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아마존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팁!

아마존 전환율 상승 , 아마존 판매하기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전환율[Conversion Rate]은 사실상 전자 상거래 비지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환율은 곧바로 수익으로 이어진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중요한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팁을 소개하기 이전에, 먼저 전환율의 의미와 아마존에서 전환율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

전환율은 총 방문자 수에서 원하는 목표(전환 수)를 달성한 웹사이트 방문자의 비율입니다. 여기서 우리에게는 제품을 최종 구매한 방문자수의 비율에 해당하겠죠? 높은 전환율은 성공적인 마케팅 및 웹디자인을 나타냅니다. 이는 사람들이 판매자가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원하며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마존에서 전환율 확인하기

내 제품의 전환율을 확인하려면 아마존 셀러센트럴에 들어간 후, “Reports > Business Reports” 메뉴로 이동합니다.

아마존 Amazon Sales

여기서 “Sales and Traffic”이라고 표현된 페이지내에서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별 또는 ASIN별로도 확인이 가능하죠.

날짜별 리포트 차트에서는 “Order Item Session Percentage”라는 항목이 전환율을 나타냅니다.

아마존 셀러 센트럴

하지만 제품별(ASIN별)로 전환율을 확인하는 것이 우리에겐 더욱 필요하겠죠? 제품별 전환율은 “Unit Session Percentage”라는 항목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마존 판매하기

*전환율은 제품페이지에 사람들이 방문한 횟수에서 판매된 제품의 수량을 나누어 계산합니다.

[Conversion Rate = Order Units ÷ Page Views]

[전환율 = 주문 제품수량 ÷ 페이지 뷰]

 

전환율 평가

전환율을 평가할 때에는 달성한 수익과 방문자수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먼저 필요합니다. 방문자수(Traffic)가 너무 낮은 경우는 전환율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 4명이 페이지를 방문했고 50%의 전환율을 발행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전환율이 높지만 수익이 낮은 경우의 비율은 유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회수가 2000회이고 거기서 전환율이 4% 발생했다면, 80개의 품목을 판매한 것이 되므로, 좋은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방문자수(Traffic)에 대한 통계를 살펴본 후에 전환율을 살펴보고 이것이 판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존 전환율을 높이는 방법

1. 키워드 연구

앞서 언급했다시피, 전환율을 평가하기 이전에 트래픽의 양, 즉 클릭수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키워드 연구가 필수입니다. 사람들이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찾기 위해 어떠한 단어들을 입력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선행학습이 이루어져야 내 제품의 컨텐츠를 최적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제품 컨텐츠의 최적화 및 향상

클릭수를 끌어올리는 또 다른 방법은 제품 컨텐츠, 즉 리스팅페이지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최적화'란 정확한 문구와 이미지를 사용하여 클릭수를 늘리고 전환율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적화를 위한 작업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포함됩니다.

 

  • 헤더이미지(제품의 첫번째 이미지)의 퀄리티를 높이세요! 당신의 제품에 대한 첫인상인만큼 고해상도의 훌륭한 구도와 이미지로 퀄리티를 높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 앞서 연구한 주요 키워드를 이용하여, 타이틀, 불렛포인트, 제품 설명 등에 사용합니다. 최대한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하세요. 남은 키워드는 백엔드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키워드는 정기적으로 연구하고 조사하여 업데이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기에 따라 트렌드에 따라 주요 키워드도 변화합니다.
  • A/B 테스트를 사용하여 이미지 및 글귀 등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한 한 완벽한 제품페이지가 완성될 때까지 계속해서 변경하고 변수를 기록하세요.

3. 가격측정

최적화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제품의 정확한 가격을 찾는 것입니다. 무조건 경쟁업체보다 저렴한 가격을 채택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 이유로는 1. 싼 가격으로 인해 저품질로 오해받을 수 있으며, 2. 종종 수익이 전환보다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제품에 대한 자부심으로 높은 가격책정은 구매율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또한 잦은 가격변동은 신뢰를 잃을 수 있으니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4. 아마존 PPC광고

아마존 PPC광고(Pay Per Click Advertising)는 전환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마존 PPC는 일정 키워드를 통한 검색결과에서 ‘Sponsored Product’로 표시되어 리스트에서 좋은 위치를 선점하여 사용자들의 눈에 쉽게 띄도록 하여 전환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아마존 스폰광고 PPC

 

PPC광고는 비교적 위험도가 낮은 전략으로,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통해 검색하여 제품을 클릭하는 경우에만 비용을 지불합니다. 즉 노출수(Impression)를 늘림으로써 방문자수(Traffic)을 늘리고, 여러가지 데이터를 수집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PPC광고를 집행하면, 방문자수와 판매량이 향상되기 때문에, 나중에 입찰 금액을 낮추거나 광고를 중지해도 Organic 순위가 상승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외부마케팅

아마존 외부에서 다른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내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보다 넓은 범위에서 찾아오는 것이죠. 소셜미디어 또는 외부 광고, 리타겟팅 등을 이용하여 제품페이지 링크로 안내합니다.

 

6. 프로모션 실행

사람들이 내 제품을 가장 관심있게 보게 되는 경우는 아마도 ‘할인’중일 때가 아닐까요? 할인으로 인해 수익이 줄어든다고 아까워하지 마세요. 판매가 이루어지면 순위도 자동적으로 올라가게 되니, 자연적으로 방문자수도 늘어나겠죠? 당장에 이익이 낮아지더라도 장기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세요.

 

7. 긍정적인 리뷰 요청

전자 상거래 비지니스에서 리뷰의 힘은 엄청납니다.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고 사용한 고객이 작성한 컨텐츠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도구이며, 파급력이 무엇보다도 큽니다.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후속 이메일을 발송하여 제품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정중하게 요청하세요.

 

혹시나 부정적인 리뷰가 달렸을 때에도 당황하지 말고 구매자와 접촉을 시도하여, 제품 재발송 및 정중한 사과를 하여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안좋은 인식을 남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부정적인 리뷰를 삭제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정책 위반이므로 절대 금물입니다. 대신 리뷰를 잘 읽었고, 앞으로의 고객 경험 개선에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마무리하는 편이 좋습니다.

 

아마존에서 전환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은 수없이 많지만, 위에 소개한 내용들은 가장 효과적이고 기본적인 사항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높은 트래픽과 전환율을 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마존 리스팅 이미지 가이드라인과 5가지 팁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2019/04/19 - [아마존] - 2019년 아마존 랭킹 알고리즘 A9 파헤치기 - 1편

2019/04/25 - [아마존] - 아마존 상위 랭킹을 위한 리스팅 이미지 제작 팁 - 1편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repricerexpress.com/amazon-conversion-rates/

https://www.amzfinder.com/blog/8-tips-increase-amazon-conversion-rate/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쳐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