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엑셀로 아마존 프로모션 결과 확인하는 방법 - 쿠폰 코드 사용 여부 확인하기

엑셀로 아마존 프로모션 결과 확인하는 방법 - 쿠폰 코드 사용 여부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7월 3째주 프라임데이가 끝났습니다. 한국 시간 7월 16일 오후 4시부터 7월 17일 오후 4시까지, 무려 48시간에 걸친 긴 행사였습니다. 프라임 데이에는 늘어난 사용자들로 인하여 트래픽 증가가 일어나는데, 이를 더 증폭시키려면 시기적절하게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기간에는 많은 셀러들이 조금이라도 더 눈에 띄려고 많은 준비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프로모션을 해서 매출이 일어났다는 사실에만 만족해서는 안됩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블랙 프라이데이가 남아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프로모션이 끝났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프로모션으로 구매를 했는지, 이 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프로모션 결과 확인하기


가격 할인 쿠폰을 만들 때 Tracking ID를 지정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이 식별 이름은 보고서를 다운받을 때 중요한 트래킹 정보가 됩니다. 

가격 할인 프로모션 생성 시 추적 ID(Tracking ID)

가격 할인 프로모션 생성하는 방법은 지난 글 아마존에서 프로모션 코드 쿠폰 발행하는 법 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에서 프로모션 코드 쿠폰 발행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아마존 쿠폰 코드(프로모 코드)를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쿠폰을 발급하여 판 상품에..

emptyfullconsultancy.tistory.com

 

이제 본격적으로 프로모션 정보를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Step1: 보고서(Reports) 탭에서 주문처리(Fulfillment)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마존 셀러 센트럴 > 보고서 > 주문 처리로 들어갑니다.

Step2: 판매(Sales) > 모든 주문(All Orders)을 선택합니다.

Step3: 다운로드를 클릭한 후, 주문 날짜>정확한 날짜>프로모션 진행 기간을 입력, 다운로드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모션 기간은 미국 동부쪽이 3시간 더 느리다는 점을 감안하여 실제 프로모션 기간 후 하루를 포함합니다.

Step4: 생성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텍스트 파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파일을 다운로드 하면 다음과 같은 텍스트 파일이 나옵니다.

Step5: 메모장의 텍스트를 전체 복사하여 엑셀에 붙여넣기합니다.

메모장에서 Ctrl+A, Ctrl+C 버튼을 눌러 복사한 후, 엑셀 Ctrl+V 붙여넣기 합니다.

Step6: 엑셀의 1행을 클릭하고, 홈 > 정렬 및 필터 > 필터를 선택해 줍니다.

엑셀 데이터 맨 왼쪽의 1버튼을 클릭, 정렬 및 필터 > 필터를 누르면 1행을 기준으로 필터가 적용됩니다.

 

Step7: promotion-ids 탭에서 오른쪽 필터 버튼을 눌러 원하는 프로모션 아이디를 클릭해줍니다. 

(필드 값 없음)은 프로모션에 해당하지 않은 판매이므로 선택 해제 해줍니다.

이제 필요한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데이터를 더 쉽게 보기 위하여 기타의 가공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힐리움 텐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방법으로, 시트를 한 개 추가하여 아마존 Order-ID, purchase date, promotion-ids 칼럼만 복사 붙여넣기 하여 보기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Tip1: 만약 쿠폰 이름으로 식별하기 불편하다면, 액셀의 찾기 및 바꾸기 기능을 사용해 아이템 명이나 할인율, 프로모션명을 넣어 구체적으로 바꿔줍니다.

홈 > 찾기 및 선택 > 찾기 및 바꾸기에 들어가서 쿠폰명을 보기 쉽게 변경해 줍니다.

 

Tip2: =LEFT(B2,10) 함수를 이용하여 날짜만 추출해줍니다.

=LEFT(B2,10)입력하여 밑으로 드래그 또는 칸 오른쪽 아래 초록색 점 더블 클릭하여 전체 칼럼에 적용해 줍니다.

Tip3: 쿠폰 사용 요일을 알고 싶다면, day 탭을 하나 더 만들어 =DATEVALUE() 함수를 써줍니다.

 

=DATEVALUE(추출하고 싶은 날짜가 적힌 칸)를 입력하면 5자리 숫자가 추출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셀 서식> 표시형식 > 사용자 지정 > 요일이 나오는 형식을 찾아 yyyy, m, d 등 쓰지 않는 정보를 삭제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셀 서식> 표시형식 > 사용자 지정 > 요일이 나오는 형식을 찾아 yyyy, m, d 등 쓰지 않는 정보를 삭제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영어로 표기하려면 '형식' 칸에 'dddd'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요일만 정렬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프로모션 관련 데이터를 정리했습니다. 이 정보를 잘 분석하여 다음 프로모션 계획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광고 분석하는 방법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 그리고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helium10.com/blog/track-amazon-coupon-code-product-launch/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