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오픈마켓 & 크라우드펀딩

eBay 한눈에 이해하기

ebay에 대한 기본상식

eBay란?

이베이(eBay)는 소비자 간의 경매를 통한 판매로 잘 알려진 온라인 쇼핑 사이트입니다. 또한, 경매가 아닌 일반적인 온라인 판매 채널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베이는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사용 가능하며 국제적으로 혹은 해당 지역에 따라 제품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 계정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무료로 개설할 수 있으며, 판매자 혹은 구매자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계좌의 경우, 상장수수료와 같은 소정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비용은 제품을 판매하는 가격과 목록, 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1995년에 시작된 이베이는 현재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큼 성장했습니다. 경매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이베이에서는 거의 모든 것을 사고팔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수백만 건의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경매라는 시스템 덕분에 이베이는 수집가들을 위한 장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한, 경매를 위한 고급 검색 도구, 알림 시스템 및 사기 방지 시스템 등 사기 거래가 없는 안전한 쇼핑 플랫폼으로서 신뢰를 쌓아왔습니다.

 

 

eBay Shop?

이베이 숍

이커머스 이베이 숍은 한 곳에 판매자의 모든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전통적인 이커머스 홈페이지들과 비슷한 방식을 따라갑니다. 이는 전통적인 이베이의 상품 목록과는 대조되는 것이죠.

 

직접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이베이 숍 페이지를 통해 브랜드와 상품들을 고객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쉬운 툴들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브랜드 숍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Bay vs. Shopify

이베이와 쇼피파이

쇼피파이와 이베이에서의 판매는 너무나 다릅니다. 두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잘 맞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입니다.

 

1. 누적트래픽

온라인 판매 시작을 생각하고 있다면 아마도 쇼피파이를 가장 먼저 떠올리실 겁니다. 친숙하며 간단한 플랫폼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예쁘게 온라인 매장을 잘 만들었다고 해서 바로 견인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 계획들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마케팅 방법을 선택하든 시간이나 돈 모두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베이는 이미 트래픽이 넘치는 플랫폼입니다. 적극적으로 구매의사가 있는 사람들이 모여드는 곳이죠. 이베이의 명성을 잘 활용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2. 팬베이스 만들기

쇼피파이에서는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많은 툴과 분석자료들을 제공해줍니다. 반면 이베이는 고객과의 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즉 마케팅이 어렵습니다.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구매자의 이메일 주소를 비공개로 유지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한계는 프로모션 광고를 하고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어렵게 합니다.

 

3. 비용

이전 쇼피파이 관련 글을 통해 쇼피파이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가 월 $29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가장 저렴한 요금제로도 제한 없이 원하는 만큼의 제품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신용카드로 상품을 구매할 때마다 2.9%와 $0.30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Shopify Payment를 사용할 수 있다면 별도의 비용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베이는 판매자에게 매달 요금을 부과하지 않지만 “삽입 비용[insertion fees]” 와 “최종 금액 수수료 [final value fees]”를 부과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이베이는 등록하는 모든 제품에 대해 제품당 소량의 금액을 청구합니다. 또한, 구매가 이루어진 모든 판매에 대해 백분율을 가지고 갑니다.

 

그밖에 청구되는 다른 비용들도 있습니다.

 

 • 다수의 제품 카테고리를 사용하는 경우

 

 • 고급 리스팅 도구

 

 

보시다시피, 이베이 숍 운영과 관련하여 꽤 많은 수수료 항목이 있습니다. 매달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이점을 무색하게 만듭니다.

 

 

eBay에서 판매의 장단점

앞서 살펴본 내용들로도 어느 정도 이베이 판매의 장단점들의 큰 틀이 잡히셨을 겁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장점

1. 높은 트래픽 볼륨

이미 언급했다시피, 이베이에는 많은 트래픽이 있습니다. 무려 약 1억 4천6백만 명의 활동적인 구매자가 있는 곳입니다. 분명 모든 사람들이 나의 고객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검색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 점을 잘 활용한다면 특별한 마케팅이 없이도 나쁘지 않은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고객 확보

당신의 브랜드를 찾아 이베이로 오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제품을 찾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구매자를 확보하면 반복 고객으로 전환할 기회가 생깁니다. 쇼피파이와 비교했을 때 매우 어렵긴 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3. 온라인 쇼핑객들이 선호하는 마켓 플레이스

고객은 한 곳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편리하게 구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이베이, 아마존과 같은 쇼핑 플랫폼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죠.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번도 사용하거나 들어본 적이 없는 낯선 마켓플레이스보다는 친숙하고 신뢰도가 있는 기존 시장들을 선호합니다.

 

4. 간단한 셋업

이베이 숍을 셋업 하는 것은 이커머스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것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계정에 가입하고 숍 페이지를 꾸민 후 제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 숍을 사용하면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위해 필요한 항목들을 설정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할 필요가 없습니다.

 

5. 사용자들 간의 투명한 경쟁

아마존과 달리 이베이는 시장에서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즉, 리스팅에서 제품을 숨기려는 동기가 없습니다. 관리자의 의도적인 방해 없이 판매자들끼리 간의 투명한 경쟁이 가능합니다.

 

단점

1. 수수료

앞서 언급했듯이, 이베이는 다소 추가되는 비용 항목들이 있습니다. 마진이 거의 없는 저렴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이베이에서 판매하는 것은 오히려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이베이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제품의 이윤폭을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이 선행되면 이베이가 당신에게 적합한 영업 채널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권한의 제한

다른 어떠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마찬가지로, 이베이는 고객들이 특정 판매자가 아닌 상품에 관심을 갖기를 원합니다. 즉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에 제한이 있습니다.

 

3. 치열한 경쟁

이베이는 자사 제품을 판매하지 않지만 플랫폼 안에는 동일한 고객을 대상으로 경쟁하는 수많은 다른 판매자들이 있습니다. 다른 판매자들, 제품들과 차별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는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죠.

 

4. 가격경쟁

이베이는 바겐세일을 노리는 구매자들을 유치하여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구매자가 최저 가격의 제품을 원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당신의 제품이 비싼 물건이라면 이베이가 최적의 판매 플랫폼이 아닐 수 있습니다.

 

5. 배송의 신속도에 따른 노출

이베이는 당일 배송을 지원하는 판매자에게 혜택을 줍니다. 따라서 신속하게 제품을 발송할 수 없다면 많은 노출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며, 이는 온라인 판매에 치명적입니다.

 

 



아마존 관련 무료 상담문의 : 설문조사를 통해서 무료 상담을 신청하세요!👇

설문조사 링크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ecommerce-platforms.com/glossary/what-is-ebay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