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 아마존] 2020년 FBA 수수료 업데이트 및 혜택 (아마존 배포 자료)

2020년 아마존 수수료 체계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최근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국내 기업들이 각종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아마존 셀러들도 온갖 예기치 못한 일에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생필품이나 의약품 등의 원활한 공급을 위하여 아마존이 창고 입고를 4월 5일까지 긴급 중단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부동의 탑 마켓플레이스로 미국 진출의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하므로, 포기하기는 이릅니다.

 

아마존 셀러라면 복잡한 수수료 체계 때문에 머리가 아파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수수료를 얕보면 큰 코 다칠 수 있기에, 아마존이 명시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변화를 민감하게 주시해야 합니다. 특히나 처음 아마존에 진출하는 셀러라면, 반드시 초기에 숙지를 해야 손해 보면서 배우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조언드리는 것은, 아마존 포럼이나 외부 사이트보다는 아마존 공식 사이트를 참조하라는 것입니다. 업데이트 및 변경이 잦은 아마존이기에, 자칫 잘못하면 2016년 방식으로 계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부디 꼼꼼히 읽어보시고 나중에 예상보다 수수료가 많이 나와 당황하는 일이 없게끔 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FBA 수수료 업데이트

2020년 2월, 아마존은 FBA 수수료 변경 공지를 하면서 업데이트된 판매 수수료 체계를 공개했습니다.

2020년 FBA 수수료 변경 공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카테고리 Referral 수수료는 거의 변동이 없지만, FBA 수수료가 조금씩 올랐고, 한 곳에서 모든 수수료를 볼 수 있도록 페이지가 개편되었습니다.

기존 수수료 계산기에도 바뀐 수수료가 저절로 반영되니, 이전에 기초부터 자세하게 설명한 아마존 FBA 수수료 계산법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BA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 PDF도 계속 배포 중이니 관심 있으신 분은 다음 링크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단, 수수료 계산 이외의 정보는 아마존 공식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FBA 준비 매뉴얼 PDF 신청하기👈

2020년 FBA 수수료 계산기와 이전 버전 차이점 

기존의 수수료 계산기는 아마존에 보낸 후 제품의 식별번호(ASIN)를 입력하여 정확한 수수료를 산출하는 방식이었다면, 새로운 버전은 제품의 사이즈와 무게를 기반으로 해당하는 티어(예: small standard, 10 oz 이하)를 알아내면 정확한 수수료를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비슷한 무게, 사이즈의 경쟁사 제품을 통해 수수료를 계산하고 싶다면 기존 계산기를, 내 제품의 정확한 사이즈, 무게를 알고 있다면 새로 나온 수수료 계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아마존 수수료 계산기

새로 나온 아마존 수수료 계산기

- 새 계산기에서는 Individual plan과 Professional plan을 구분할 수 있고, FBA, FBM,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Procurement cost는 조달 비용으로, 편의를 위해 원가와 FBA로 보내는 배송비를 포함하면 됩니다.

- Listing price는 판매 가격입니다.

- Product size & weight은 FBA fee를 결정하는 요소로, 페이지 아래에서 Core FBA fulfillment fees의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실제 포장 무게에 4oz(0.25 lbs packaging) 무게를 더해 Shipping weight를 구하면, 내 제품이 어느 티어에 속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 월 판매량(Volume)을 입력하면, Professional plan의 경우, $39.99에서 판매량만큼 나눈 금액이 Selling plan 비용이 됩니다. 판매량이 커진다면 미미한 금액이 되겠지요. Individual의 경우 Selling plan 비용은 $0.99가 됩니다.

- 새로운 버전에는 월 창고 보관 수수료가 포함되지 않으나, 같은 페이지의 Storage fees에서 월별 창고 수수료를 볼 수 있어 따로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시즌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며, 9월-1월에 가격이 대폭 상승합니다. 부피에 따라 청구되므로 부피가 크면 재고 부담이 더 커집니다.

2020년 아마존 창고 수수료 - 참고로 창고 수수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실전: 아마존 FBA 수수료 계산기로 연습하는 방법

 

아마존 FBA 수수료 정확하게 계산하는 법 자료 모음집 (무료 배포)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아마존 판매를 시작하려고 할 때,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자료를 보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신..

emptyfullconsultancy.tistory.com

2020년 4월 1일 이후 신규 셀러 및 신규 런칭 혜택

아마존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FBA 신규 ASIN을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무료 월별 보관, 무료 재고 처분, 무료 FBA 반품 처리 서비스, FBA를 처음 이용하는 셀러에게는 인바운드 운송 할인을 제공하는 “FBA New Selection Program”이 런칭될 예정입니다. 본 프로그램에는 제한 사항이 적용되며, 적격 셀러는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하셔야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2020년 4월 1일부터 미국, 유럽, 일본에서 런칭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아마존 코리아에서 나온 2020년 수수료 관련 한국어 공식 자료입니다.

 

FBA+수수료+변경+사항+안내.pdf
0.50MB

 

혜택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규 FBA 상위 ASIN(Parent ASIN)에 대해 첫 50 유닛은 90 일 동안 월별 보관료를 면제해드립니다. 첫 유닛이 도착한 후 180 일까지는 FBA 재고 처분 비용 없이 첫 50 유닛을 처분하실 수 있습니다.

2. 5개 카테고리 (의류, 신발, 핸드백 & 액세서리, 쥬얼리, 가방, 시계)에 대해 FBA는 각 상위 ASIN(Parent ASIN)의 첫 50 유닛에 대해 반품 비용을 면제해드립니다. 반품된 물품은 첫 유닛이 도착한 후 120 일 내에 주문처리센터로 도착해야 합니다.

3. 4월 1일 이후로 FBA에 신규 신청한 셀러분들은 Amazon Partnered Carrier Program을 통해 미국 내 배송 비용 $100를 면제해드립니다.

 

4월 1일 FBA에 신청한 신규 셀러와, 신규 셀러가 아니더라도 4월 1일 이후 신규 제품을 런칭한 셀러 모두에게 해당되므로, 해당 혜택을 염두에 두시고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끊임없이 변화하는 아마존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

👉엠티풀 뉴스레터 구독하기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