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오픈마켓 & 크라우드펀딩

[Etsy] 엣시 광고(Etsy ads) 실전 프로모션 전략 3가지

 

엣시 프로모션 실행 전략 3가지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핸드메이드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면서 마켓플레이스로서의 엣시 플랫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조지 플로이드의 사망 사건 이후 Black Lives Matter 운동이 거세지는 가운데, 엣시 CEO인 조쉬 실버만이 미국의 사법제도 개혁과 흑인 기업을 위해 백만 달러를 기부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다양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몸소 실천으로 보여주는 엣시의 행보로 인해, 엣시의 브랜드 이미지는 더욱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엣시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엣시는 직관적이고 간단한 세팅으로도 광고 테스트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으며, 퍼포먼스, 예산, 목표 데이터에 기반하여 어떤 리스팅이 엣시 광고(Etsy ads)를 하기에 적합한지 정할 수 있어 광고 관리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적어도 30일 동안 광고를 돌려보세요.

 

광고를 30일 동안 돌리는 것이 좋은 이유는 충분한 기간을 통해 광고를 함으로싸 어떤 제품이 가장 수익률이 좋은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간과되는 사실 중 하나는, 고객이 광고를 클릭한 이후 바로 구매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30일 동안 광고를 유지하면서 다시 돌아와서 구매를 하려는 고객의 눈길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익광고에 투자한 비용에 대하여 이익이 얼마나 발생하는가를 말합니다. 광고를 돌리다 보면, 당연히 클릭 대비 전환율(클릭 한 사람 중 구매한 사람의 비율)이 높은 제품에 집중하기 마련입니다. 전환율(Conversion)은 방문수 대비 구매가 일어난 비율을 말합니다. 높은 비율로 방문자를 구매자로 만든다는 것은 즉, 광고비 투자로부터 얻는 수익을 최대화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기적 관점에서 리스팅을 홍보하는 3가지 전략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엣시 리스팅 홍보 전략 3가지

1. 전체 리스팅 홍보하기

처음 광고 캠페인을 돌릴 때는 가능한 한 모든 리스팅에 광고를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엣시의 반응형 광고 알고리즘에 소비자가 스토어와 리스팅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가장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해 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엣시 광고 툴은 효율이 가장 좋은 시간대나 가장 방문수가 많은 키워드 검색어를 찾는 등 광고 최적화를 진행하고, 궁극적으로는 리스팅의 가시성을 극대화하고 매출을 증가시킵니다. 이를 통해 가장 성과가 좋은 리스팅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산과 광고 캠페인 진행 기간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적어도 30일 동안 광고를 돌리는 것은 엣시의 광고 툴에 각  광고 게재 위치 중 성과가 좋은 위치를 찾아낼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만약 재고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리스팅 전체에 걸쳐 충분한 노출을 확보하기 위해 초기 광고 예산을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비가 청구되는 것은 '노출'될 때가 아닌 '클릭'이 되는 순간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광고 예산이 높을수록, 전체 리스팅에 걸쳐 성과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만약 광고 예산에 제한이 있다면, 베스트셀러 제품이나 판매가 잘되는 카테고리를 집중적으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해당 리스팅은 이미 많은 방문자를 데려오고 있으므로, 광고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잠재고객에게 노출시킴으로써 좋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빈티지 종류의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가장 자주 판매되는 종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아이템을 선정하세요.

 

2. 성과 좋은 리스팅 홍보하기

한 달간 홍보가 끝났다면, 성과가 좋은 리스팅을 선별하여 광고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은 두드러지는 성과를 내는 아이템을 가려내는 지표, 즉 높은 광고비 투자 대비 수익(Return On Advertising Spend, 흔히 ROAS로 부르는 지표)을 보여주는지 여부를 보는 것입니다. ROAS 계산은 '$1을 광고비로 소진할 때마다 몇 $의 수익이 발생하는가'라는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줍니다. 

 

각 리스팅이나 캠페인 수준에서 ROAS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발생하는 수익을 광고비로 나누어 줍니다.

 

수익/광고비=ROAS(광고비 투자 대비 수익)

예) 광고비 $200, 수익 $2000인 경우 ROAS=2000/200=10

 

ROAS는 산업별로 천차만별이나, 흔히 2.8를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성과 지수 평가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광고 성과 이해하기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조회수가 높지만 클릭수나 수익이 낮은 리스팅에 대해서는, 최적화 팁을 다룬 구매로 이어지는 리스팅 만들기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여전히 광고를 통한 구매전환율이 낮다면, 해당 리스팅에 대해 광고를 끄고 높은 ROAS를 가져오는 리스팅에 더 집중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3. 광고를 통해 신제품 밀어주기

새로운 제품 라인을 런칭한다면, 바로 광고를 시작해서 노출을 늘려보세요. 엣시 광고는 CPC(Cost Per Click) 방식으로, 클릭되는 순간 과금되고, 단순히 노출되고 있을 때는 과금되지 않습니다. 광고는 신제품이 엣시에서 유리한 위치에 노출되게 해 주며, 점차 광고가 아니어도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엣시 알고리즘에서 조회수주문수검색 적절성을 평가하는 데 가장 중요한 두 요소입니다. 노출이 되어야 클릭이 일어나고, 클릭을 통해 조회수가 늘어야 주문이 들어올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아무것도 안 하면서 저절로 트래픽이 들어오기를 기다리는 것보다는, 광고를 통해 어떤 아이템이 소비자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비치고, 어떤 리스팅이 가장 ROAS가 높은 지를 빠르게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초기 투자비용이 높게 나올 수도 있지만, 충분한 데이터가 없다면 최적화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엣시 리스팅 광고 키는 방법

엣시 광고 페이지에서 간단하게 광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Shop manager > Marketing > Etsy ads

Etsy ads 페이지

1. 광고 예산 설정하기

하루 예산을 설정하세요
최소 하루 $1부터 최대 $50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광고비는 그날그날 모두 소진합니다.

 

2. 광고 리스팅 설정하기

광고 리스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이지 않은 리스팅은 충분한 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광고에서 제외할 수 있고, 신제품은 바로 광고를 시작해 노출을 늘일 수 있습니다. 

어떤 리스팅 광고할 지 선택하세요

3. 광고가 불리한 경쟁사와 함께 노출된다면?

엣시 광고는 리스팅의 키워드와 백엔드 키워드를 기반으로 돌아갑니다. cat을 위한 제품에 dog이라는 키워드가 들어있어 부적절하게 dog 제품이 노출되었다면 리스팅에서 dog이라는 키워드를 제거하면 되겠죠?

 

나가며

광고를 처음 돌리는 입장에서는 광고비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 돈이라는 것입니다. 즉, 낭비되는 시간이 곧 낭비되는 돈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실을 깨닫기 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여러분의 시간이 $20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하면, 하루 8시간, 한 달 20일 근무할 경우 다달이 $3,200를 쓰는 것입니다. 이 시간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보내면, $3,200를 낭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온라인의 세계는 경쟁이 치열하지만, 의외로 쉽게 따돌릴 수 있는 경쟁자도 많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의 가치를 인지하고, 광고비를 아깝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낭비되는 여러분의 시간의 가치를 더 아깝게 여긴다면, 더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경쟁에 임해 더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부터 하루 $1씩이라도 엣시 광고를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디자인전문 회사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시각 디자인전문 컨설턴시. UI/UX, 브랜딩, 제품, 패키지, 일러스트. 아마존 컨설팅 및 쇼피파이 구축. ​

www.emptyfulldesign.com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온라인 마케팅 관련하여 궁금한 주제가 있나요?

궁금한 내용을 보내주시면 포스팅 후 뉴스레터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궁금한 내용을 상세한 포스팅으로 받아보세요!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https://www.etsy.com/seller-handbook/article/3-strategies-for-deciding-which-listings/648734082834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