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상표권 시리즈#1] 아마존 브랜드 등록(Amazon Brand Registry)을 위한 상표 등록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이번 주부터 3주 동안 아마존 셀러 또는 미국에서 판매하는 셀러분들을 위해 엠티풀과 하윤 케인 로펌이 합동 기획한 상표권의 모든 것 시리즈가 연재될 예정입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아마존 브랜드 등록 절차와 방법, 소요 기간, 비용 및 장점, 팁을 3회에 걸쳐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마존 상표권 시리즈 #1

1불짜리 벽돌을 300불에 팔 수 있게 해주는 브랜드 파워 다지기 - 상표 등록

하윤 케인 변호사 (하윤케인로펌)

 

 

어느 분야이건 잘 키운 브랜드는 엄청난 확장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는 엄청난 파워입니다. 스케이트보드 판매점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엄청난 팬덤을 거느린 패션 브랜드 수프림(Supreme)의 경우, 브랜드 로고가 찍힌 벽돌 한 장을 삼백 달러에 출시하고 이를 몇 시간 내에 완판 했습니다. 수프림의 브랜드 파워가 한 장에 25센트인 벽돌을 300불짜리 럭셔리 제품으로 격상시킨 것이죠.

Supreme과 벽돌

 

패션뿐이 아닙니다. 샴푸를 고르거나 펜을 고를 때에도 소비자에게 친숙한 브랜드는 경쟁 우위에 서게 됩니다. 브랜드명은 모든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무형 자산이며 각종 회사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키우는데 열과 성을 다합니다. 수많은 기업가들의 노력을 법적으로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브랜드는 어떤 법으로 보호할까?

 

상표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누구의 것인지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이름은 상표법으로 보호됩니다.

브랜드 이름뿐아니라 로고, 슬로건도 모두 상표 등록이 가능하며 상표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브랜드 안에 세부 제품군과 그 명칭이 있는 경우, 하위 제품군 이름도 상표 등록이 가능합니다. 디즈니의 경우 디즈니 자체도 브랜드이지만 인어공주, 뮬란 등 각 영화 이름도 상표가 됩니다. 제품 디자인의 경우, 디자인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면 상표가 됩니다. 에르메스의 버킨은 어떤 로고도 없지만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그 가방이 에르메스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킨백 디자인은 상표의 지위를 갖습니다. 똑똑한 브랜드 전략을 가지고 있는 회사라면 색도 상표로 가질 수 있습니다. 티파니의 파란색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제품의 기능을 담당하는 디자인은 특허의 영역입니다.

 

2. 상표 등록의 6가지 장점

 

1)     상표 등록을 하면 추후 다른 동일하거나 비슷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미국 상표청에서 소비자 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이름은 등록을 거절하기 때문입니다. 상표등록을 한 경우, 상표청이 다른 권리자를 저지할 때 어떤 추가 비용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상표 등록을 하면 가품 제조 업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상표권을 근거로 가품 제조업체에게 판매를 중지하라는 경고장을 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대부분의 업체가 권리자의 경고장을 받으면 상품 판매를 중지합니다. 하지만 경고장을 받고도 아랑곳 않고 판매를 진행하는 업체도 간혹 있습니다. 등록된 상표를 가지고 있는 경우, 비협조적인 권리 침해자에게 소송을 걸 수 있습니다. 상표권이 있는 경우 법원이 자동적으로 상표 소유자를 적법한 주인으로 인정하기 때문에 나의 권리를 일일이 주장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매우 강력한 권한이며 소송에서 상표권자의 부담을 크게 덜어주는 장치입니다.

 

4)     한국과 달리 미국은 연방 상표가 있고 주 상표가 별개로 있습니다. 연방 상표등록은 미국 전역에서 상표권을 행사할 수 있게 합니다. 이커머스 셀러들은 미국 전역에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연방 상표등록이 적합합니다.

 

5)    상표권 소유로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내 브랜드 가치가 커지면 다른 기업에 내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센스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표 침해자에게 손해배상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6)    아마존 셀러의 경우 상표 등록을 하면 경쟁사보다 내 제품을 쉽게 돋보이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광범위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있을 수 있는 분쟁에서도 상표권이 등록된 셀러는 더 유리한 위치를 가지게 됩니다. 

 

 

3. 좋은 브랜드 이름을 고르는 방법

 

미국 변호사 사무실의 경우 창의적인 이름을 짓기가 쉽지 않습니다. 각종 변호사 윤리규정의 제재를 받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로펌 이름이 설립자 이름과 동일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커머스 셀러의 경우 브랜드 이름을 설립자의 이름으로 하는 것은 마케팅 측면에서 최악의 선택일 수도 있지요. 

 

상표 등록 시 가장 좋은 이름은 조어입니다.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단어이죠. 따라서 누군가 동일한 이름을 미리 등록해놨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구글이나 코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미 존재하는 단어를 낯설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컴퓨터 기업 애플은 사과를 팔지 않습니다. 사과뿐 아니라 어떤 식료품도 팔지 않죠. ‘애플'이미 세상에 존재하던 단어입니다. 사과라는 이름을 농산물 업체가 아닌 컴퓨터 업체에 사용하면서 익숙하고도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비슷한 이름이 존재할 가능성도 낮습니다. 이 경우도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이름입니다.

 

사업 아이템과 관련 있는 단어를 사용하여 이름을 짓는 것도 방법입니다. 법률적 관점에서 위의 두 경우보다 강력한 브랜드 이름은 아니지만 상업적으로는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가 이름과 회사를 보다 쉽게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북극의 추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에어컨 회사의 이름을 ‘북극'으로 짓는 것이 일례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소프트웨어의 ‘소프트'를 이름에 차용하였죠.

하지만 이 경우 자칫하면 일반 상표가 아닌 보조 등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 등록이 되는 경우, 아마존 브랜드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아마존 셀러라면 상표등록 진행 전 변호사의 검토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상표등록을 진행해야 하는 시기 

 

대형 기업의 경우 제품 출시 전 항상 상품이나 브랜드 이름이 등록 가능한지를 우선적으로 검토합니다.

하지만 작은 기업의 경우 제품을 모두 만들어 놓은 후 변호사를 찾거나 안정적으로 수익이 날 때까지 상표 등록을 미루기도 합니다. 제품 제조 후 상표 등록을 진행하다 등록 불가로 판정되는 경우는 제품의 이름을 바꾸거나, 미국이 아닌 다른 국가에 제품을 팔아야 합니다. 등록 불가 판정을 받은 이름을 계속 사용할 경우 타인의 상표를 침해하게 됩니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 정보가 누출되면서 다른 사람이 제품명을 미리 등록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상표 등록 전 위조품이 생기는 경우 이에 대항할 방법이 없어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상표 등록은 문제가 생기기 전에 등록해야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보험과 비슷합니다. 제품과 이름이 정해져 있다면 도메인을 구입하거나 로고 디자인을 하기 전 상표권부터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표 등록의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했을 때, 경험이 많은 변호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장 빨리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5. 상표권 관련 자주 묻는 질문

 

판매 제품을 추가하는 경우, 상표등록을 또 해야 하나요 아니면 기존 상표등록증으로 충분한가요?

 

- 국제상표등록이 미국 (기타 다른 국가) 상표 등록을 보장하나요?

 

- 기업 이름과 상표 이름이 달라도 될까요?


 

(편집자 주) 본 블로그 포스팅은 엠티풀 디자인 컨설턴시의 파트너사인 하윤케인로펌의 하윤 케인 변호사님의 객원 포스팅입니다.

🍀하윤 케인 변호사는 아마존, 쇼피파이 등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위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표등록, 저작권, 가품업체 대응 등 미국 법률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전화 상담 예약을 해주세요. 하윤 변호사는 미주 한국일보 법률 칼럼니스트이며 아마존 셀러를 위한 법률 강연도 활발히 진행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경우 하윤로펌 상표등록 서비스 이용 시 코트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은 각 기업 당 연간 최대 8개 신청서까지이며 총비용의 50%, 최대 $600까지 지원됩니다. 지원 절차 및 신청 방법은 하윤로펌 블로그의 '미국 상표 등록 코트라 지원금 신청 절차' 포스팅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상표권 신청방법, 신청 자격, 현재 내 비즈니스의 상표등록 필요 여부 등 문의사항이 있거나 상담을 받고 싶으신 분은  전화 상담 신청을 하거나, contact@hkanelaw.com로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상표 등록 코트라 지원금 신청 절차 자세히 보기👈

 

 

상표권은 시간 싸움입니다. 미리 정보를 얻고 결정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지름길이 되므로, 최대한 빨리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아마존 브랜드 등록의 장점과 실무 팁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온라인 마케팅 관련하여 궁금한 주제가 있나요?

궁금한 내용을 보내주시면 포스팅 후 뉴스레터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궁금한 내용을 상세한 포스팅으로 받아보세요!

 

-

*본 글은 외부 전문가가 기고한 글입니다.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