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

[Pinterest] 비즈니스를 위한 핀터레스트 사용방법 알아보기 #2

Pinterest 핀터레스트 이용하여 마케팅하기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저번 포스팅을 통해 핀터레스트라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어서 비즈니스를 위한 핀터레스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씀드렸다시피 핀터레스트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른 SNS와 함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비즈니스를 위해 사용하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핀터레스트 사용 팁 8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매력적인 콘텐츠 만들기

핀터레스트는 시각적 검색엔진이라고 소개해드렸습니다. 실제로 핀터레스트 연구에 따르면, 핀터레스트 사용자의 85%가 텍스트보다 시각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매력적인 이미지, 영상을 담은 핀은 사람들을 끌어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좋은 핀은 무엇일까요?

  • 수직 이미지. 핀터레스트 사용자 대부분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유입합니다. 모바일상에서 이미지가 잘리지 않도록 적절한 비율을 유지하고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목표로 합니다.

  • 설명 문구. 핀을 보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더 궁금하고 공유하고 싶도록 유도하세요.

  • 텍스트 오버레이. 이미지 위에 메시지를 강화하는 헤드라인 텍스트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좋은 스토리 텔링. 좋은 이미지로 일단 사람들을 사로잡았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한 스토리를 보여주세요. 그 사람들이 여러분의 잠재적인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2. 지속적인 업로드

하루에 하나씩 지속적으로 핀터레스트에 핀을 업로드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기적으로 핀을 업로드하면 여러분의 컨텐츠가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드를 만들어 한번에 다 채우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시즌성 콘텐츠에 대한 계획

핀터레스트 홀리데이 휴일 시즌성 콘텐츠 쇼핑 핀 보드 아이디어

핀터레스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할로윈, 크리스마스 등의 시즌이 돌아오면 사람들은 음식, 파티, 인테리어 등 많은 것들을 미리 계획하고 싶어하죠. 여러분은 이러한 니즈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더 좋은 정보와 기획들을 제공해야 합니다. 30~45일 이전부터 시즌 콘텐츠를 공유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계절의 변화, 홀리데이 등과 같은 시즌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게 큰 기회입니다. 2018년 핀터레스트에서는 발렌타인데이에 5,600만건, 할로윈 2억 2,700만건, 12월 휴일에는 3억 1,200만 건 이상의 검색이 이루어졌습니다.

 

시기적절한 콘텐츠는 그에 따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에 따르면 시기에 적절한 프로모션 핀을 통해 온라인 판매가 22% 증가했다고 하네요.

 

4. 보드를 이용하여 팔로워 모으기

사람들이 팔로우할 만한 보드를 만들어보세요. 일종의 튜토리얼이나 DIY팁들을 소개하거나, 여러분의 제품들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사진으로 가득 찬 보드들을 만들어보세요.

 

'Glossier'라는 화장품 브랜드는 핀터레스트에 각 부위별 메이크업 아이디어, 모델들, 인테리어, 제품 사진들을 소개하는 여러개의 보드들이 있지만 그중에 가장 인기있는 보드는 'BEAUTYCHAT'이라는 그룹 보드입니다.

 

핀터레스트 그룹보드는 계정 주인 외에 다른 사람들을 초대하여 함께 핀을 큐레이팅할 수 있는 보드 형태입니다.

 

Glossier는 이 그룹보드를 이용하여 인플루언서와 파트너를 맺어 뷰티콘텐츠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무분별한 공유를 방지하기 위해 하루에 추가할 수 있는 핀 수에 대한 제한 등 참여규칙이 명시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보드는 현재 약 65만명의 팔로워와 3,000개 이상의 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Glossier의 보드의 9배 이상입니다.

 

5. SEO최적화

핀터레스트는 결국 시적적 검색엔진입니다. 다른 검색 엔진들과 마찬가지로 키워드는 핀터레스트에서 콘텐츠 검색의 기초가 됩니다. 때문에 핀의 제목, 설명 등에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시태그도 유용합니다. 특정한 키워드에 관심있는 사람들을 팔로워로 끌어모을 수 있는 좋은 장치입니다.

 

6. 콘텐츠 전략 구상

대부분(실제로 약 97%)의 핀터레스트 검색에는 브랜드가 없습니다. 즉 강력한 콘텐츠와 SEO전략이 확립이 된다면 여러분의 브랜드를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뜻입니다.

 

일차적으로 노출을 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에 좋은 콘텐츠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마케팅전략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마케팅퍼널이 여기에서도 적용이 되는 것이죠. 인식(Awareness) > 관심(Interest) > 결정(Decision) > 행동(Action) 의 단계로 소비자를 이끄는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콘텐츠 전략 구상 마케팅 퍼널

 

7. 광고를 통한 올바른 타겟팅

핀터레스트에서 팔로워를 수집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광고입니다. 핀터레스트내에서도 자체적으로 광고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관심사, 위치, 연령 및 기타 인구 통계를 중심으로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8. 쇼핑이 용이한 루트 설정

핀터레스트 사용자들이 어러분의 핀을 통해 쇼핑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설계하세요. 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는 Shop the look 핀입니다. 이 핀은 사람들이 관심있는 홈데코 제품, 패션 아이템 등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클릭을 유도하고, 연결된 링크를 통해 바로 해당 제품페이지로 이동하여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미국 백화점 Macy's 쇼핑탭
제품페이지로 바로 연동되는 핀터레스트 쇼핑 핀

핀터레스트는 최근 비즈니스 계정 사용자들을 위한 쇼핑 탭도 도입했습니다. 이 전용 탭을 통해 사람들은 브랜드의 프로필에서 바로 제품들을 쇼핑할 수 있습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 핀터레스트를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방법과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드라마틱한 효과는 아니더라도 조금씩 콘텐츠를 쌓아가고 인지도를 높여간다면 분명 고객들은 이를 알아보고 반응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디자인전문 회사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시각 디자인전문 컨설턴시. UI/UX, 브랜딩, 제품, 패키지, 일러스트. 아마존 컨설팅 및 쇼피파이 구축. ​

www.emptyfulldesign.com

 

방문시 1시간까지 무료 상담 가능합니다.

👉 아마존 진출 및 해외 웹사이트 설립 무료 상담 신청하기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blog.hootsuite.com/how-to-use-pinterest-for-business/

https://improvado.io/blog/pinterest-marketing-tactics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