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마존 증정품 프로모션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BA에 대한 아마존 증정품 프로모션
(아마존 발췌)
FBA 셀러에게 아마존 경품 프로그램은 아마존 상품을 증정품으로 사용하여 경품 프로모션을 설정하는 마케팅 도구입니다. 경품 프로그램 호스트는 실행할 경품 행사 유형과 제공할 증정품 수를 선택하고 당첨률을 설정합니다. 아마존은 구매 가능성이 큰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당첨자 선정, 당첨 고객에게 증정품 배송 등의 나머지 작업을 처리합니다.
아마존 경품 프로그램의 작동 방식
프로페셔널 아마존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증정품으로 제공할 적합한 아이템을 선택하여 경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경품 프로그램 호스트는 정가로 증정품을 구입하고 해당 세금 및 배송료를 지불합니다. 경품 프로그램을 설정할 때는 당첨자와 배송지를 알 수 없으므로, 호스트가 선불로 지불하는 요금에는 예상 세금 및 배송료가 포함됩니다. 경품 당첨자가 확정되는 시점에 실제 세금 또는 배송료가 예상 금액보다 적은 경우, 호스트는 차액을 돌려받습니다(환급액은 예상 비용과 실제 비용 간 차액과 같음). 경품 당첨자가 없을 경우 호스트는 경품 비용을 돌려받습니다.
셀러는 재고 소진, 랭킹 상승 등을 목적으로 경품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아마존 giveaway(경품) 페이지를 통해 다른 셀러들이 어떤 방식으로 경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경품 프로모션 세팅하기 전 주의사항
- 페이지 노출 및 추첨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비용은 셀러가 부담합니다. (제조비+배송비+판매가+배송비+세금)
- 당첨되지 않은 사람에게 가격 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활성화된 가격 할인 프로모션 ID가 필요하므로, 경품 프로모션 세팅보다 4시간 전에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가격 할인 프로모션 세팅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 '아마존에서 프로모션 코드 쿠폰 발행하는 방법'에 자세히 설명한 바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증정품 프로모션 생성하기
이제부터는 프로모션을 셋업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셀러 센트럴의 광고 탭에서 프로모션을 선택합니다.
STEP 2: 프로모션의 증정(Giveaway)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3: 오퍼를 제공할 상품을 찾아 오른쪽의 Set up a giveaway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4: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지로 안내됩니다. 제품 정보를 확인한 뒤 증정품 개수를 입력합니다.
위 화면의 영문 번역 내용입니다.
증정 호스트 세부사항
증정은 아마존 셀러나 작가가 제품 인지도와 매출을 올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 툴입니다. 셀러가 증정품 비용을 지불하면 아마존이 셀러의 제품에 관심이 있을만한 고객을 대상으로 증정품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증정 프로모션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아마존 안내 페이지나 FAQ 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다른 제품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싶다면, 셀러 센트럴에서 다시 증정 프로모션을 생성하시면 됩니다.
이제 증정을 몇개 할 것인지 숫자를 입력합니다. 숫자를 입력하면 제품의 합산된 금액이 오른쪽에 표시됩니다. 당첨자가 어느 주에서 배송받느냐에 따라 세금이나 배송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STEP 5: 5-30자 이내의 호스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모티콘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STEP 6: 추첨 방식을 정해줍니다. 현재 가능한 추첨 방식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럭키 넘버 윈 - 아마존 추천
: 행운의 숫자를 정하면 그 순번째 참여한 사람이 경품을 타게 됩니다. 아마존이 추천해 주는 숫자 중 하나를 고르면 알아서 추첨이 진행되어 매우 간편합니다. (예, 500을 선택하면 500번째, 1000번째, 1500번째 참여자가 당첨되는 방식)
2) 선착순 증정
: 먼저 참여한 사람이 경품을 가져가게 됩니다. 모두에게 공개되면 순식간에 끝나버릴 수 있으므로 링크를 받아 별도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STEP 7: 참여자에게 비디오를 보여줄 것인지 정합니다. 영상 url을 입력하고 Validate 버튼을 클릭해 등록합니다. 15초 이상 시청하면 참여 자격이 주어지므로, 영상은 15초~30초 내외로 앞 15초에서 최대한 임팩트있게 제품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8: 당첨되지 않은 참여자들을 위해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을 제공한다면 Yes를 누르고 프로모션 ID를 입력합니다. 가격 할인 프로모션은 10%~40%이어야 하고, 다음 9일 동안 활성화 상태여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증정 프로모션을 셋업하는 단계에서 이미 가격 할인 프로모션이 활성화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가격 할인 프로모션과 병행 시, 적어도 증정 프로모션 설정 4시간 전에는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신청해 놓아야 합니다.
프로모션 ID는 광고 > 프로모션 > 프로모션 관리 > View > 2단계: 일정 계획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9: 증정 이벤트를 불특정 다수의 아마존 고객에게 공개하려면 Public을, 특정 고객 또는 지인에게만 공개하려면 Private을 선택합니다.
STEP 9: 선착순 증정을 선택한 경우, 고유 링크를 받아 그 링크를 통해서만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브랜드 팬들을 대상으로 사전 공지하여 참여를 유도하여 마케팅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STEP 10: Next를 클릭하여 프리뷰를 확인한 후 Proceed to checkout을 클릭합니다. 미리 결제가 진행되며, 만약 경품을 다 쓰지 못하고 프로모션이 종료될 경우 나가지 않은 경품 수만큼 다시 환불됩니다.
STEP 11: 경품 프로모션 중간, 또는 끝난 후 경품 프로모션 관리 페이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경품 프로모션 세팅이 끝났습니다. 프로모션의 성과는 쓰고 연구하고 발전시키기 나름입니다. 열심히 연구하여 자신만의 무기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카톡 친구추가하고 간단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분 대상으로 아마존 FBA 준비 매뉴얼 PDF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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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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