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

[마케팅 기본 상식] 디지털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SEO와 SEM의 차이점

 

마케팅 기본 상식 - SEO와 SEM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진화하면서, 많은 신조어와 약자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종사하거나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아마도 SEO나 SEM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용어들은 외국 회사에서도 밥먹듯이 사용하지만 개념을 구분하지 않은 채 혼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 기본 용어인 SEO와 SEM의 개념과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관련 검색어로 검색했을 때 해당 사이트를 상위 노출시키기 위한 조건들을 갖추는 작업을 말합니다. 구글에 따르면 SEO는 "검색엔진이 도출한 검색 결과 리스트의 상위에 웹사이트를 노출시킴으로써 방문객 수를 최대로 늘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SEO 산업은 구글 알고리즘의 잦은 변화로 인해 꾸준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꾸준히 활동을 하는 사이트를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어느 포탈 사이트든 마찬가지 입니다. 또하나의 변치 않는 요소는, SEO가 On-page 활동Off-page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요소는 각각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합니다.

 

On-page SEO

: 사이트 내에서 검색 노출을 최대화 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 선별한 키워드를 페이지 안의 타이틀 태그(title tags),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s), 헤딩 태그(heading tags), 알트 텍스트(alt text) 등에 자연스럽게 삽입

- 고퀄리티의 최적화된 카피

- 깔끔하게 서식화된 URL

- 최적화된 페이지 로딩 속도

- 페이지에 대한 구글 신뢰도

- 소셜 미디어 연결

 

Off-page SEO

: 사이트 외 검색 노출에 있어서 구글이 고려하는 요소 입니다.  당연히 사이트 외부에서 내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가 많아질수록, 방문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겠죠?

 

- 다른 고품질, 신뢰도 높은 블로그로부터 자연스러운 백링크를 얻는 것

- 소셜 미디어 등 외부 채널 공유

- 소셜 북마크 (소셜 북마크 기능이 있는 레딧 등)

 

SEO 장점

- 홍보를 고려할 때 가장 가성비가 좋은 방법으로 자연적인 노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전략적인 SEO를 통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예: 경쟁이 덜한 키워드 타게팅, 필요한 정보 누락없이 삽입 등)

-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사이트 신뢰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SEO를 통한 신뢰도 증가는 자연스러운 트래픽 증가로 이어집니다.

- 가치 있는 컨텐츠는 전환율 증가로 이어집니다.

SEO 단점

- 작업 결과가 반영되는 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즉, 막 런칭한 제품을 특정 기간에 홍보하고 싶다면, SEO보다는 SEM으로 캠페인을 만드는 것이 더 적합할 것입니다.

- 계속 변화하는 구글 알고리즘에 맞춰 최신 조건에 계속 싱크로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참고: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SEO를 위한 마케팅 툴

다음 툴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서치 콘솔(구이름: 구글 웹마스터 도구)

SEM이란?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iting)의 줄임말로, 사이트가 검색 엔진 검색 결과(SERP, Search Engine Results Pages)에서 최대한 눈에 띄도록 SEO 작업 및 광고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즉, SEM은 SEO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SEM이란 용어를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 마케팅 활동에만 국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유료로 진행하는 PPC(Pay Per Click) 광고나 광범위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 활동(SMM, Social Media Marketing)을 두고 SEM 작업을 한다고 말합니다. 

 

SEM 장점

- 일반 검색으로는 얻을 수 없는 노출을 단기간에 원하는 만큼 얻을 수 있습니다.

- 타겟 고객군별로 테스트하여, 실제 반응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간결하고 직관적인 카피로 쉽고 빠르게 고객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SEM 단점

- 전략과 분석이 없는 광고 집행은 의미없는 비용 지출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SEO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트래픽이 많아져도 전환율이 낮아 광고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참고: 구글에서 사용가능한 SEM 툴

다음 툴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애즈

 

어떤 방법을 먼저 진행해야할까요?

두 방법은 상호 보완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SEO를 갖춘 후, 필요에 따라 시기적절한 SEM을 진행하여 방향을 정할 수 있습니다. 가설에 입각하여 SEO를 진행하고 SEM을 통해 타겟 고객, 키워드 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SEM의 효과가 더 빠를지라도, PPC에만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객들이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만약 고퀄리티의 컨텐츠가 갖춰지고, 그것이 오랜 기간 꾸준히 이어진다면 값진 노력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온라인 마케팅 관련하여 궁금한 주제가 있나요?

궁금한 내용을 보내주시면 포스팅 후 뉴스레터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궁금한 내용을 상세한 포스팅으로 받아보세요!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blog.hubspot.com/insiders/seo-sem-faqs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