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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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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