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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오픈마켓 & 크라우드펀딩

[해외 판매] 글로벌 셀러를 위한 이커머스 판매의 장단점

글로벌 셀러를 위한 이커머스 판매의 장단점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온라인 쇼핑이 전 세계인들의 습관 속으로 깊숙이 스며들면서 온라인 쇼핑을 둘러싼 산업들도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비슷한 제품과 가격 비교를 해볼 수 있고, 24시간 폰으로 간편하게 구매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집 앞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이커머스란? E-commerce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이커머스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터넷을 통해서 사고파는 활동을 말합니다.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온라인 구매자는 19억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세계전 세계 인구가 77억 명임을 생각하면 전 세계 인구의 무려 25%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온라인 구매자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하여 2021년에는 21억 명이 온라인에서 구매를 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온라인 구매로 인한 매출 비중은 전체의 13.7%를 차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2021년에는 2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속적인 이커머스의 발전은 오프라인보다 다양한 쇼핑 경험을 만들어내고, 오프라인 경험을 더 다채롭게 변화시키기도 할 것입니다. 이러한 큰 트렌드 속에서 이커머스 진출은 미래를 대비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사업에 있어서 단순한 트렌드를 뛰어넘어 이커머스의 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커머스는 자칫 더 쉬운 마음으로 진입할 수 있지만, 목표가 없으면 헤매기 쉬운 사막과 마찬가지입니다.

이커머스 진출을 고민하고 있다면, 이커머스를 통해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이커머스의 장점

#1 이커머스는 24시간 열려있는 상점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편리함을 안겨줍니다. 구매자는 바쁜 업무 시간을 피해 쉬는 시간이나 늦은 밤에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자는 시간에도 물건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는 24시간 돌아가는 인터넷 광고와 연계하여 더 많은 매출을 꾀할 수도 있습니다. 

 

#2 클릭 몇 번 만으로 빠른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를 쉽게 해주는 카드사나 결제 솔루션 프로바이더의 발전으로 온라인에서 구매를 마치는 데까지 필요한 클릭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번거로운 절차가 감소하면서 점점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결제의 세계로 이끌리고 있습니다. 

 

#3 가격 비교가 용이하고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셀러가 판매하는 비슷한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꼼꼼히 따져본 후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제반 비용을 절약하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으니 일석 이조입니다. 

 

#4 지리적인 한계가 없기 때문에 전국, 심지어 전세계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국내에 없는 물건이나 해외에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물건을 해외에서 구매하는 직구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배송이 점점 간편해지고 국가 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해외 곳곳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5 상점을 오픈하는 데 드는 모든 물리적인 셋업 비용이 절약됩니다. 

간판, 장식, 진열대, 계산기, 홍보물, 상점 직원 등 상점을 오픈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재고를 한 창고에 모아서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마다 재고 관리를 할 필요가 없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운영비가 덜 들면서도 더 좋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채팅이나 이메일, 소셜 미디어, 전화 등의 소통 창구를 열어놓고 빠르게 상담 접수를 진행할 수 있어 적은 운영비로도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7 컴퓨터만 있으면 관리가 가능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매장 관리가 필요 없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컴퓨터로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혼자서도 운영이 가능하고, 원격 보조(virtual assistant)를 고용해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건비가 저렴한 필리핀 같은 나라에서 Virtual Assistant라는 도우미를 고용해 빠르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필리핀 원격 도우미는 영어가 능숙해 영어권 국가에서 선호합니다. 이들은 시장 조사와 경쟁사 분석, 데이터 분석, 재고 관리, 고객 관리 등 다양한 업무 보조를 할 수 있습니다. 원격 도우미를 고용하려면 구글에서 Virtual Assistant를 검색하면 됩니다. 

 

#9 직원의 강매를 원치않는 고객은 이커머스의 공간에서 마음 놓고 쇼핑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판매자에게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이메일이나 채팅,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쉽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도 필요할 때만 고객의 질문에 응답하면 되므로 고객 관리에 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10 고객이 줄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어 쾌적한 쇼핑 경험 제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매장에 고객이 많은 경우, 결제 하려는 고객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경우 고객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트래픽이 많이 몰려도 개인의 공간에서 쾌적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과도한 트래픽은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에 비하면 훨씬 많은 고객을 수용할 수 있기에 효율적입니다. 

 

#11 구매자에게 긍정적인 리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은 리뷰가 다른 정보보다 더 객관적이라고 생각하여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리뷰는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상품 후기를 볼 수 없는 오프라인 구매와는 달리, 리뷰는 구매하면서 누구나 읽어볼 수 있기 때문에 리뷰는 평판이 되어 꼬리표처럼 따라다닙니다. 따라서 평판 관리를 하듯 리뷰 관리를 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커머스의 단점

#1 배송 기간과 배송비를 감안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찾아오는 고객에게는 직접 물건을 전달할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고객의 집 앞까지 배송을 해야 하므로 배송비가 듭니다. 배송비는 구매자나 판매자가 부담할 수 있지만, 주로 판매자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어도 하루 이상 시간이 소요되는 배송 기간도 온라인 거래의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구매 즉시 상품을 집으로 가져갈 수 있어 온라인 구매의 매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호스팅하는 서버 상태에 따라 예기치 않은 사이트 접속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호스팅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업체로는 외국에는 Shopify, WooCommerce, WordPress, 한국에는 까페24 등이 있습니다. 

 

#3 고객이 구매 전에 상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없어 화면상의 이미지와 실제 상품이 다른 경우 고객 불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제한된 정보에 의존해 구매를 하는 이커머스의 특성상, 실제 상품과 화면상의 상품이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이는 실망한 고객의 부정적인 후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면상의 이미지를 최대한 매력적으로 꾸미되, 제공할 수 있는 실제에 가까운 정보를 최대한 많이 제공하는 것이 이커머스에서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의 핵심입니다.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데는 동영상이 가장 효과적이며, 실측 사이즈, 기능 설명 등을 자세하게 표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4 경쟁이 치열한 분야의 시장일 수록 고객에게 노출되기 어렵고 광고비도 비쌉니다. 

검색 엔진 노출 경쟁에서 경쟁자는 무한대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 랭킹 상위를 차지하지 않으면 손님이 아무도 없는 상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 선정, 광고 등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한 전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판매하려면 먼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어떤 상품은 경쟁이 치열해 광고 노출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5 나쁜 리뷰를 받을 경우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리뷰는 매출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나쁜 리뷰를 받았다 하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차분히 대응하고 제품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의 품질이 좋으면 좋은 리뷰를 받을 확률도 높아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나쁜 리뷰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납니다. 

 

#6 질문에 빨리 답변을 해주지 않으면 고객은 쉽게 떠나갑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하면 바로 답변을 얻을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더군다나 소셜 미디어의 사용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는 빠른 채팅을 선호합니다. 질문을 했는데 한 시간 내 답변이 오지 않아도 고객은 떠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챗봇이나 자주 묻는 질문(FAQ) 란을 만들어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7 이커머스가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기존의 오프라인 상점 매출에 비해서는 적은 비중(13.7%)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이 직접 고객에게 판매하는 상점을 만들고 있는 것도 바로 이 오프라인 상점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하는 것은 현재의 수입이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자는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마켓, 고객, 그리고 판매하는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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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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