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피파이

글로벌 셀러라면 알아야 할 아마존과 쇼피파이의 장단점과 차이점

글로벌 셀러를 위한 아마존과 쇼피파이의 장단점과 차이점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쇼피파이와 아마존은 글로벌 셀러에게 큰 기회를 열어주는 대표적인 플랫폼입니다. 아마존은 미국에서만 한 달에 1억 5천만 명이 방문하는 판매 플랫폼이고, 쇼피파이는 60만 개의 비즈니스가 82조 달러(한화 약 100조 원)를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만약 두 플랫폼 중 어떤 것을 선택할 지 고민하고 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 아마존과 쇼피파이를 비교해보고 신중하게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쇼피파이와 아마존의 장단점

평가 기준

 ◾ 사용의 편리성
 ◾ 특징
 ◾ 가성비
 ◾ 디자인 유연성
 ◾ 고객 대응 및 서비스 
 ◾ 
유저 평가

 

쇼피파이의 장점과 단점

쇼피파이 장점

- 10개의 무료 스킨 테마와 60개의 유료 프리미엄 스킨 테마 중 선택하여 웹사이트를 고급스럽게 꾸밀 수 있습니다. 
-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툴이 있으며, 이를 비즈니스 운영에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브랜드 정체성에 맞게 자유롭게 쇼핑몰을 꾸밀 수 있습니다.
- 광고, 판매 시 고객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단골 고객 및 팬층을 만드는 데 훨씬 유리합니다.
판매자 지원 시스템이 전방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전화, SNS, 채팅, 판매자 포럼, 이메일, 영상 튜토리얼, 전문가 상담 서비스 등을 통해 쉽게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전 세계의 고객이 방문하여 전 세계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매출이 커질수록, 수익 비중도 늘어 규모의 경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단점

- 쇼피파이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앱 스토어를 만드는 데 추가적인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 사이트를 노출시키기 위한 SEO 작업이 필요하며, 여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전문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마케팅을 자체적으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홍보 마케팅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 쇼피파이는 100가지가 넘는 결제 서비스 공급업체를 지원하는 반면 한국에서는 PayPal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쇼피파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의 장단점 글을 참고하세요.

 

 

아마존의 장점과 단점

아마존 장점

- 매일 아마존을 찾는 수백만의 고객 덕분에 필요한 정보만 기입하면 노출이 저절로 되어 홍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FBA 서비스를 사용하면 제품 포장과 배송 서비스, 고객 대응(CS)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에 드는 수고를 줄여줍니다.
- 아마존 자체 마케팅 툴을 이용하여 클릭 몇 번 만으로 광고 및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이내에 답변을 해주는 고객 센터와 아마존 셀러들이 오랜 시간에 걸쳐 구축한 포럼의 방대한 자료 덕분에 문제시 해결법을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아마존 단점

- 이미 다른 셀러들이 수백만 개의 상품을 팔고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치열하게 경쟁해야 합니다.
- 아마존의 형식의 제약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어필하기 힘듭니다.
- 고객 정보를 받을 수 없어 리마케팅이 힘듭니다.
- 아마존은 판매자용 고객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이는 점점 자동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상의 오류나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매뉴얼적인 답변을 받는 것 이상의 도움을 기대하는 것은 힘듭니다. 아마존 포럼에서도 점점 문제 해결 방법을 오픈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 아마존 FBA를 이용하면, 배송할 수 있는 지역이 그 국가로 제한됩니다.
- 매출이 커져도, 아마존 수수료 비중은 비슷합니다.

아마존과 쇼피파이의 차이점

 

1. 작동 방식

아마존과 쇼피파이는 판매 플랫폼이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그 작동 방식은 매우 상이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쇼피파이특화된 전자상거래 플랫폼specialized ecommerce platform인 반면, 아마존온라인 시장online marketplace이라는 것입니다. 쇼피파이온라인 상점을 만들 수 있는 툴을 제공하는 반면, 아마존은 다른 셀러들과 함께 아마존이라는 시장의 자리를 빌려 판매할 수 있는 시장 플랫폼입니다.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것은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시장에 가판대를 세워놓고 판매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이 많으니 판매는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하지만 구매자는 특별히 그 브랜드를 찾는 것이 아니라 둘러보고 물건이 마음에 들면 고를 뿐입니다.

 

쇼피파이에서 판매하는 것은 브랜드가 건물에 입점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경우 손님들이 브랜드를 알아보고 그 브랜드의 물건을 둘러보거나 구매하기 위해 들어옵니다. 구매자는 그 브랜드이기 때문에 관심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브랜드 고유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는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이렇게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들을 만드는 것은 훨씬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온라인 셀러들은 목표에 따라서 쇼피파이로 온라인 상점을 구축하는 것이 더 알맞을 수도 있고, 아마존에 입점하는 것이 더 알맞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은 중소 회사가 진입하기 좋고, 쇼피파이는 작은 기업에서 큰 브랜드까지 진입할 수 있습니다. 

 

2. 이용료

아마존 : FBA 서비스를 이용하는 프로페셔널 셀러의 경우 $39.99의 월 이용 수수료, FBA 창고 배송 수수료, 카테고리 수수료가 있습니다. FBA 수수료는 아이템당 $2.41에서 $137.32로 부피와 무게에 따라 다르며, 창고 보관료는 입방 피트당 월별 $0.69에서 $2.40의 범위에 걸쳐 다양합니다. 창고 보관 장기 수수료도 있습니다. 개인 셀러의 경우 판매 아이템당 $0.99의 수수료카테고리 수수료가 듭니다. 아마존의 수수료 체계는 여러 층위로 나누어져 있고, 기준이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하나 따져보지 않으면 정확한 계산을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마존 수수료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수수료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

 

쇼피파이 : 초보 월 이용 수수료 $29, 중급 $79, 고급 $299의 세 가지 플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페이팔 수수료 4.4% + $0.30가 추가됩니다. 또한 각종 무료/유료 앱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의 앱은 아마존보다 다양하고 무료로 사용할 있는 앱들도 많아 자유롭게 선택하여 쓸 수 있습니다.

 

아마존과 쇼피파이 동시에 이용하기

아마존과 쇼피파이를 동시에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미국, 아마존 캐나다 프로페셔널 셀러의 경우 쇼피파이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나만의 쇼핑몰을 가지는 동시에 재고와 리스팅 페이지를 아마존에 연동시켜, 양쪽의 장점을 취하면서 재고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아마존 프로페셔널 셀러 수수료와 쇼피파이 월 수수료를 동시에 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트래픽을 늘리고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두 플랫폼에 투자하는 것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선택입니다.

 

아마존 vs 쇼피파이

아마존 vs 쇼피파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까요?

 

두 플랫폼 모두 성공 사례가 많고 안정적인 플랫폼입니다. 어떤 곳을 선택하든 자유지만, 쇼피파이는 브랜드 차별화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을 찾는 사람들은 대부분 할인이나 저렴한 가격을 기대하기 때문에 낮은 가격을 유지해야 하는 압박이 큽니다. 반면 쇼피파이는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제공하여 터무니 없이 낮은 가격에 판매를 하지 않아도 고객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온라인 마케팅 관련하여 궁금한 주제가 있나요?

궁금한 내용을 보내주시면 포스팅 후 뉴스레터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궁금한 내용을 상세한 포스팅으로 받아보세요!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websitebuilderexpert.com/ecommerce-website-builders/comparisons/shopify-vs-amazon/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