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피파이

[Shopify] 다국어 (Language) 언어 셋업에 관하여 파헤쳐본다!

쇼피파이 다국어 셋업하기 / Shopify Multilingual Setup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대부분의 이커머스 셀러분들께서 타국가로의 해외 진출에 대해 한번쯤은 고민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많은 판매 기회는 언제나 반가울 따름이죠.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전 세계 여러 국가의 고객들은 모국어로 콘텐츠를 보는 것을 좋아하며, 이는 판매와 직결된다는 점입니다. 해외 고객이 마케팅, 제품 세부 사항, 운송 및 반품 정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번역된 컨텐츠는 더 많은 판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많은 이커머스 셀러분들이 해외로 쭉쭉 뻗어나갈 수 있도록 쇼피파이 웹사이트의 다국어 셋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온라인상에서 대다수가 영어로 소통하기 때문에 “글로벌” 언어인 영어 하나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구글의 통계를 본다면 이러한 추측은 맞지 않는 듯 보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인터넷 검색은 영어 이외의 언어로 수행됩니다. 약 25%에 불과한 수치가 온라인에서 영어로 소통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인터넷 검색이 다른 언어로 수행되는 것을 셀러들은 왜 걱정해야 할까요? 간단히 말해 나의 쇼피파이 웹사이트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잠재고객에게는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언어로 인해 전세계의 나의 잠재고객들을 놓치고 있는 셈이죠.

 

Shopify admin 계정에서 설정을 통해 여러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각 언어마다 별도의 URL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도메인이 shop.com 이라고 가정한다면, 프랑스어(fr) 및 독일어(de)의 두 가지 추가 언어를 게시하면 상점 URL이 shop.com/fr 및 shop.com/de 로 변경됩니다.

 

고객은 검색 엔진에서 올바르게 번역된 버전으로 쇼피파이 상점을 검색하여 방문할 수 있고 각 언어에 해당하는 URL을 방문하면 자동으로 번역된 언어로 상점을 둘러 볼 수 있습니다. 번역된 컨텐츠로 제품을 확인하고 결제를 진행하고 이메일 알림까지 번역본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국어 언어 셋업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느끼셨다면 이제부터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별도의 도메인(계정) 웹사이트 운영

복잡하지만 확실한 방법입니다. 각 언어마다 각각의 도메인과 쇼피파이 계정으로 따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각 나라마다 분리된 인벤토리 관리를 원하시거나, 관리하는 팀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라면 한번은 고려해볼 만한 방법입니다. 다만 각 도메인 웹사이트마다 각각의 운영비와 업데이트 관리를 따로 해야한다는 점에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2. 다국어 지원 테마

쇼피파이 테마의 기본 언어는 영어이지만 일부 테마에서는 둘 이상의 언어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테마에서는 웹사이트의 모든 텍스트 컨텐츠의 번역이 이루어지며, 언어를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Debut, Brooklyn, 그리고 Express 테마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다른 테마 혹은 이전 버전의 테마를 사용중인 경우 쇼피파이의 앱을 사용하여 언어 선택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다국어 지원 테마 Debut
쇼피파이 다국어 지원 테마 Brooklyn
쇼피파이 다국어 지원 테마 Express

여러 언어가 포함된 테마의 경우, 간단하게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테마 언어 변경

1. Shopify 관리자에서 온라인 상점(Online Store) > 테마(Theme)로 이동하십시오.
2. 공개 된 테마의 경우 액션(Actions) > 언어 편집(Edit Languages)을 클릭하십시오.
3. 테마 언어 변경(Change Theme Language)을 클릭하십시오.
4. 언어(Language)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테마에 사용 가능한 모든 언어가 표시됩니다.
5. 원하는 언어를 선택한 다음 저장(Save)을 클릭하십시오. 사용하려는 언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테마에 대한 새 번역을 작성해야 합니다.

테마에 대한 번역 만들기

1. Shopify 관리자에서 온라인 상점(Online Store) > 테마(Theme)로 이동하십시오.
2. 게시 된 테마의 경우 액션(Actions)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언어 편집(Edit Languages)을 선택하십시오.
3. 테마 언어 변경(Change Theme Language)을 클릭하십시오.
4. 언어(Language) 드롭 다운 메뉴에서 기타 언어(Other Launguages)를 선택하십시오.
5. 다음과 같이 두 번째 및 세 번째 드롭 다운 메뉴에서 선택하십시오.
       언어(Language) : 언어를 선택하십시오.
       지역(Region) : 특정 지역 (해당되는 경우)을 선택하고, 모든 지역 변형을 선택하려면 전체(All) 또는 사용자가 작성중인 언어 버전의 사용자 정의 이름을 작성하려면 사용자 정의(Custom)를 선택하십시오.
6. 저장(Save)을 클릭하십시오.
7. 언어 편집기(Laungage Editor)를 사용하여 테마 텍스트에 대한 번역을 입력하십시오. 변경 사항이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8. 모든 테마의 텍스트 내용에 대해 완전한 번역을 만들려면 불완전한 번역(Search for incomplete translations)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3. 다국어 쇼피파이 앱

쇼피파이 상점을 다국어로 번역하는 또다른  방법은 다국어 쇼피파이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국어 지원 테마를 사용하지 않아도 다국어 쇼피파이 웹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3개의 다국어 쇼피파이앱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다국어 번역 쇼피파이앱 Geolocation

1. Geolocation

장점:

  • 쇼피파이에서 직접 개발한 다국어 번역 앱입니다. 
  • 방문자의 접속 위치를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언어와 통화를 추천합니다. 
  • 방문자가 직접 원하는 언어와 통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무료

단점: 

  • 쇼피파이 결제(Shopify Payments)를 사용하여 여러 언어 또는 여러 통화로 판매해야 하는 자격 요건이 따릅니다.

다국어 번역 쇼피파이앱 Langify 

2. Langify

장점:

  • 방문자의 접속 위치를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언어를 제공합니다.
  • 방문자가 직접 원하는 언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언어마다 다른 도메인 사용 (번역된 상점은 특정 도메인에서 호스팅될 수 있음)
  • 메타 태그 번역을 포함한 전체 SEO지원

단점:

  • 컨텐츠를 자동으로 번역해주지 않습니다. 

 

3. Weglot

장점:

  • 방문자의 접속 위치를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언어를 제공합니다.
  • 방문자가 직접 원하는 언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컨텐츠를 자동으로 감지, 번역합니다.
  • 별도로 전문 번역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타 태그 번역을 포함한 전체 SEO지원

단점:

  • 비용이 비싼편입니다.

 

 

쇼피파이 이커머스 상점의 다국어 운영에 대한 중요성과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셀러분들이 전 세계로 쭉쭉 뻗어 나가시는 데에 저희 엠티풀이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수많은 한국의 셀러분들 오늘도 화이팅하세요!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디자인전문 회사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시각 디자인전문 컨설턴시. UI/UX, 브랜딩, 제품, 패키지, 일러스트. 아마존 컨설팅 및 쇼피파이 구축. ​

www.emptyfulldesign.com

 

방문시 1시간까지 무료 상담 가능합니다.

👉 아마존 진출 및 해외 웹사이트 설립 무료 상담 신청하기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blog.weglot.com/add-multiple-languages-to-shopify/

https://help.shopify.com/en/manual/cross-border/multilingual-online-store

https://help.shopify.com/en/manual/online-store/legacy/using-themes/translate-theme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