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오픈마켓 & 크라우드펀딩

[Etsy] 엣시 판매시 꼭 알아야 할 엣시 수수료 이해하기

2019년 엣시 판매자라면 꼭 알아야 할 판매 수수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중 하나인 Etsy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2019년 8월 1일 작성된 글입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Etsy 

 

직접 디자인한 수공예품이나 예술 작품, 빈티지 제품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 엣시(Etsy)라는 이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엣시는 전 세계에 180만 명의 셀러3,060만의 구매자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 달 방문자만 수억 명이 넘는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2005년에 설립된 엣시는 힙한 분위기의 브랜딩 된 디자인으로, 예술과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한 번 소개드린 적이 있으니, 엣시라는 플랫폼에 대해 전체적인 이해를 하고 싶은 분이라면 한번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난 글 보기: Etsy 한눈에 이해하기

 

Etsy 한눈에 이해하기

Etsy? 엣시(Etsy)는 엣시만의 성격이 뚜렷합니다.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공산품을 다루는 다른 이커머스 마켓플레이스와 달리 독창적인 핸드메이드 수공품이나 빈티지 제품을 집중적으로 취급합니다. 때문에 엣시..

emptyfullconsultancy.tistory.com

엣시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서 수수료가 저렴하고, 페이팔을 연동함으로써 판매 즉시 입금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아 국내 셀러들이 진입에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고 호소하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에 비해 시작 비용이 저렴하며 2005년부터 형성된 엣시의 차별화된 고객층을 만날 수 있기에 소규모 브랜드아티스트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플랫폼입니다. 

 

엣시 수수료 

엣시는 입점 비용이 따로 없으며, 상품 등록과 판매 시 약간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시스템입니다.

엣시 수수료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한국에서 페이팔을 연동할 경우) 

 

1. 리스팅 수수료

한 개의 상품을 업로드 할 때마다 리스팅 수수료 $0.20가 자동으로 결제되며,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4개월이 지나면 $0.20를 지불학게 됩니다. 한 아이템을 5개 올리면 한 개가 팔릴 때마다 리스팅을 리뉴얼하게 되어 $0.20을 지불합니다. 5개가 팔리면 첫 리스팅 수수료 $0.20에 5번 팔려서 5번 리뉴얼했으니 $1.00을 추가로 지불하게 되어 총 $1.20을 지불하게 됩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아이템이 판매될 경우 multi-quantity renewal fee로 $0.20을 추가로 지불해 총 $0.40을 지불합니다.

리스팅 수수료는 누적되었다가 한 달에 한 번씩 한꺼번에 정산합니다. 

 

* Finances > Payment account 탭에서 상세 내역과 월말 지불해야 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스팅 페이지에서 4개월마다 자동으로 결제를 할지, 아니면 수동으로 진행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Automatic을 선택하면 4개월마다 자동으로 결제를 하게 됩니다. 

 

4개월마다 아이템당 $0.20씩 지불하려면 Automatic을, 직접 리뉴얼하려면 Manual을 선택합니다.

 

 

엣시에서 리스팅을 입력한 후 publish(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확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리스팅 수수료 $0.20는 어떠한 경우에도 환불이 되지않는다는 메시지입니다. 재고가 떨어져서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판매되지 않는 기간과 상관없이 4개월이 카운트됩니다.

Publish(등록 결정)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부터 $0.20가 지불되며 4개월 카운트가 시작됩니다. 

 

리스팅을 자동으로 갱신하려면 Renew automatically 박스를 체크합니다. Publish를 클릭하면 리스팅이 완료됩니다. 

 

2. 엣시 거래 수수료

엣시 거래 수수료는 판매 금액의 5%입니다. (배송비 포함)

 

3. 페이팔 수수료 (Paypal fee)

거래 수수료는 페이팔에서 나가는 수수료로 보통 4.4%+0.30 USD입니다. 거래 실적이 좋을 경우 수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본 수수료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출처: https://www.paypal.com/kr/webapps/mpp/paypal-fees?locale.x=ko_KR

기본 수수료 4.4% + 0.30 USD 입니다.

 

 

예를 들어 엣시에서 판매 금액이 $20.99일 경우, 총 구매 $20.99 + 판매세(주별로 다름)에서 4.4%+0.30 USD가 빠져나갑니다.

 

<Step 1: Etsy 페이팔 정산금액 예시>

엣시 판매 예시 : 판매가 되면 페이팔로 바로 입금이 되어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엣시 거래 수수료(5%) 리스팅 수수료($0.20)는 월말에 따로 지불해야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고객에게 걷은 판매세도 월말 정산해야 합니다.

 

<Step 2: Etsy 판매 후 정산금액 예시>

Step 1: 페이팔에서 바로 확인

$20.99 + $1.60 - (4.4%+$0.30) = $21.30

Step 2: Finances > Payment account 탭에서 확인 후 한꺼번에 정산

- $0.20 - ($20.99 x 5%) - $1.60 = $18.46

 

3. 기타 수수료 (추가 서비스 이용 시)

이외에도 엣시 플러스 수수료, 프로모션 수수료 등 추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드는 수수료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수료 정책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엣시 수수료 정책 확인하기(영문)

 

Fees & Payments Policy - Our House Rules | Etsy

Close Beginning of a dialog window, including tabbed navigation to register an account or sign in to an existing account. Both registration and sign in support using google and facebook accounts. Escape will close this window.

www.etsy.com

다음 포스팅에서는 엣시가 제공하는 마케팅 툴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온라인 마케팅 관련하여 궁금한 주제가 있나요?

궁금한 내용을 보내주시면 포스팅 후 뉴스레터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궁금한 내용을 상세한 포스팅으로 받아보세요!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Etsy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etsy.com/legal/fees/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

 

  • 비밀댓글입니다

  • 리스팅 수수료에 대한 설명을 보면 한번 Renewal 될때 마다 $0.2씩 지불하게 된다고 했는데, Renewal 개념이 어떻게 되는지요 ? 예를 들어서 재고 100개짜리 한 아이템을 등록을 하고 4개월 이내에 1개씩 100번 팔리게 되면 판매 완료될때까지 모두 $20을 지불해야 하는 건가요 ? 그러면 거의 판매 수수료와 비슷한 것 같은데,,, 혹시 제가 잘 못 이해했다면 친철한 설명 부탁드려요...

    •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었네요.

      판매 완료될 때까지 모두 $20불 지불하는게 맞아요. 개당 판매 수수료라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엣시에서 renewal fee라고 불리고, 나중에 판매되고 break down에도 그렇게 표시될 거예요.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엣시 입점 후 주문 들어오면 우체국 EMS나 도어로 등을 사용하여 보내실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를 하신다면 3PL 창고를 섭외해서 보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비밀입니다 2020.12.16 04: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막 알게 되서 엣시에 입점해보려하는데요.
    여기저기 정보를 알아보면서 질문을 해도 답변 주시는 분들이 없네요 ㅠㅠ
    제 질문이 허접해서 그런지 에휴...
    그래도 일단 질문 남겨봅니다.

    궁금한 것은 처음 제품 등록할 때 등록비용0.2달러는 선결제를 하는 것인가요?
    만약 한 제품을 100개수량으로 등록하면 20달러를 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제품이 판매되고 정산날짜 다가올때까지 아무런 결제 없이 제품을 팔다가 정산 날에 일괄 계산되는 건가요?

    정산하게 되면 자동차감되서 입금이 되는 것인지, 엣시에서 수수료 금액을 고지해주고 입금이 확인 되면 판매금액을 입금해주는 수수료선결제 판매수익후입금인지, 총 판매된 금액을 수수료포함해서 일괄 입금해주고 수수료를 고지해서 판매수익선입금 수수료후결제로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 질문에 답변만 있었다면 지난 주에 시작했을건데 자꾸 시일이 늘어지네요..
    쓰고보니 글 느낌이 부담드리고 재촉드리는 것 같아 마음이 편치않고 너무 죄송하지만 제가 지금 적자에 가게 문닫고 지금 너무 우울해서요.
    답변기다릴께요.. ㅎㅎ;;

    • 안녕하세요,

      네 선결제입니다.
      한개 판매될때마다 다시 리스팅하는 비용 $0.20를 내게 됩니다. 조금 특이한 시스템이지요.

      판매될때마다 늘어나므로 말씀하신 것처럼 한꺼번에 $20을 내는 일은 없습니다.

      월별로 일괄 계산되어 수수료 정산해 주셔야 합니다. 미국은 제품 판매될 때 Tax도 걷는 주가 있기 때문에 정산 일에 Tax를 반납합니다. 이 때문에 많이 나가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다른 오픈마켓에 비하면 정말 저렴한 겁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해요. 궁금한 점 있으면 카톡으로 엠티풀 검색해서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 상헌 2021.02.09 18: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엣시로 물건을 팔때 배송을 무얼로 하는게 좋을까요? 개인사업자가 아니라서 우체국 K-PACKET은 안되는거 같은데 무조건 EMS로 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