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피파이

[쇼피파이] 코로나 이후 달라진 구매 트렌드 3가지에 따른 온라인 비즈니스 꿀팁

 

코로나 시대에 알맞은 온라인 비지니스 전략 (COVID-19)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오늘은 전 세계가 코로나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변하고 있는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그에 알맞은 온라인 비즈니스를 성립하기 위한

전략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북미 구매자의 53%는 팬데믹 현상으로 인하여 그동안 쇼핑해왔던 방식을 바꾸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지난 6월 캐나다와 미국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COVID-19 확산 이후 구매 습관이 어떻게 바뀌 었습니까"라는 질문에, 2020년 3~6월 이후 전염병이 확산되면서 50%의 구매자들이 자신들의 구매패턴이 이전과는 다르게 변경되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일상적인 옷을 입는대신, 집에서 잠옷을 입고 지내며, 밖으로 나갈 수 없기때문에 온라인 쇼핑에 대한 구매욕구와 가상 겸험에 대한 니즈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이전보다 지역 (local) 픽업 및 직배송 방법을 선호하고 기프트 카드 구매율도 증가하였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저는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치즈를 구입하고, 약 처방전을 집으로 배달했습니다.

가상 요가 수업을 들으면서 맥주와 음식을 curbside 픽업해서 마셨습니다.

(Curbside : 소비자가 선택한 레스토랑 근처에 자동차 파킹을 하고, 직원이 나와 제품을 전달하는 형식)”

-한 소비자의 인터뷰 중

 

코로나 19 상위 쇼핑 구매 목록

1. 온라인 쇼핑 증가

북미 전역에 많은 브랜드 상점, 백화점, 소매점등이 일시적으로 문을 닫는 반면, 빠르게 온라인 비지니스로 전환하는 상점들도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온라인 구매에 대한 신뢰도가 많지 않았지만, 이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전염병의 경로가 확실히 차단된 온라인 구매를

가장 첫 번째 소비 옵션으로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유행병이 퍼지고 있을 때,  매장 내 쇼핑이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온라인 쇼핑 증가율
코로나 19 팬데믹 현상 발생 후 변경되어진 온라인 쇼핑 이용자 연령대

연구 결과

-전체 구매자의 83 % 는 유행병이 발병 한 첫 3 개월 동안 온라인 구매를 한 번 이상했다고 답했습니다. 

-그 중 60 % 는 연초보다 해당 기간에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 한다고 답했으며 6 % 는 처음으로 온라인 쇼핑을 했다. 

-18 세에서 34 세 사이의 연령대가 가장 많이 증가했다고 보고했으며, 이 그룹의 68 %는 현 코로나 발생 기간 동안 온라인에서

 더 많이 지출했다고 답했고 9% 는 전자 상거래를 처음 접했다고 답했습니다.

 

엠티풀의 비즈니스 TIPS - "구글 키워드 광고"

만일, 온라인 상점이 원래 폐쇄를 견디기 위한 임시 조치로 열렸더라도 이제는 전략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영구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고민해야 할 시기입니다. 구매자의 40 % 는 탐색하기 쉬운 웹 사이트가 온라인 쇼핑 경험을 긍정적으로 만들었다고 말하였습니다.

우선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모으기 위하여, 판매자님들에 구글 키워드 서치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여러 가지 타 플렛폼 (아마존, 엣시, 이베이 등등)을 통하여 판매 하더라도, 많은 북미 고객들이 우선적으로 찾아보는 구글 검색 플렛폼을 이용한 광고를 진행할 경우에는

기존의 쇼핑몰 플렛폼 외에도 자사몰로 유입되는 확률을 더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로컬 기업과 독립적 소규모 비즈니스에 대한 서포트 증가 

전 세계적인 코로나 팬데믹 현상에서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면, 지역적 서포트가 그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만일 같은 제품을 사더라도 소비자들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우선시 구매하고 싶어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들이 속한 지역 사회를 지원하거나 일자리 보호에 함께 동참하기 위해서입니다.

 

 

연구 결과

-미국과 캐나다 구매자의 46 % 는 대유행이 시작된 이래로 지역의 독립 소유 기업에서 구매했다고 말했습니다. 

- 57 % 는 지원할 지역의 독립적인 사업체를 구체적으로 찾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학부모는 가장 지지력이 높은 인구 통계입니다. 그중의 64 % 는 지역 사회에서 소규모 사업체를 찾을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엠티풀의 비즈니스 TIPS - "알맞은 타겟층 공략"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66 %는 친구나 가족의 추천을 통해 지역 비즈니스에 대해 알게되었으며, 37%는 자신들의 소셜 미디어를 출저로 꼽았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현지 로컬에서 상점을 두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서포트를 받기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키 포인트는, 많은 구매자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구매하고 싶은 회사 및 제품을 찾게 된다는 것입니다. 

 

셀러분들은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알맞은 타겟을 정해야 합니다. 만일 정확한 나이나, 연령대, 성별 등등 타겟 선정이 어렵다면, 반드시 이번 기회에 자신들의 타겟층을 정확히 파악하도록 합니다. 엠티풀에서는 소셜 미디어 광고 중, Facebook, Insta Ad 광고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스북 광고 안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다양한 Demographic을 이용하여 트래픽 유도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가상 경험으로 전환 

각 나라, 지역마다 셧다운을 경험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서비스 기반의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체육관, 미용실 및 예술 스튜디오 등등은 이외에 서비스 업종들은 지금도 피해를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모두가 변해야 했으며, 처음부터 새로운 제품을 구성해야 하는 비즈니스들도 생겨났습니다.

예를 들어 요가 수업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가상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각자의 방법대로 비디오 제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코로나 19 소비자 구매 형태 변화
코로나 팬데믹 현상 - 온라인 가상 경험자 이용자 증가율

 

연구 결과

-구매자의 14 % 는 이전에 사람과 대면할 때 진행할 수 있었던 부분을 디지털 버전으로 구매했습니다. 

-디지털 경험을 구매 한 사용자의 63 %가 연초보다 대유행 기간 동안 더 많이 구매했다고 보고 했습니다.

 

엠티풀의 비즈니스 TIPS - "구글 키워드, 검색 광고"

꼭 가상 경험을 판매하지 않더라도 제품 판매, 고객 교육, 커뮤니티 성장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고,

좀 더 나은 리스팅의 퀄리티로 발전시키는 데에 집중해야 할 시기입니다. 구매자의 37 % 는 비즈니스에서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과정이나 교육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제품 페이지 내에서 명확한 사진 , 정확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 외 제품 가이드, 맞춤 추천 및 퀴즈 등등의 소비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팁과 스토리가 있다면 고객의 선택을 더 많이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팬데믹 온라인 비지니스 전략

저희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많은 분들은 이미 온라인 셀러분들이시거나 예비 셀러분들이 많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저희 엠티풀에서도 오히려 팬데믹 시기에 더욱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8월에는 저희 자체 브랜드의 매출을 새롭게 정점 찍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팬데믹 현상이 끝나더라도,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의 전망은 더욱 확대 대고 커질 것입니다.

 

저희들도 처음 해외시장에 독립적으로 진입할 때, 그 두려움과 어려움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저희와 같이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글로벌 시장에서도 함께 성공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료 상담 링크 클릭>

docs.google.com/forms/d/1IyxzB44D7zY1m4pFLekkzSkc05c3kbampL9RuFVjinE/edit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디자인전문 회사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시각 디자인전문 컨설턴시. UI/UX, 브랜딩, 제품, 패키지, 일러스트. 아마존 컨설팅 및 쇼피파이 구축. ​

www.emptyfulldesign.com

무료 상담 가능합니다.

👉 아마존 진출 및 해외 웹사이트 설립 무료 상담 신청하기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참조 링크

www.digitalcommerce360.com/article/coronavirus-impact-online-retail/

https://www.shopify.com/blog/consumer-trends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