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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상표권 시리즈#2] 아마존 브랜드 등록의 5가지 혜택 - 돋보이는 A+ 상세페이지, 스토어 만들기, 브랜드 광고하기

아마존 브랜드 등록 꼭 해야 하는 5가지 이유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아마존 셀러라면 꼭 미국 상표권을 등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뤘습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미국 상표권(USPTO Trademark)으로 아마존에 브랜드를 등록할 시 아마존 셀러로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아마존에 상표권을 등록한 셀러를 브랜드 셀러라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브랜드 셀러는 크게 상세페이지스토어, 브랜드 광고, 데이터 접근성에서 일반 셀러에 비하여 혜택이 있습니다

아마존 비즈니스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브랜드 보호 측면이나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상표권의 위력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이 혜택에 대해 절대로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하시면 안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기능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어 보겠습니다.

아마존 브랜드 등록(Brand Registry)의 5가지 혜택

1. A+ 컨텐츠 - 상세 페이지 업그레이드

브랜드 셀러가 되면 A+ 내용 관리자에서 상세페이지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컨텐츠를 작성할 수 있게 됩니다.

광고 > A+ 내용 관리자

<A+ 내용 관리자 장점>

  • ASIN당 한 개의 브랜드 컨텐츠 또는 여러 개의 ASIN으로 한 개의 브랜드 컨텐츠 작성 가능
  •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7개의 모듈로 다양한 조합 가능

<A+ 내용 관리자 주의사항>

  • 최소 이미지 사이즈, 최대 입력 가능 문자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 확인 필요
  • 컨텐츠 제출 뒤 승인까지 7일 소요 (첫 제출시 더 까다로울 수 있음)
  • 판매실적이 좋은 제품에 한해 A/B 테스트 가능 (베타 기간으로 계정마다 다를 수 있음)

 

<A+ 컨텐츠 작성 예시>

 A+를 활용한 로고 노출 및 고해상도의 상세페이지 컨텐츠
A+ 컨텐츠 중 비교 차트를 잘 사용한 예시

 

A+ 컨텐츠를 활용하면 총 7개 모듈을 사용하여 상세페이지를 시각적으로 더 풍성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A+ 컨텐츠는 고객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는 시각 자료를 많이 포함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전환율과 판매 증가에 영향을 줍니다. 아마존에 따르면, A+ 컨텐츠는 평균적으로 최소 3%에서 10%까지 매출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A+의 매력은 브랜드에 따라서 다양하게 제품을 어필할 수 있고, 잘 제작하여 차별화에 성공하면 경쟁사를 비교적 수월하게 따돌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A+ 컨텐츠를 잘 만드는 방법은 한 포스팅에서 다룰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하므로, 다음 기회에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상세페이지 영상

영상은 효과적인 홍보 매체 중 하나입니다. 제품이나 브랜드 홍보 영상을 삽입해 고객의 이해를 돕고, 전환율과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재고 > 동영상 업로드 및 관리

<동영상 업로드 장점>

  • 사용 방법이 복잡한 제품의 경우 동영상이 효과적
  • 실제 제품에 대한 가장 직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제공 가능
  • 읽는 것을 싫어하고 시청각 정보를 선호하는 고객에게 효과적

<동영상 업로드시 주의사항>

  • 동영상 사용시 이미지는 6장 내로 업로드할 것
  • 영상은 500MB 이하의 .mp4 또는 .mov(480p 이상 권장) 업로드
  • 썸네일은 5MB 이하의 .jpg, .png, .gif, .bmp 최소 폭 640px (16:9의 1280x720 권장) 업로드

<상세페이지 영상 예시>

이미지 캐러셀의 마지막에 영상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이 복잡한 제품이라면, 영상을 통해 고객의 이해를 높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아마존 스토어 생성

브랜드 등록시 웹사이트나 룩북, 블로그로 활용할 수 있는 스토어를 오픈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 스토어 관리

 

<아마존 스토어의 장점>

  • 광고없이 내 제품만을 보게 할 수 있는 락인(Lock-in) 효과
  • 브랜드 이미지 각인효과
  • 아마존 외부 홍보 활용 및 성과 데이터 분석 용이
  • 다양한 페이지의 구매 가능한 페이지 및 카테고리 생성 가능
  • 다양한 모듈을 활용하여 전략적 마케팅, 디자인 연출 가능
  • 스토어 인사이트에서 기간별, 유입 페이지별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 가능

<아마존 스토어 예시>

아마존 스토어 카테고리 세분화 및 배너 활용
아마존 스토어를 이용한 자체 룩북, 카탈로그 연출
Store 인사이트를 통해서 판매 추이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4. 아마존 브랜드 광고 (Sponsored Brand, Sponsored Display)

브랜드 셀러는 더 다양한 광고 슬롯을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드 등록 전에는 키워드 및 제품 타겟 광고만 가능했다면, 등록 후에는 더 광범위한 브랜드 홍보가 가능

<Sponsored Brand 광고의 장점>

  • 검색시 최상단에 나타나는 광고로, 로고와 슬로건, 세 가지 제품을 한꺼번에 홍보
  • 광고 클릭시 내 스토어나 바로 장바구니에 담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
  • 슬로건과 로고로 다양한 테스트 가능

아마존 키워드 검색시 최상단에 나타나는 광고

<Sponsored Display 광고의 장점>

  • 제품을 본 잠재고객을 따라다니면서 노출시키는 리타게팅 광고로, 공격적인 마케팅에 적합
  • 아마존 내외부를 망라하여 광고 노출 가능
  • 브랜드 인지도 향상

구글 블로그, 뉴스, 아마존 홍보 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 광고 노출 가능

5. 아마존 브랜드 데이터

아마존 브랜드 분석에서는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정보 및 고객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보고서 > 브랜드 분석

<브랜드 분석 페이지의 장점>

  • 아마존 전체 검색 우수 키워드 및 잘 팔리는 제품의 클릭, 전환 비율 확인 가능(클릭률, 전환율 아님)
  • 키워드별 클릭, 전환이 가장 많이 일어난 3위까지의 제품
  • 판매 제품의 재구매 비율
  • 판매 제품의 비교 자사/경쟁사 제품 및 대체 구매 자사/경쟁사 제품
  • 판매 제품과 함께 가장 많이 장바구니에 담긴 자사/경쟁사 제품
  • 고객의 인구통계학 데이터 조회 가능
  • 데이터 엑셀 다운로드 가능
  • 원하는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이메일 수신 신청 가능

아마존 브랜드 분석 페이지에서 각종 데이터를 확인하고, 다운로드 및 정기 메일 수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분석 페이지 데이터 해석은 많은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므로, 다음 기회에 따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나가며

이렇게 미국 상표권 등록으로 아마존 셀러가 실질적으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아마존은 브랜드를 등록한 셀러에 대해서 별도로 고객 지원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존이 정책적으로 신경써서 관리하고 있다는 의미이로, 앞으로 브랜드 셀러의 혜택은 더 많아지면 많아졌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표(Trademark) 등록은 길게는 1년까지 걸릴 수 있으므로 빨리 진행할 수록 좋습니다. 아직 상표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바로 상담 및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엠티풀의 파트너사인 하윤로펌을 통해 상표등록 시 총 비용의 50%인 $600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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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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