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

[IG]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광고 마케팅 전략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Instagram Marketing) 마케팅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및 쇼피파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지난 포스트들에서는 인스타그램 자체 내에서 판매를 하거나, 연동하면 좋은 프로그램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인스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포스팅의 기준점은 미국 캘리포니아, 뉴욕 여성들을 타겟팅한 마케팅 전략이며 한국이나 유럽을 타겟팅 하는 부분과는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팔로어를 보유하고, 자신의 의견이나 행동들이 팔로어들에게 영향력 있는 사람을 인플루언서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라이프스타일, 직장, 취미, 각종 아이템 등등에 관한 소소한 개인적인 이야기를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전달합니다.  크고 작은 브랜드 회사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하여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 리뷰나 광고 요청을 하는것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지칭합니다.

 

인스타 광고 하기 

 

 

2. 왜 인플루언서 마케팅인가? 

요즘 사람들은 너무나 많은 광고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여기저기 상업목적의 광고를 접하며, 이를 피하기 위하여 기꺼이 돈을 내고 광고를 피하기도 합니다. (EX: 유튜브 광고를 보지 않기 위해 월별 유료화를 신청함) 

 

하지만, 인플루언서를 통하여 제품을 접하게 되는 것은 거부감이 작은 편입니다. 이미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충성심이나 매니아심을 갖고 있으며, 그들이 추천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더 관심이 가게 돼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도 직접적인 광고를 하는 것보다 오히려 인플루언서를 통하여 진행하면 따른 광고 아이디어나, 장기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편보다는 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 “Feel like we know them personally” 팔로어들이 인플루언서들에게 친밀감을 느끼고 그들과 연결되어 있다는 심리를 이용하여 브랜드의 판매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입니다.

 

 

Instagram marketing 인스타 마케팅

 

3.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 

Kylie Jenner 은 2019 최고의 인플루언서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녀의 한 포스팅당 가격은 130만 원 이상의 가격으로 측정됩니다. 자신의 브랜드 런칭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마다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가격측정은 팔로어의 숫자, 라이크, 코멘트 갯수 및 퀄리티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이전에는 제품만 무료로 제공하고도 광고나 리뷰를 해주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인플루언서들은 미니멈 $100 불 이상은 추가 지불을 요청합니다. Rich List라는 리서치 회사에 따르면, 100,000명 팔로어 수를 보유하는 인플루언서에게 뷰티 제품 리뷰를 의뢰하는 경우 약 20만 원의 금액이 요구된다고 합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과정 

  1. 예산 버짓 설정.

  2. 버짓에 따른 인플루언서 팔로어 숫자 및 고려하여 선별. 

  3. 인플루언서에게 DM을 통하여 직접적인 브랜드 피치를 하여 진행한다. 만일, 직접 인플루언서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힘들거나 어려운 경우 에이전시를 통하여 컨택하도록 한다. 

  4. 개인 DM 이거나, 에이전시를 통하여도 자신들의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하여 어떠한 점을 인플루언서를 통해 말하게 될건지에 대한 것은 직접 기획하도록 한다.

  5. 마케팅하게되는 제품을 전달하고, 금액을 지불한다.

 

5. Cei 님의 개인적인 마케팅 과정은? 

저희는 유명한 인플루언서 섭외보다는, 일상적이면서도 평범한 MICRO 인플루언서들을 주로 섭외합니다. 기본 가격은 15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2주간의 섭외 기간을 거쳐 사람들을 선별을 한 후, 제품에 대한 간략한 리뷰 내용이나 강조하고 싶은 장점을 정리하여 전달합니다. 물론, 제품은 무료로 전달합니다. 주로 Paypal이라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인플루언서들에게 금액을 전달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 인플루언서들 중 Fake follower 즉 bot 팔로어들이 많은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마음에 드는 룩이 있어서 특정한 인플루언서를 선택하셨겠지만, 결국에는 광고 효과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을 팔로잉하는 사람들이 진짜인지 가짜인지는 필수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포스팅의 코멘트 내용 중에 너무 Broad 제네럴 하고 특징이 없는 댓글들이 많다면 한번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인스타 팔로어 봇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jeffbullas.com/influencers-on-instagram/

https://www.hopperhq.com/blog/instagram-influencer-marketing-2019/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