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오픈마켓 &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 해외 CROWDFUNDING 과정 한 눈에 보기

해외 크라우드 펀딩, 킥스타터, 인디고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저희 엠티풀에서는 해외 크라우드 펀딩 “킥스타터"를 중점으로 마케팅 전략 및 비주얼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현재까지 10건 이상 자체 브랜드 및 의뢰 브랜드에 관한 크라우드 펀딩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며, 추후 국내 와디즈까지 이어질 수 있는 브랜딩을 진행합니다. 오늘은 저희 컨설팅 진행 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사항 내용들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1.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은 엔젤 투자자나 은행과 같은 단일 출처에서 많은 돈을 투자받는 대신, 하나의 프로젝트가 성공하길 바라는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자금 후원을 받은 뒤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로 보상을 받는 제도입니다.

 

모금 목표를 달성한다는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지난 10여 년 동안 해외에서는 킥스타터, 인디고, GoFundMe 와같은 여러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플랫폼은 캠페인을 통하여 기업가들이나 사업을 준비하는 이들과 후원자들을 가상에서 중매하는 역할 및 자금에 대한 관리를 진행합니다.

킥스타터 top3 성공 프로젝트 
킥스타터 top3 성공 프로젝트를 인디고에서 재진행

 

Q2. 해외펀딩은 쉽지 않다?

해외 크라우드 플렛품 중 가장 월등한 인지도 및 시장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당연 킥스타터(Kickstarter)입니다. 2019년 4월 킥스타터 공식 자료에 의하면 프로젝트 펀딩 성공률은 36.84%입니다. 약 4.2 억 U.S. dollars가 모금 금액으로 측정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60%는 어디로 갔을까요? 펀딩 실패이거나, 캔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아무리 좋은 제품이어도 디자인이나 마케팅이 없다면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해외 펀딩 플렛폼 "킥스타터" 프로젝트 성공 & 실패율 분석표

 

해외 펀딩 플렛폼 "킥스타터" 프로젝트 성공 & 실패율 분석표

 

Q3.사전 준비는 어떤 것을 할 수 있나요?

모든 것을 완벽히 준비한 상태로 펀딩을 진행할 수 없고, 모든 것을 혼자 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이 기획할 수 있는 부분을 준비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전처럼, 차고에서 (Garage 미국 스타트업 상징) 시작한 뛰어난 아이디어로만 승부 보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사실 저도 그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정말 명확하고 유니크한 아이디어 하나로 성공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유일 무한 크세요 펀딩들이 점점 변해가고 있다면, 이익 발생 조차 없는 생 초보 스타트업들은 도대체 어디에 의존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이 항상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냉정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플랫폼은 점점 전문적이고 완벽함을 바라기 시작하며, 준비를 시키기 위한 플랫폼이 아닌, 이미 준비된 기업들이 빛을 발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하기 위해서는 좋은 그래픽 디자인과, 동영상,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요소까지 필요해진 것입니다. 우선적으로 프로젝트 진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Backers 후원자의 규모 정하기: 실질적인 제품 생산에 필요한 금액을 측정하여 최소 후원자 규모를 계획해봅니다.

 

-후원자의 성향 파악 : 나의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할 만한 후원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타깃 후원자들이 방문할만한 웹사이트, 블로거, 페이스북, 인스타 커뮤니티를 공략합니다.

 

-리와드 구성 : 이전에는 판매 제품 외 다른 프로모션 제품 등을 포함하여 리와드를 구성하였지만, 현재의 경우, 판매하게 되는 최종 제품만으로 편성하여 리와드를 구성합니다.

 

-프로젝트 타임라인 : 구체적인 프로젝트 론칭 날짜와 제조에 필요한 기간을 계산합니다. 반드시 모든 스케줄에 3주 이상의 여유시간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반드시 발생하게 되는 제품 제조공정과정에서의 지연 일정과 후원자들의 컴플레인입니다. 미리 완성되어 제품을 발송하면 다행이지만, 지연이 되기 시작하면서 후원자들의 댓글 세례와 킥스타터 본사에 회사에 대한 리포트를 할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Q4. 상세페이지와 비디오 어떻게 만드나요?

위의 사전 준비 요소를 어느 정도 준비하였다면, 이젠 Action Plan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엠티풀에서 제안드리는 상세페이지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디오

2. 제품 메인 샷

3. 제품에 대해 언급한 블로거나 언론매체의 로고와 리뷰 내용 포함

4. 제품에 대한 간략한 장점 키포인트 설명

5. 문제점 제시 >> 제품이 해결하고자 하는 솔루션 설명

6. 제품 디자인 배경 스토리

7. 제품 상세 스펙 정리

8. 제품과 관련된 인증사항 정리

9. 회사와 팀원에 관한 설명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 대해 긴 글은 피하고, 도표나 사진으로 소개)

 

크라우드 펀딩 성공전략 킥스타터

물론, 상세페이지 안의 비디오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입니다. 많은 글보다는 한 장의 사진이나 도표가 이해하기 쉽고, 많은 사진보다는 1분 이내의 short video가 제품을 이해하는 데는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비디오 내용은 제품에 대해 정확한 설명과 프로젝트 설립 백그라운드 설명 그리고 call-to-action 후원자들이 어떻게 하면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들이 들어가면 좋습니다. 펀딩 성공자들은 하기 세 가지는 꼭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비디오 촬영은 전문가와 함께

 

-비디오 첫 부분에 바로 제품 사용하는 것을 노출(Product in Action)

 

-제품을 사용해본 사용자들의 리뷰 후기 (testmonials)를 포함

 

방문자들이 비디오를 재생할 확률은 30%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후원자들은 동영상을 클릭하고 첫 부분 30초 이내에 ‘이 프로젝트에 대해 계속 살펴볼 것인가 아닌가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디오 시나리오를 계획 세울 때, 바로 직설적으로 제품에 대한 설명이나, 관심을 유도하는 질문, 후원자들의 이목을 바로 끌 수 있는 Hook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킥스타터 메인 비디오 재생 비율

 

Q5. 전문 회사를 이용해야 하나요?

해외 마케팅 및 디자인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이나 처음으로 해외펀딩을 진행하시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업체와의 연계도 고려해볼 사항입니다. 저희 엠티풀에서도 동영상 시나리오 작업, 사진 촬영, 상세페이지 디자인 외에도 필요한 부분을 미국 이메일 마케팅, 언론 노출 (press, blog, PR) 전문업체와의 협업을 통하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미국 현지 Press 와의 연결은 곧 높은 후원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으며, 여러 Social Media 광고를 통하여 펀딩 사전 구매자를 확보하는 부분, 그리고 미국 시민권자의 신분 확보 등등으로 중요한 펀딩 성공을 위하여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국 킥스타터에서 프로젝트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SSN(Social Security Number, 사회 보장 번호를 제시해야 합니다.]

 

Q6. 펀딩 성공 이후에는?

킥스타터는 5 percent의 금액을 성공한 프로젝트 전체 모금 금액에서 갖고 가게 됩니다. 인디고는 킥스타터보다 더 많은 펀딩 옵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 가지 사이트는 카드 결제나 Paypal 결제를 이용하며 , 이와 관련된 수수료는 3 ~5 Percent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전략이 필요합니다. 엠티풀 디자인은 스트레치 골, 펀딩을 시작하기 좋은 시즌이나 요일, 구매자들의 성향 파악 및 성별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저희 대표 이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추후에는 크라우드 펀딩 & shopify 판매 그리고 Amazon 세일로 이어지기 등등 방법에 관한 것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킥스타터 공식 로고>

 

 

아마존 관련 무료 상담문의 : 설문조사를 통해서 무료 상담을 신청하세요!👇

설문조사 링크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shopify.com/blog/crowdfunding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