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아마존 광고편#2] 2019 PPC 전략 - 2편

아마존 광고 정복하기 - 아마존 PPC 전략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아마존은 빠른 속도로 플랫폼을 업데이트를 하여 거의 매달 셀러들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중에서도 아마존 광고 플랫폼의 변화 속도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2019년 1월 아마존 PPC 광고에 추가된 새로운 특징들과 이에 따른 대응 전략을 다룹니다.

 

 

아마존 광고 업데이트 내용

 

 - 입찰 전략

 

 - 게재 위치 설정

 

 - 상품 타겟팅 

 

 - 강화된 자동 타겟팅

 

구체적인 아마존의 광고 시스템 변화 3가지

 

1. 입찰 전략

캠페인 입찰 전략에 자동 타겟팅, 수동 타겟팅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지난 번에 PPC 셋업 방법을 설명하면서 짚고 넘어갔듯이, 2019년 1월 전까지 동적 입찰가 : 낮춤만 가능했다면, 이제는 높임과 낮춤이 모두 가능해졌습니다. 이제 아마존은 셀러를 대신하여 전환 확률이 높다고 판단될 때, 설정한 금액보다 100%까지 더 높은 금액에 입찰을 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얼핏 생각하기에 논리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알고리즘이 예산에 구애받지 않고 실험을 더 많이 하면 할 수록, 아마존이 셀러의 제품에 맞는 효율적인 노출 전략을 찾아낼 가능성은 더 높아집니다. 이처럼 알고리즘 봇은 실시간으로 셀러가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이 기능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셀러는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스마트한 플랜을 짤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 판매시작하기 - 입찰>

캠페인 입찰 전략을 선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동적 입찰가 - 낮춤만'을 선택하게 됩니다.

 

2. 게재 위치 정하기

자동 타겟팅, 수동 타겟팅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숨겨져 있던 기능이 펼쳐지면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광고전략>

광고 게재 위치 옵션으로, 광고가 주로 나타나는 검색창 상단과 제품 상세 페이지 비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입찰 금액을 $1로 설정하고, 검색창 상단에 대하여 입찰 비중을 900%까지 올리는 것으로 설정한다면, 최상단에 올라갈 확률이 그만큼 올라가는 대신에 $10까지 지불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최상단에서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상세 페이지에서 전환이 많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 광고를 돌려보고, 더 효율적인 자리의 비중을 높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광고는 바이박스 밑에 나타납니다. 이 자리는 보통 벤더 센트럴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벤더들에게 돌아가지만, 일반 프로페셔널 셀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 페이지 광고는 경쟁사와 비교를 하거나, 칫솔과 치약같은 짝꿍 상품처럼 한 페이지에 보일 때 돋보이는 경우라면 상세페이지 광고를 포함한 상세 타겟팅을 더 공격적으로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직 감이 없다면 자동 또는 수동으로 PPC를 돌린 후  '캠페인 클릭 > 게재'로 들어가서 효율을 확인하거나 자동 타겟팅 광고를 통해 수집한 ASIN, 그 ASIN의 브랜드를 타겟으로 하여 매우 공격적인 검색 최상위 노출 광고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캠페인명 클릭 > 게재에서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최상단과 상품 페이지, 기타 검색에서의 노출 수, 클릭, 클릭률, ACOS를 모두 비교해 봅니다.>

지난 번 PPC 셋업하는 법을 다루면서, 자동 타겟팅으로 먼저 키워드를 모으는 게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보통 이 단계를 기본적인 쉬운 단계로 생각하시고 짧게 돌린 후 좋은 키워드를 갈무리하여 수동으로 상세 타겟팅을 시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강화된 자동 타겟팅에서만 지원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간과하고 넘어가시면 안됩니다. 최소한의 입찰 금액으로 모든 상품을 가지고 자동 타겟팅을 돌리면서, 효율이 떨어지는 키워드를 발견할 때마다 네거티브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을 꼭 추천드립니다.

 

3. 상품 타겟팅

자동 타겟팅, 수동 타겟팅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아마존에 따르면 상품 타겟팅에서는 광고의 상품과 유사한 구체적인 상품, 카테고리, 브랜드 또는 기타 상품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상세 페이지와 카테고리를 탐색할 때 또는 아마존에서 상품을 검색할 때 내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려면 이 전략을 사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전까지 상세페이지의 제품 이미지, 불렛 포인트 밑에 나오는 Sponsored producuts related to this item은 자동 타겟팅으로만 노출되었었습니다. 이전에는 자동 타겟팅을 돌려서 어떤 경쟁사 제품(ASIN)에 노출되었을 때 전환이 되는 지 파악은 할 수 있어도 활용이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수동 타겟팅을 통해서 더 세분화된 타겟팅, 심지어 경쟁사 제품 페이지를 따라다니면서 내 제품을 노출시키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카테고리 탭

카테고리 탭에서는 광고 상품과의 관련성을 기반으로 제안된 카테고리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격 범위 및 리뷰 별 등급을 기준으로 카테고리를 세분화할 수도 있습니다. 

구체화를 클릭하면 브랜드, 가격 범위, 별점별로 타겟을 좁힐 수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를 통해 세부적인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별점이 없거나 낮은 경쟁사를 타겟으로 하거나 함께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타겟으로 합니다.

 

상품 탭

상품 탭에서는 광고의 상품과 유사한 제안된 개별 상품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검색 필드에서 구체적인 상품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별점이 없거나 낮은 경쟁사를 타겟으로 하거나, 공동 구매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타겟으로 합니다.

<아마존이 직접 제안하는 대상을 선택하거나, ASIN을 입력합니다.>

오늘은 아마존 PPC 신기능인 입찰 전략, 게재 위치 설정, 제품 타겟팅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팁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이전 글 보기👇

2019/04/30 - [아마존] - 아마존 광고 정복하기, 2019 PPC 전략 - 1편

 

아마존 광고 정복하기. 2019 PPC 전략 - 1편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성공적으로 아마존에 입성한 셀러라면 어떻게 하면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한 번쯤 해..

emptyfullconsultancy.tistory.com

2019/04/19 - [아마존] - 2019년 아마존 랭킹 알고리즘 A9 파헤치기 - 1편

2019/04/22 - [아마존] - 아마존 전환율을 향상하는 팁!

2019/04/25 - [아마존] - 아마존 상위 랭킹을 위한 리스팅 이미지 제작 팁 - 1편

2019/04/16 - [아마존] - 2019년 아마존 랭킹 알고리즘 A9 파헤치기 - 2편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 그리고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ppchero.com/new-amazon-sponsored-products-features-january-2019/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쳐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