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

초보 마케터를 위한 무료 디지털 마케팅 입문 - 1강

초보 마케터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입문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무료 디지털 마케팅 입문 시리즈에서는 온라인 세상에 한발짝 내딛은 초보 마케터와 비즈니스 운영자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개념과 성장 전략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통적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차이점

전통적 마케팅은 전광판이나 종이 신문, TV 광고, 지하철 광고에 의존하는 반면 디지털 마케팅은 이메일, 블로그 포스팅, 문자 메시지, 인터넷 광고를 이용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인해 전통적인 마케터도 이제는 기술을 알아야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이제는 마케팅과 동의어로 느껴질 정도로 비즈니스의 생존에 필수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배워야 하는 이유

1. 온라인 매출의 증가

Internet Retailer의 연구에 따르면 2018년 미국 온라인 판매가 전체 판매의 14.3%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는 미국의 온라인 판매가 매년 약 10%씩 증가하고 있는 반면 전통적인 매장은 1.9% 성장에 그쳤다고 합니다. 이는 소비자에게 디지털 공간이 더 익숙해지고 편리해졌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에서 존재를 알리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은 더 부각될 것입니다. 

 

2. 높은 임금수준과 기회

개발자 및 디지털 마케터 양성기관 Skillcrush에 따르면, 미국에서 주니어 마케터로 시작하면 평균 $40,363의 연봉을 받고 중급 마케터가 되면 평균 연봉이  $63,502가 된다고 합니다. 물론 국내 디지털 마케팅 취업 시장과 미국은 분위기도 트렌드도 다릅니다. 하지만 국경이 허물어지는 사회에서 해외 트렌드를 숙지하고 현업자가 일하는 방식을 배우는 것은 미래를 대비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원거리에서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디지털 마케터가 프리랜서로 일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3. 최신 기술 습득

디지털 마케팅 분야는 빠르게 발전하고 정교화되고 있기 때문에 코딩이나 디자인 못지않게 최신 기술 분야의 전문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4. 커리어의 핵심 축

성공한 디지털 마케터 중에는 의외로 독학한 사람이 많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날마다 새로운 방법론이 나오는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면 학교가 아닌 현장에서 일해야 합니다. 가장 트렌디한 방법을 수업료 없이 배우고 빠르게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사이트

디지털 세계의 선두 주자로 달리고 있는 구글은 전세계인에게 온라인/오프라인 무료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에는 아직 학습 센터가 없습니다. 강의도 대부분 영어 코스로 되어 있지만 초보자용으로 쉽게 설명하니 영어 자막을 보고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구글 디지털 언락드(영어)

 40시간짜리 강의를 제공합니다. 짧은 퀴즈를 통해 스스로 학습 결과를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어가 지원됩니다.

 

3. 구글 프라이머 앱(영어)

구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토막 지식을 알려주는 앱입니다. 

 

4. 구글 디지털 가라지(영어)

오프라인 무료 강의를 제공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에는 센터가 아직 없습니다. 영어로 온라인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5.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한국어를 제공하며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에서 어떻게 페이스북 페이지를 관리하고 광고를 집행하는지 등 페이스북을 이용한 스킬을 무료로 익힐 수 있습니다. 

 

6. LATER 인스타그램 트레이닝(영어)

인스타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비즈니스에 대한 풍부한 케이스 스터디를 제공합니다. 

 

7. 트위터 플라잇스쿨(영어)

트위터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제공합니다.

 

8. 버퍼 이메일 마케팅(영어)

전환율이 높은 성공적인 이메일을 25일간 메일로 보내줍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수많은 사이트, 블로그가 있습니다. 블로그는 구글 번역 기능을 이용하여 한국어로 읽을 수 있습니다. 전체 리스트는 네이버 까페에 올라올 예정입니다. 

디지털 마케터로서 목표 우선순위 정하기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인터넷에는 잘 정리된 무료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초보 마케터가 감당하기에는 과부하가 올만한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또 이 많은 정보를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감이 안올 수 있습니다. 만약 마케팅 팀 규모가 커서 이 채널 저 채널을 분담하여 다룰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회사들은 시간과 예산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마케팅을 집행합니다. 상황에 따라 선택지가 제한적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서 세 가지를 생각해봅시다. 

1. 사업의 성격

- 여러분의 회사의 성격은 무엇인가요?

-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인가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가요? 혹은 다른 형태인가요?

- 회사의 수익은 어떻게 되나요?

- 회사의 성장 속도는 어떤가요?

- 배정된 마케팅 비용은 얼마인가요? 또는 마케팅 용도로 배정할 수 있는 금액은 얼마인가요?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만큼 매출과 트래픽을 증가시켜야 하나요?

- 회사가 과거 진행한 마케팅 방법 중 어떤 것이 효과가 있었나요?

이처럼 회사와 관련된 정보들을 모으다 보면 어떤 마케팅을 선택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2. 고객의 성격

이제 방향을 돌려 회사의 고객 또는 타겟 예비 구매자를 생각해 봅시다.

- 인구학적으로 여러분의 고객은 어디에 속해 있나요?

- 고객이 구매하는 다른 제품은 무엇인가요? 

- 고객들은 주로 온라인에서 무엇을 즐겨하나요?

- 고객들은 스스로를 어떻게 묘사하나요?

- 고객이 구매 후 환불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만약 회사에서 이를 제대로 대답하지 못한다면, 설문조사를 하거나 직접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모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선택과 집중

회사와 고객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선택과 집중을 할 차례입니다. 방문객이 고객이 되는 여정을 흔히 퍼널로 묘사합니다. 깔때기 모양으로 생긴 이 퍼널이라는 개념은 예비 고객에게 끊임없이 어필해 고객으로 만들고, 반복해서 여러분을 찾게 만드는 중요한 무기입니다.

 

마케팅 퍼널 구조

각 퍼널 단계에서 기업은 다음과 같은 마케팅 활동을 합니다. 


Step 1 수집 

블로그, SEO, 소셜 미디어를 통해 내 브랜드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며 고객 정보를 모읍니다.

Step 2 전환

이메일 마케팅, 광고를 통해 예비 구매자를 구매자로 전환시킵니다.

Step 3 유지

소셜 미디어, 이메일 등을 통해 커뮤니티를 만들고 계속하여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각 단계는 동시에 진행할 수도 있고, 브랜드를 성장시키면서 한 단계씩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일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보다는 되도록 한 번에 한 개씩 집중하여 각각의 활동으로부터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고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과 트위터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에 집중하여 팬 베이스를 만들고 다음 채널을 공략합니다. 캠페인도 처음부터 복잡한 시퀀스를 시도하기보다 두 개 정도의 시퀀스로 이루어진 이메일 캠페인을 시도해 본 뒤 다음에 더 복잡한 단계로 나아가도록 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어떻게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목표를 설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온라인 마케팅 관련하여 궁금한 주제가 있나요?

궁금한 내용을 보내주시면 포스팅 후 뉴스레터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궁금한 내용을 상세한 포스팅으로 받아보세요!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