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2019년 아마존 랭킹 알고리즘 A9 파헤치기 - 1편

 

아마존 알고리즘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미국 소비자의 50%는 아마존에서 상품을 구매합니다. 게다가 아마존에서만 전세계 온라인 판매의 40%가 일어난다고 하니, 아마존이 전세계 온라인을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17년 아마존코리아가 한국에서 활동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셀링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고, 2019년 아마존이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부쩍 한국에서도 관심이 늘어나게 되었지만, 아직까지 아마존은 생소한 느낌입니다. 영문 자료는 넘쳐나고 관련 서비스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으나, 한국에서는 정보를 찾는 것초자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아마존의 빅데이터를 이용한 제품 추천 알고리즘(A9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어 이제 막 판매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는 최신 소식을 따라가는 것조차 버거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아마존 판매를 위해 심도깊은 이해를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하여 해외 글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마존 A9 알고리즘은 무엇인가?

 

 

 

A9은 아마존의 유명한 검색 엔진 이름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검색 엔진/검색 광고를 개발하는 아마존의 자회사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 이름은 Algorithms에서 A 뒤에 나오는 알파벳 수가 9개라는 단순한 이유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이 회사가 가지고 있는 복잡다단한 체계를 생각하면 다소 의외이면서도 재미있는 사실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실제 세계에서 운용되는 최첨단의 거대한 빅데이터 기술이라는 의미 외에도 중요한 함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선사하고자 하는 아마존의 경영 철학과 비전이 녹아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 경험 향상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셀러가 아마존에서 반드시 이뤄야 할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은 쉽게 말해 소비자가 상품 검색을 더 쉽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검색 체계를 말합니다. 이는 아마존이 내부적인 기준을 가지고 어떤 물건을 고객에게 가장 먼저 보여줄 지 쉴새 없이 계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알고리즘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어 실제로 아마존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따라 많은 상품들의 순위가 크게 변동되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하지만 "고객 천국" 환경을 시스템으로 구축한 아마존의 판단은 고객을 2013년 2억 명에서 2017년 3억 명으로 증가시키고 아마존 프라임 고객을 2016년과 2018년 사이 56% 증가시킨 원동력이 아닐까 합니다. 아마존에게 좋은 것이 고객에게 좋고, 결국 셀러가 판매하기도 좋은 환경이 된 것입니다 .

 

아마존은 업데이트를 통해 상위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계속하여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알고리즘의 허점을 파악하고 이용하려는 블랙햇 SEO에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아마존 A9의 위치 선정은 명백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다음의 요소에 기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판매 실적 히스토리: 이전까지의 판매 속도, 판매량, 판매 기간
  • 텍스트의 적절성: 키워드와 자연 언어의 적절한 조합
  • 경쟁력 있는 가격: 마진률과 시장 형성 가격을 모두 고려(경쟁사보다 지나치게 비싼 가격이나 높은 가격을 설정하여 할인율을 높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재고 상태: 품절 상태는 순위를 떨어뜨리고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게 하므로, 신중하게 배송 계획을 짤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간접적 요소로써 판매방식(FBA, FBM), 리뷰, 이미지, 브랜드 컨텐츠 등의 요소가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내용은 또다른 알고리즘 작동 방식을 보여줍니다. 이는 다른 무엇보다도 고객의 행동을 중요시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상품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 팔린다면, 이 상품은 더 많은 검색 결과에 노출될 것입니다. 특히 가중치가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에 기반하는 ‘적절성’에 더 많이 주어지고, 흔히 PPC 광고라고 알려진 “Sponsored Products” 광고 시스템에서 나오는 판매에 대한 가중치는 줄어들 것입니다. 

 

 

A9 알고리즘 업데이트에서 키워드 랭킹에 영향을 미치는 10가지 요소들

 

1. 셀러의 신뢰성

아마존 리스팅에 대해 얼마나 권한을 가지고 있느냐, 즉 바이박스(Buy Box)를 얼마나 차지 하고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셀러의 계정이 아마존에서 활성화되어 있던 기간, 셀러의 피드백 별점, 셀러의 성적(퍼포먼스), 셀러가 보유한 아이템 리스트 수 등의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2. 노출

아마존은 내부 트래픽에 기인한 것이든 외부 트래픽에 기인한 것이든 많은 노출에 가산점을 줍니다.

 

3. 내부 판매

검색이 없이도 “이 상품과 함께 자주 구매된 상품”처럼 아마존 웹사이트 내에서 일어난 판매를 말합니다.

 

4. PPC 판매

이전에는 아마존 랭킹에 주로 영향을 주는 요소였지만, 지금은 영향력이 전보다 낮아졌습니다.

 

5. 클릭률(CTR)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말합니다. 헤더 이미지와 타이틀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6. 외부 판매

A9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랭킹 요소 중 하나로 외부 트래픽을 끌어 오는 것은 PPC보다 3배 더 효과적입니다. 

 

7. 구매전환율

조회한 사람 중 얼마나 구매했는지를 보여 줍니다. 구매전환율이 높을수록 랭킹이 높아집니다.

 

8. 판매 기록

판매량과 판매 기간은 자연스럽게 아마존 검색 결과 페이지에 올라가게 만드는 강력한 요소입니다. 재고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9. 자연스러운 매출

광고나 마케팅 없이도 구매가 일어난 경우 자연스러운 매출(Organic Sale)이 일어났다고 말합니다.

 

10. 고객 서비스

아마존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이며, 아마존의 모든 것이라고 말해도 무방한 요소입니다.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야말로 아마존의 지상 과제라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이에 대해서는 다른 연재에서 자세하게 다룰 내용입니다.

 

아마존의 알고리즘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1. 아마존은 항상 변화한다는 점과 

 

2. 아마존 알고리즘은 상품 노출 위치를 계속 테스트하여 소비자에게 가장 좋은 경험을 선사하는 자리를 끊임없이 계산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나의 리스팅을 업데이트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셀러가 입력하는 정보는 모두 아마존 알고리즘이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변화한 A9 알고리즘 내용을 실제 운영에 반영하여 랭킹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글 보기👇

2019/04/22 - [아마존] - 아마존 전환율을 향상시키는 팁!

2019/04/25 - [아마존] - 아마존 상위 랭킹을 위한 리스팅 이미지 제작 팁 - 1편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repricerexpress.com/amazon-conversion-rates/

https://www.amzfinder.com/blog/8-tips-increase-amazon-conversion-rate/https://www.businessinsider.com/how-amazons-payments-service-could-solve-its-biggest-weakness-against-paypal-2017-2

https://www.forbes.com/sites/louiscolumbus/2018/03/04/10-charts-that-will-change-your-perspective-of-amazon-primes-growth/#298b181b3fee

https://money.cnn.com/2018/04/18/technology/amazon-100-million-prime-members/index.html

https://www.feedbackexpress.com/what-is-amazons-a10-algorithm/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쳐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