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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아마존] 코로나19 긴급 대처방안 - 아마존 FBA 셀러 체크 리스트

아마존 셀러를 위한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대처 체크 리스트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3월 중순 이후 미국에서 코로나 확산이 가속화되면서, 아마존 배송 생성이 4월 5일까지 불가능해졌으며, 기존 입고 제품도 우선순위에 따라 심한 배송 지연을 겪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셀러의 손해를 감안하고 정책을 강행하고 있기 때문에 셀러로서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코로나로 인해 불안정해진 상황에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및 대응 방안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셀링 코로나 19 체크 리스트


1.  재고 검토 (재고 보충 알림 설정)

예측할 수 없는 불규칙한 수요 변화로 인해 재고 예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셀러들이 많습니다.

다음과 같이 재고 보충 알림을 설정해, 인벤토리 대시보드이메일을 통해 알람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셀러 센트럴 페이지 상단에 있는 재고 탭을 클릭한 다음 FBA 재고 관리를 클릭합니다.
  • 아마존 주문 처리 재고 페이지에서 재고 보충 알림을 설정할 리스팅을 확인합니다.
  • 선택한 아이템에 적용 풀다운 메뉴에서 재고 보충 알림을 선택하고 이동을 클릭합니다.
  • 재고 보충 알림 설정 페이지의 알림 임계값 필드에 원하는 임계값을 입력합니다. 재고 유지 가능 주수 도달 시(주) 또는 주문 처리 가능 수량에 도달할 경우를 선택하고 셀에 숫자 값을 입력하여 각 상품의 임계값을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간단히 재고 관리에서 편집(Edit) > 재고 보충 알림(Set Replenishment Alerts) 선택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FBA 재고 관리에서 Set Replenishment Alerts 설정
언제 알람을 받기 원하십니까? 개수, 주수로 설정 가능

주문 처리 가능 수량 (When fulfillable quantity reaches (Units)) - 300 입력시, 300개 남았을 때 알림

재고 유지 가능 주수 도달 시 (When Weeks-of-Cover reachers (Weeks)) - 7 입력시, 7주 남았을 때 알림

 

 종이 빨간색으로 변하면 재고 발송 알림

 

2. 가격 검토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하여 마진율을 개선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수요가 늘어 시장 전체 가격이 늘었다면 가격을 상승시키는 것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3. FBM(MFN) 검토

아마존에서 권장하는 방식으로, 주문자 처리 방식이 가능하다면, 리스팅을 하나 추가하여 Add another condition > FBM 리스팅을 하나 더 생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체국 K-packet을 통해 직접 발송하거나 FBM이 가능한 3PL 업체를 통하여 주문 처리하는 것을 검토해 보세요. 

 

4. 외부 채널 검토

아마존 FBA 배송이 늦어져도 멀티 채널 풀필먼트 배송은 정상적으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마존 창고 재고를 이용하여 이베이 등 외부 채널 판매를 검토해 보세요.

 

5. 판매가 불가능한 경우

아마존 코리아에서는 FBM 셀러의 경우 휴가 설정 검토, FBA 셀러의 경우 재고 없는 제품의 리스팅 마감(이전 글에서 리스팅 마감 방법 참고)을 통해 계정 헬스에 대한 악영향을 최소화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계정 헬스는 많은 셀러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이슈이기 때문에 사태가 진정된 후에 아마존에서 공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외 제안 사항

미팅이나 외부 활동이 적어지고, 사무실에 앉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재택 근무자나 자가 격리자가 많아지면서 혼자 앉아 무엇을 해야 할지 망연자실한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사무실이나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정리해 봤습니다. 

 

1. 키워드 재정리


여러분의 키워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효과 있는 키워드와 없는 키워드를 골라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PPC 관리 및 분석

광고는 웬만하면 끄지 않는 것을 권장하지만, 아마존 배송 불안정으로 짧은 시간에 광고비를 낭비하게 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딩을 최대한 낮추고, 모니터링 및 재고나 배송 상황을 감안하여 관리하실 여력이 있을 때만 운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고가 불가능하다면 이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전략을 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3. 경쟁사 분석

재고가 충분하고 배송 기간에 문제가 없는 제품이 있다면, 경쟁사를 모니터링하여 광고를 진행하는 것을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쟁사 재고가 떨어지거나 배송이 느리다면, 대안으로 내 제품을 살 수 있도록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광고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경쟁사를 모니터링하여 리스팅 개선을 하거나 전략을 짜보시기 바랍니다. 사태가 진정되면 반등하는 시점이 반드시 올 것이고, 이때야말로 경쟁사를 뛰어넘을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회일지도 모릅니다.

 

 

이 외에도 제품 개발, 소싱, 시장 조사 등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우울하고 축 처지는 기간이지만 햇빛도 쬐고 긍정적인 미래에 대해 생각을 하면서 몰두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물론, 건강이 제일 중요하겠죠?

자주 묻는 질문

아마존 판매 피해가 큰 경우 보상 가능성이 있을까요?

알 수 없습니다. 공식 발표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에서 4월 15일 장기 수수료가 면제되며, 4월 2주 간의 창고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일본 명시되어 있지 않음)

그러나 한국 셀러분들은 피해 상황을 최대한 한 곳에 문서화하여 아마존 또는 한국 정부에서 추후 지원 제도가 생길 경우 바로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포워더 배송 지연 공지문, 아마존 배송 생성 금지 공지문 등, 각종 캡쳐 자료 등)


참고: 아마존 창고 수수료 면제 공지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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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has impacted millions of people and businesses around the world. We thank you for your understanding as we have focused on providing a vital service by delivering high priority items to customers, while implementing extensive health and safety measures for our employees across the network to support their well-being.

In light of the evolving COVID-19 crisis, we will waive two weeks of your inventory storage fees for products stored in the United States, Canada, United Kingdom, Germany, France, Italy, Spain, Poland, and the Czech Republic.

This is in addition to the previously announced updates including:

  • Waiving the April 15 long-term storage fees for inventory stored in the US and Europe.
  • Pausing repayments and interest until April 30 for sellers with direct loans from Amazon Lending.
  • Waiving April fees for those using Seller Account Management or the Launchpad program.

We are also making policy adjustments to proactively mitigate the impact of the crisis on the health of your Amazon seller account and you can now use the updated Restock Inventory page 309 and Restock report 73 to check which products are eligible for shipment creation.

We are committed to helping our selling partners during the crisis. As the pandemic continues, we will continue to evaluate the situation and work to reduce the impact on our selling partners, while meeting the essential needs of our customers and protecting the health and safety of our associates.

We are inspired to see many of you providing high priority health and household products to people around the world, especially the elderly and most vulnerable. We are working directly with some of you to get medical supplies to healthcare providers, first responders, and government agencies. In addition, many sellers are making donations and contributions to their communities on their own, such as the glassware company making hand sanitizer or the sleep pillow seller donating thousands of pairs of compression socks to healthcare workers. Amazon selling partners are helping meet peoples' critical needs in this unprecedented time.

Thank you for your partnership.

 


한국에 계신 모든 분들이 안전하고 평온한 일상을 찾게 되길 바랍니다.

그 때까지 엠티풀은 블로그를 통해, 아마존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더 많이 공유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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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https://sellercentral.amazon.com/gp/help/external/G200285580?language=k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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