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2019년 아마존 랭킹 알고리즘 A9 파헤치기 - 2편

아마존 알고리즘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변화한 A9 알고리즘 내용을 실제 운영에 반영하여 랭킹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의 검색엔진의 목적은 구글 검색엔진과는 달리 방문자가 구매를 하게 만드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방문자가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아마존 검색엔진은 어떤 상품을 상위에 노출했을 때 고객이 가장 마음에 들어할지, 즉 어떤 상품이 전환율이 높을지 고민합니다. 구글이 클릭 수나 바운스 비율(고객이 튕겨나가는 비율),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 등 주로 참여도를 가지고 검색 결과를 결정하는 것과는 다른 양상입니다.

 

아마존은 검색 리스팅 최적화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합니다.

고객은 원하는 물건을 사기 전에 그 물건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검색은 이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고객은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을 시작하고, 아마존은 판매자가 제공한 정보들(제목, 상세 설명, 배송 방식 등)에 기반하여 매칭을 시켜줍니다. 텍스트의 일치 정도, 가격, 재고, 셀렉션, 판매 이력은 고객의 검색 결과에 판매자의 상품이 나타나는 것을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판매자는 상품에 대한 적절한 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하여 상품의 가시성을 높이고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랭킹 알고리즘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

 

직접적 요소 - 텍스트 매치 적절성, 재고 히스토리, 가격, 판매 속도

간접적 요소 - 배송 방식, 리뷰, 이미지, 브랜드 컨텐츠, 광고, 프로모션

 

이 중에서 우리가 비교적 쉽게 공략할 수 있는 요소는 텍스트 매치 적절성과 판매 속도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유료 틀들도 대부분 이 요소를 공략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때 판매 속도는 경쟁사보다 해당 키워드에서 얼마나 더 많이 판매를 하느냐의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먼저 공략하여 상위 페이지로 올라가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알고리즘을 공략해 상위 랭킹 하는 방법 4가지 팁

1. 아마존 PPC 광고 돌리기

아마존 PPC는 상품의 판매와는 상관없이 입찰에서 상위 자리를 따내는 방식으로, 초기 런칭하여 노출이 안되거나 프로모션이 필요할 때, 1페이지로 상품을 올리고자 할 때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상품당 가용 자금을 미리 정해놓고, 전략적으로 분배하여 PPC를 돌려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데이터 분석과 A/B 테스트는 필수입니다. 보통은 auto PPC를 돌려 키워드를 수집하여 효과가 좋은 메인 키워드를 선정하고 manual PPC로 좀 더 세분화된 타겟팅을 하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2. 고품질 상세페이지 제작하여 리스팅 최적화하기

상세페이지를 이루는 요소는 크게 텍스트와 이미지로 나눌 수 있지만 이번 편에서는 텍스트 위주로 설명하려 합니다. 이미지 제작 팁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마존 상위 랭킹을 위한 리스팅 이미지 제작 팁 - 1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스팅을 작성할 때는 데이터를 읽는 다음의 두 주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1) 아마존 A9 알고리즘 랭킹 머신 

  •  아마존은 고객이 검색창에 입력하는 키워드에 대하여 여러분이 작성한 리스팅 페이지의 텍스트 매칭 적절성을 고려하여 인덱싱(indexing)이라는 작업을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고객이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든 상세 페이지의 텍스트와 매칭이 되도록 풍부한 키워드를 담아야 합니다. 희소식은 아마존이 고객 검색 데이터를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 검색창에 "frying pan"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목록이 나옵니다. 아마존 알고리즘은 이렇게 검색 빈도에 따라 키워드를 자동 추천해 줍니다. 이 키워드를 수집하여 리스팅 작성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귀찮긴 하지만 메인 키워드 뒤에 a부터 z까지 입력하여 키워드를 수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마존 검색창

  •  키워드 중 백엔드 키워드를 입력하는 칸이 있습니다. 고객들은 이 키워드를 보지 못하지만 검색 엔진은 이를 인식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도록 인덱싱(indexing)을 해줍니다.

아마존 키워드 검색엔진

  •  제목, 불렛 포인트, 상세 설명에서 사용하지 못한 단어들을 나열하여 서치 텀을 채웁니다. 오타, 스페인 단어, 타겟 시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들을 입력하는 것도 좋습니다. 복수형과 단수형은 같은 단어로 간주되므로 중복하여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 서치 텀 입력시 주의사항: 250바이트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Awesomers같이 글자 수를 세주는 무료 사이트를 활용하여 빈칸을 최대한 꽉 채웁니다.

250바이트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띄어 쓰기는 해당하지 않으며, 제한 글자수가 넘어가면 빨간 상자에 경고 문구가 뜨면서 저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2) 실제 잠재 고객 

  • 리스팅을 작성할 때는 실제 사람이 읽었을 때 자연스러운 것이 키워드를 무조건 많이 넣는 것보다 우선입니다. (단, 타이틀은 키워드를 중요 순으로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 페이지를 훑어보고 최종적으로 구매 결정을 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눈에 띄는 이미지, 자연스러운 글의 흐름과 설득력입니다.

3. 리뷰 장려하기

아마존의 A9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판매자의 신뢰성을 고려하며, 리뷰의 개수, 별점 등이 그 지표가 됩니다.  <연구자료 참조>

  • 57%의 소비자들은 별점이 4점 이상일 때만 구매를 고려합니다.

  • 91%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리뷰를 친구의 추천만큼 신뢰합니다.

  • 89%의 소비자들은 리뷰에 대한 판매자의 반응을 봅니다.

이처럼 리뷰는 소비자들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연습삼아 키워드를 입력해보고 어떤 상품이 상위에 노출되는지를 리뷰와 관련하여 유심히 살펴보십시오. 리뷰 확률을 높이는 가장 좋은 전략은 리뷰를 요청하는 팔로업 이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두 개 이상의 이메일을 보낼 경우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4. 외부 트래픽 끌어오기

아마존은 외부 트래픽을 끌어오는 것을 좋아합니다. 알고리즘 A9는 페이스북 애드, 구글 애드워즈,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은 무궁무진합니다. 

 

나가면서

아마존은 오늘날 전세계의 많은 브랜드가 진출을 꿈꾸는 비즈니스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아마존에서 판매하려면 준비해야 할 것이 많고 복잡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입장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아마존 경영에 맞춰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모든 요소를 하나하나 신경 쓰다 보면, 어느새 성공적인 셀러로서 아마존을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엠티풀 이전 글 보기

2019/04/19 - [아마존] - 2019년 아마존 랭킹 알고리즘 A9 파헤치기 - 1편

2019/04/22 - [아마존] - 아마존 전환율을 향상하는 팁!

2019/04/25 - [아마존] - 아마존 상위 랭킹을 위한 리스팅 이미지 제작 팁 - 1편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쳐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