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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오픈마켓 & 크라우드펀딩

[Etsy] 엣시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 시스템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엣시 검색 시스템은 구매자가 찾고 있는 물건을 빠르게 찾고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엣시 검색 시스템 이해하기

엣시 검색 시스템은 문자열 매칭랭킹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문자열 매칭은 방문객이 검색어 문자열을 입력하면 엣시가 그 문자열이 포함되었거나 일치하는 리스팅의 재고를 찾아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랭킹은 문자열 매칭 상품들의 순위를 말합니다. 엣시는 CSR(Context Specific Ranking, 맥락 특화 랭킹)이라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랭킹을 결정합니다. CSR은 고객의 엣시 내 행동 및 습관을 분석하여 구매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더 높은 적절한 리스팅을 고객에게 보여줍니다. 많은 엣시 셀러들이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리스팅 랭킹에 영향을 주는지 궁금해합니다. 그러나 엣시 공식 입장에 따르면 엣시 플러스나 엣시 프리미엄은 엣시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문자열 매칭(Query Matching)

고객이 엣시에서 검색어를 입력할 때마다 엣시는 키워드와 리스팅을 매칭하기 위해서 셀러가 입력한 리스팅의 제목, 태그, 카테고리, 특성 등을 참조합니다. 리스팅이 문자열에 매칭 될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13개의 태그 꽉 채워서 사용하기, 다양한 태그 쓰기, 적절하게 특성 입력하기, 구체적인 카테고리명 사용하기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토어의 제품을 다양하게 늘리고 최대한 다양하게 태그를 사용하면 검색어에 노출할 확률은 더 높아지겠죠?

 

검색 순위(Ranking)

고객이 엣시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엣시는 그 문자열에 맞는 리스팅을 수집합니다. 엣시는 엣시에 입력된 리스팅과 상점의 데이터 정보를 사용해서 검색 순위를 정합니다. 검색 순위를 정하는 목적은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더 상위에 노출시켜서 더 빨리 구매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엣시 검색 순위를 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절성

태그, 제목, 카테고리와 특성이 고객의 검색 문자열과 매칭되면 리스팅이 고객 검색 결과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약 이런 키워드들이 문자열에 대해 정확히 일치할 경우 적절성이 높은 것으로 보이므로 리스팅은 검색 결과에서 더 상위에 노출됩니다. 

 

리스팅 품질 점수

엣시의 목표는 구매자가 그들의 원하는 상품을 찾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엣시 검색 시스템은 방문객이 리스팅을 클릭할 때 리스팅이 충분히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 방문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지 등의 단서를 살펴봅니다. 쉽게 말해 엣시는 방문객의 관심도를 리스팅에서 얼마나 많은 전환이 일어나는지를 기준으로 파악합니다. 전환이 일어난다는 것은 조회(view) 후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전환율은 구매수(order)/조회수(view)를 계산하면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환이 이루어지면 리스팅 품질 점수가 올라가 검색 결과에서도 순위가 상승하게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엣시에서 휴가 모드를 설정하고 돌아오면 상대적으로 리스팅 품질 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트래픽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휴가에서 복귀하면 엣시는 다시 고객 리스팅 참여도(전환)에 대한 데이터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최신성

새 리스팅이 생성되면 엣시는 일시적으로 검색 결과에서 리스팅을 밀어주기 시작합니다. 방문객에게 노출되었을 때 방문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고 리스팅 품질을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판매 후 업데이트된(Renewed) 리스팅도 새 리스팅보다는 적지만 비슷한 노출 증진 효과를 얻습니다. 이 효과는 검색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에 따라 몇 시간에서 며칠을 가기도 합니다. 정기적으로 리스팅을 재업로드하거나 새로운 리스팅을 생성해서 이 노출 증진 효과를 노리는 것은 효과적인 검색 최적화 전략은 아닙니다. 대신 태그와 전환율 향상을 위한 리스팅을 만드는 데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객 및 시장 경험 점수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 뿐 아니라, 엣시는 고객의 구매 경험도 중요시합니다. 이를 위해 엣시는 셀러의 상점의 고객 및 시장 경험 점수를 부여하여 검색 결과에 반영합니다. 좋은 구매 후기와 빠짐없는 상점 정책, 소개(About) 섹션 기입은 검색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반면 고객의 항의 케이스 오픈, 지적 재산권 침해 문제는 검색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배송비

어쩌면 당연한 말이겠지만, 엣시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엣시 구매자는 배송비를 구매 결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고 합니다. 2018년 3월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배송비가 구매자가 경험한 이전의 가격보다 조금이라도 높아지면 구매 확률은 50% 낮아졌습니다. 2019년 7월 30일 미국 엣시에서 가장 노출이 많이 된 상위 자리는 미국 구매자에게 무료 배송(US free shipping guarantee)을 제공한 리스팅에게 돌아갔습니다.

미국 구매자 무료 배송을 설정하면 상점에서 $35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을 설정하면 검색 결과 순위에서 우선순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엣시 리스팅에서 미국 무료 배송 보장 설정하기

 

디지털 다운로드 상품은 특성상 배송비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우선권을 부여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배송비는 엣시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므로 무료 배송을 제공하거나 배송비를 낮추면 검색 순위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번역 제공 및 언어

엣시 상점 생성시 상점의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점의 언어와 다른 언어를 쓰는 고객이 방문하면 자동번역기가 고객의 언어로 번역하여 보여줍니다. 그러나 배송 가능 국가가 여러 개라면 직접 리스팅을 번역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풍부한 키워드와 리스팅 성과에 있어서 훨씬 유리합니다.

 

고객의 행동 패턴

 

위의 적절성, 리스팅 품질, 고객 경험 등의 요소 외에도 엣시는 고객에게 특화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검색 화면 나열 순서를 바꾸기도 합니다. 엣시의 검색 시스템은 위에 언급한 CSR 기술을 이용해 방문객이 관심을 가지는 것을 습득하여 구매 확률이 높은 상품을 보여줍니다. 

엣시 검색에서 보이는 결과는 다른 구매자가 보이는 화면과 다릅니다. 따라서 판매자 입장에서 검색 결과를 확인해 보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대신에 상점 관리자에서 스탯(Stat) 탭을 클릭해 어떤 키워드가 트래픽을 많이 가져오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래픽 세부 페이지(Traffic detail page)에 가면 가장 많이 방문한 리스팅(most-visited listings)과 검색어(search terms)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조회수(view) 리스팅과 성과가 좋은 리스팅의 태그를 비교해 보세요. 또 성과가 낮은 리스팅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강구해 보세요.

 

*주의: 엣시 검색 시스템은 항상 변화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공유한 지수(metrics)는 2019년 7월 엣시에서 업데이트한 내용을 기반으로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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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엣시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https://www.etsy.com/seller-handbook/article/how-etsy-search-works/375461474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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