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

[Pinterest] 비즈니스를 위한 핀터레스트 사용방법 알아보기 #1

Pinterest 핀터레스트 이용하여 비즈니스 성장시키기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핀터레스트[Pinterest]라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들어보셨나요?

이번과 다음 포스팅을 통해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핀터레스트라는 소셜네트워크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고 핀터레스트를 비즈니스에 사용하는 이유, 계정 생성 방법, 그리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이용 전략까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핀터레스트에 대한 간략한 소개, 그리고 비즈니스에 사용하는 이유와 더불어 계정 생성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Pinterest?

핀터레스트에 대해 잘 아시는 분도, 다소 생소하신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핀터레스트는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하고 이를 검색, 스크랩하는 이미지 중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시각적 검색 엔진, 핀터레스트 Pinterest

인스타그램처럼 페이스북에서 사진/동영상 기능만 가져온 느낌은 아니고, 마치 벽에 사진을 붙이듯이 (pin up), 보드 위에 메모장을 붙이듯 사진들을 바둑판식으로 정렬해놓고 클랙해서 보는 방식입니다. Pinterest라는 이름도 pin + interest에서 따온 말이며, 이미지나 동영상을 올리는 행위를 'pin'이라 합니다. 

 

자신의 작품들을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보다는 다른데서 퍼온 이미지 자료를 올리고 이를 공유하는데 특화되어 있고, 웹주소 입력으로 출처가 함께 저장됩니다. 따라서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원본 자료가 있는 사이트로 넘어가게 됩니다.

 

다른 SNS처럼 댓글과 좋아요 기능이 있지만 핀터레스트의 특장점은 빨간색의 “Pin it”버튼! 다른 사람이 올린 이미지나 동영상을 자신의 보드에 repin하는데 페북처럼 공유자의 출처를 밝히는 것이 아니라 (000님의 사진을 공유했습니다) 자신의 핀이 되는 것이 특이점이다. 어차피 원 저작권자가 출처가 바뀌지 않으니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관심있는 주제나 다른 사람의 계정 혹은 핀보드를 팔로우할 수 있으며, 다른 어떤 SNS보다도 좋은 이미지 자료들이 많고 출처가 명확하기 때문에 미술, 디자인, 패션 계통 사람들에게 특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repin을 통해 자신만의 자료를 수집하고 스크랩북처럼 이를 언제든지 꺼내어 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10년 서비스를 시작한 핀터레스트는 이제 단순한 소셜네트워크 그 이상으로 보여집니다. 시각적 검색 엔진이자 생산성 도구이기도 하죠. 핀터레스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주로 영감을 얻기 위해 옵니다. 결혼식, 휴가, 명절 저녁 식사, 건강한 식단 레시피, 각종 DIY 아이디어 등에 대해 정보를 얻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들을 접하고 수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Pinterest를 비즈니스에 사용하는 이유

1. 핀터레스트는 미국에서 네번째로 인기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Twitter, LinkedIn, Whatsapp 및 Snapchat보다 앞서 있습니다. 미국 성인의 약 28%가 Pinterest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Pinterest는 전세계적으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8 년부터 2019 년 3분기까지 플랫폼의 전세계 월간 활성 사용자 기반은 1억1100만에서 2억3천5백만으로 38% 성장했습니다.

 

3. 그 어느 때보 다 더 많은 사람들이 Pinteres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매달 Pinterest를 사용하는 Pinner의 수는 28% 증가하여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3억2천2백만 명입니다.

 

4. 시각적 검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각적 검색 엔진"인 Pinterest는 시각적 검색을 제공하는 유일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Z세대와 밀레 니얼 세대의 62%가 이미지로 검색 할 수 있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는 큰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5. Pinterest는 여성, 특히 엄마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Pinterest 기반의 3분의2 이상이 여성입니다. 미국에서는 10명의 엄마 중 8명이 플랫폼에 있습니다. 가정 용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여성이 주요 의사 결정권자이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에 관련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을 핀터레스트를 주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Pinterest를 사용하여 쇼핑합니다.

주간 사용자의 약 84%가 Pinterest를 사용하여 무엇을 구매할지 결정합니다. Pinterest에 따르면 사용자의 55%가 제품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 방문하였습니다. 그리고 주간 사용자의 83 %는 Pinterest의 브랜드에서 본 콘텐츠를 기반으로 구매했습니다.

 

7. 핀은 브랜드 노출을 높입니다.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찾고 싶어합니다. 실제로 Pinterest 사용자의 75 %는 다른 디지털 채널의 55 %에 비해 신제품에 '매우 관심이 많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실제로 수치로 나타납니다. 주간 사용자의 약 77 %가 Pinterest에서 정기적으로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발견합니다.

 

8. Pinterest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제공합니다.

사람들은 Pinterest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검색하고 특별 이벤트를 계획합니다. 사용자의 약 95 %는 Pinterest가 영감을 준다고 말하고 91 %는 Pinterest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Pinterest에서는 브랜드가 단순한 브랜드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고객의 일상 생활에서 영감의 원천이 되거나 고객에게 더 의미있는 정보와 역할를 제공하는 의미있는 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Pinterest 비즈니스 계정 생성 방법

Pinterest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① 개인 계정에 비즈니스 프로필을 추가하거나 ② 개인 계정을 변환하거나 ③ 새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뒤 따르는 많은 단계가 동일하므로 처음부터 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pinterest.com/business/create로 이동합니다.

개인 계정이있는 경우 먼저 로그 아웃해야합니다. 이메일과 새 비밀번호를 입력 한 다음 계정 생성을 클릭합니다.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 생성

2. 언어와 위치를 선택한 후 업체명을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귀하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설명을 선택하고 웹사이트 링크를 추가하십시오.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업체명 입력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웹사이트 링크 입력

3. Instagram, YouTube 및 / 또는 Etsy 계정을 연결합니다.

이렇게하면 이러한 사이트의 핀이 귀하의 비즈니스에 기여하게 됩니다. 또한 트래픽 관련 분석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다른 플랫폼 계정 연동

4. 프로필을 편집합니다.

비즈니스 허브 대시 보드에서 이동하려면 이름 옆에있는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사용하는 이메일에서 자동으로 가져 오기 때문에 프로필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연락처 및 프로필 정보 입력

브랜드를 나타내는 프로필 사진을 추가하세요. 크기는 165 x 165 픽셀이어야합니다. 정보 섹션을 채울 때 몇 가지 키워드를 포함하십시오. 완료를 클릭하여 저장하십시오.

 

5. 웹사이트의 소유권을 주장하려면 왼쪽 메뉴에서 소유권 주장을 클릭합니다.

이를 통해 웹 사이트 분석을 추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유권이 주장 된 계정으로 다시 연결되는 모든 핀에는 프로필 사진과 팔로우 버튼이 포함됩니다. 이는 더 나은 가시성을 의미하고 잠재적으로 더 많은 팔로우를 의미합니다.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웹사이트 소유권 등록

 

6. Pinterest 보드를 만듭니다.

프로필에서 보드 만들기 위에 더하기 기호를 클릭합니다. 설명적인 제목을 추가하십시오. 그런 다음 프로필에서 보드를 찾아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키워드가 포함 된 설명을 추가하십시오.

- 보드 카테고리를 선택하십시오. 이것은 SEO에 도움이됩니다.

- 어울리는 표지 사진을 업로드하세요.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보드 생성

7. 첫 번째 핀을 만듭니다.

대시 보드에서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있는 더하기 기호를 클릭합니다. 제목과 설명을 입력하고 키워드 및 관련 해시 태그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를 입력하여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세요.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핀의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업로드하세요. 핀 편집기에서 자르기, 이동, 로고 및 텍스트 추가가 가능합니다. 게시를 누르고 추가하려는 보드를 선택하십시오.

Tip : Pinterest 저장 버튼 설치를 고려하세요. 웹 사이트 또는 다른 곳의 콘텐츠로 보드를 쉽게 채울 수 있습니다. 또는 Pinterest 카탈로그를 사용하여 제품을 한 번에 핀으로 전환하십시오.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핀 생성

8. 프로필에 대한 표지 사진을 선택합니다.

프로필 페이지에서 이미지 위의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핀터 레스트는 핀이나 보드의 크리에이티브로 자동으로 채 웁니다. 보드 또는 핀 크리에이티브를 선택하십시오.

핀터레스트 계정 생성: Featured Board

9. Pinterest 태그를 추가합니다.

Pinterest에서 광고 할 계획이라면 Pinterest 태그를 웹 사이트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전환을 추적하고 사람들이 여러분의 핀을 본 후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무엇을 하는지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Pinterest 비즈니스 계정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팔로워들을 유치하고 핀터레스트를 통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활력을 불어넣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핀터레스트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디자인전문 회사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시각 디자인전문 컨설턴시. UI/UX, 브랜딩, 제품, 패키지, 일러스트. 아마존 컨설팅 및 쇼피파이 구축. ​

www.emptyfulldesign.com

 

방문시 1시간까지 무료 상담 가능합니다.

👉 아마존 진출 및 해외 웹사이트 설립 무료 상담 신청하기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improvado.io/blog/pinterest-marketing-tactics

blog.hootsuite.com/how-to-use-pinterest-for-business/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