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오픈마켓 & 크라우드펀딩

디지털 마케터가 알아야 할 2019년 해외 마케팅 트렌드 8가지

디지털 마케터가 알아야 할 2019년 해외 마케팅 트렌드 8가지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점점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온라인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한 도구인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원이 없는 나라에서 태어나 역사상 가장 높은 스펙을 가지고 있지 극심한 취업난을 겪고 있는 젊은 세대를 보며 안타깝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해외 진출이 점점 가능성을 보이는 것을 보고, 다른 분들에게도 해외 진출을 열심히 권하곤 합니다. 꼭 영어를 잘 하지 않더라도 한국인이 가진 끈기와 열정이면 지구 어느 곳에서나 일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이 오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2019년 해외 마케팅 트렌드를 총정리해보려 합니다. 

 

1. 음성 검색

음성 검색은 사용자로 하여금 타이핑을 하는 수고를 줄여 주고 검색 결과를 좀 더 빠르게 보여줄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오디오 기술은 극도로 정밀하게 대화 내용을 판별하는 인식 기능을 사용하며, 결과 또한 음성으로 전달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시리,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Cortana) 그리고 아마존의 알렉사(Alexa)는 이미 음성 검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렉사에게 "알렉사, 피자 시켜줘."라고 명령하면 피자의 토핑까지 자유자재로 주문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조만간 많은 브랜드들이 음성 인식 로봇 및 증강 현실 기술을 채택하여 고객의 구매 여정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스크린 보는 시간을 줄여주고 정보를 주거나 심부름을 해주는 음성 검색에 열광하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이 음성이 브랜드 가치를 가지게 될 것이냐 아니냐가 아닙니다. 어떤 브랜드가 먼저 사용하게 될 것이냐입니다. 

(포브스 : 왜 음성 검색인가?)

 

2. 챗봇

챗봇은 가상 상담원의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챗봇은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사람들과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는 주로 텍스트 기반의 채팅창에서 작동할 것이며, 음성 기반의 서비스도 조만간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커스터머 서비스의 중요성은 여전하지만, 챗봇이 상담원의 자리를 일부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챗봇은 이미 페이스북에서 수만 가지의 업무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상 예보를 알려주는 것에서부터 간단한 고객 지원 기능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정교한 소프트웨어에 의해 운영됩니다. 페이스북 계정 또는 페이지를 가지면 누구나 쉽게 조작수 있는 매니챗, 봇소사이어티 같은 서비스는 마케팅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 점점 더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챗봇은 한정된 인간 상담원에게 과중한 상담을 떠안기는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나 개인화되고, 몰입적인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상담을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2018년 보여준 챗봇의 효과는 엄청난 사용량 증가를 불러왔고, 2019년에도 계속 성장하여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한 축이 될 것입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17년 2%에 불과했던 챗봇 고객 서비스가 2020년에는 25%까지 늘어날 것이라 합니다.

 

봇소사이어티 : 구글 어시스턴스, 페이스북 메신저, 슬랙 등 메신저에 챗봇을 심고 대화 플로우를 구성하고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3.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트래킹 기술이 발전하면서, 브랜드는 점점 팔로워가 적더라도 참여율이 높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게될 것입니다. 보통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천 명에서 만 명 정도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데, 인플루언서의 몸값은 팔로워 수로 책정되기 때문에 탑 인플루언서보다 낮은 가격으로 충성심이 높은 팔로워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높은 비용을 요구하는 탑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보다 현실적이고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쓰게 될 것입니다.

 

4.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 만들기

2019년에는 고객의 이야기를 브랜드 스토리에 녹여 공감을 유도하는 마케팅이 더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공감의 장애물이 적을 수록, 즉, 스토리의 주인공이 나와 비슷한 사람이라고 느질 수록, 사람들은 더 친근함을 느끼고 브랜드와 자신을 연결지어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리 잘 짜여진 전략 마케팅 틀이 있다 한들, 공감할 수 있는 인간적인 콘텐츠가 없으면 널리 퍼지지 못합니다. 

스타벅스 트위터

스타벅스는 트위터를 통해 고객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스타벅스 매장 안 전단지를 보고 생판 모르는 남자에게 신장 기부를 하게 된 사연처럼 감동적인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스타벅스는 친근감을 높이고 공익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인간적인 콘텐츠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서로 연결되고 싶어하는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이를 잘 이용해서 공적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스타벅스 같은 브랜드는 더 많은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들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게 만들어 결국 더 큰 영향력과 성공을 거머쥐게 될 것입니다. 

 

 

5. 교육형 리더쉽 컨텐츠

대중은 모든 관심사에서 전문적인 지식, 날카로운 통찰력이나 팁을 주는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실험하고 상호 소통하는 브랜드의 소통 방식이말로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시켜주는 핵심입니다. 실시간 소통 라이브 영상에서부터 녹화 영상, 콘테스트에 이르기까지, 이는 모두 정보를 전달하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아 신뢰를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온라인 채널 소통 예시

 

컨텐츠를 만들고 자신감 있게 영상을 촬영하는 비법을 공유하는 몰리 마호니는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전화, 메일, 방문 상담 등 가능한 모든 채널을 열어놓고 고객과 소통합니다. 이를 통해서 고객들은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쉽게 상담을 예약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깊은 신뢰를 가지게 됩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형태의 교육형 리더쉽 컨텐츠가 더 활성화 될 것입니다.

 

66666. 고객을 얻기 위한 열쇠, 투명성

기술은 우리에게 많은 도구와 플랫폼을 제공해 줍니다. 그래서 대화가 언제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은 종종 잊혀지곤 합니다. 브랜드는 사람들이 모인 그룹입니다. 이 그룹은 밖의 사람들, 즉 고객과 소통한다는 점을 잊으면 안됩니다. 2019년은 고객에게 진실되고 투명한 방식으로 자신의 가치를 공유하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사랑을 얻게될 것입니다. 아픈 아이를 돌보면서 선물 포장 회사를 창업한 ZenSwank Gift Company는 모든 소셜 채널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2019년 이런 회사들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선물포장 회사인 Zenswankgiftco는 회사 소개에서 어떻게 기존의 직업을 버리고 창업을 시작했는지, 아픈 아이를 돌보는 것이 직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아이가 점점 건강해지면서 회사 운영 방식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진솔하게 이야기 합니다. 

 

 

7. 브랜드 홍보대사 역할을 하는 고객

Foundation Digital의 Loren Baker에 따르면, YotpoBazaarVoice 같은 툴을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각자의 커뮤니티에 제품 정보를 올리도록 유도해서 그들을 브랜드 홍보대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우회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방식으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영향을 받아서 바이럴이 일어나듯, 자연스럽게 바이럴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들이 만들어내는 컨텐츠를 사용자 제작 컨텐츠(UGC, User-Generated Content), 또는 UCC라고 합니다.

 

8. 인공 지능

인공지능은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검색 패턴 같은 고객 행동을 분석합니다. 이 데이터는 어떻게 잠재 고객이 상품을 알게 되고 구매를 하게 되는지를 분석합니다. 인공지능은 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정보와 팁을 제공합니다. 유튜브는 이미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관심사에 따라서 피드에 개인화된 영상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점점 더 많은 회사들로부터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2019년 인공 지능을 받아들이는 회사는 비용 절약과 성장 촉진 뿐 아니라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인공 지능 광고의 활용도 돋보일 것입니다. 인공 지능 광고는 인공지능을 이용해 더 구체적인 타겟을 정할 수 있도록 자동 입찰을 해줍니다. 실시간 경매와 입찰은 인공 지능 광고의 형태 중 하나입니다. 이 자동화는 효율적이고 빨라, 더 높은 전환율과 적은 고객 획득 비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아마존의 광고 시스템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더 효율적으로 입찰하게 해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eMarketer에 따르면, 인공 지능 광고는 디지털 광고의 형태를 빠르게 변화시켜 2020년까지 90%의 디지털 광고가 인공 지능 광고로 바뀔 것이라 전망합니다. 

 

이상 2019년 디지털 마케터가 알아야 할 해외마케팅 트렌드를 알아보았습니다. 2019년의 이러한 변화는 향후 10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흐름을 잘 읽고 어디에서나 부름받는 스마트한 마케터가 되시기 바랍니다. 

이상 마케터 솔이었습니다.

 

 

아마존 관련 무료 상담문의 : 설문조사를 통해서 무료 상담을 신청하세요!👇

설문조사 링크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entrepreneur.com/article/324043

https://www.forbes.com/sites/forbesagencycouncil/2019/01/15/11-trends-that-will-shape-marketing-in-2019/#44c776c536a6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