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피파이

쇼피파이 vs 워드프레스 vs 카페24

Shoppify vs Wordpress vs Cafe24 장단점 비교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많이 알려진 온라인 이커머스 플랫폼 3가지에 대한 비교 &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철저하게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실질적인 이용 후기 및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개발자, 마케터, 구매자들의 관점이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Q1. 각 플랫폼의 특성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카페 24 : 한국 구매자층에게 최적화 되어있는 플로우 및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워드 프레서 : 판매를 위한 사이트보다는 포트폴리오, 블로그 연재 등에 적합합니다. 

쇼피 파이 : 글로벌 고객을 타겟하는 회사라면 가장 편리하고 비주얼 강점이 있는 플렛폼 입니다. 

 

Q2. 각 플랫폼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장단점은? 

 

카페 24 

카페 24는 1999년도에 설립되어 올해 20년이 되는 한국 대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카페 24는 한국의 쇼피 파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글로벌 쇼핑몰, 광고, 마케팅 호스팅 인프라 등등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쇼핑몰을 성공적으로 창설하기 위한 창업 교육 및 코워킹 사무실 운영 등등의 전국으로 총괄적인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기본사항 : 수수료 3.5%, 코딩이 필수가 아님. 어느 정도 템플렛에서 제공되는 가이드라인을 따라가면 퍼블리싱까지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잘 이행할 수 있음. 

 

장점 : 한국인 구매자 정서에 알맞은 다양한 템플렛 이용 가능, 온,오프라인 교육 가능, 서울 & 경기 지역 공용 오피스 이용 가능 (비용 발생), 문제점 발생 시 한국어로 빠르게 대응 

 

단점 : 해외 결제 시스템을 서포트하고 있지만, 최적화인지는 모르겠음. 해외 사용자들에게 노출되는 SEO 검색어 엔진 환경이 최적화는 아직 아닌 것 같음. 각 템플렛마다 cafe24에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템플렛을 개발하고 디자인한 개별 회사가 관리하며 대응함.

 

카페24 장단점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2003년에 설립되어 현재 개인 블로그부터 뉴스 사이트까지 전 세계 웹사이트의 34% 로가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많은 분들이 블로그 운영에 앞서 워드프레스를 염두에 두는 분들이 있습니다. 구글 광고와의 연동에 따른 수익구조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자유로운 디자인 구현이 특징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본사항 : 갤러리, 마케팅 메일링 리스트, 포럼, 블로그 등등에 강한 플랫폼. Host 연동이 따로 필요하며 

많은 정보를 담기에 적합한 플랫폼. 

 

장점 :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다. 즉 코딩만 할 줄 알면 제한적인 요소가 적다. 구글 검색엔진 SEO 최적화에 용이하며, 기본적인 구성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각종 온라인 포럼을 통해 자신의 주제와 알맞은 사람들과 연계되어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5400 개가 넘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한다. 

 

단점 : 영문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다. 또한 디자인적 제한이 없는 대신, 그만큼 코딩을 어느 정도 다룰 줄 알아야 워드프레스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쇼피 파이만큼 e-commerce 세일즈에 특화되어 있지는 않다.



워드프레스 장단점


쇼피 파이 

쇼피 파이는 2008년도 캐나다에서 설립되었습니다. 쇼피 파이는 온라인 상점을 만들고 즉시 판매를 시작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문적인 코딩 작업도 요구하지 않는 사업자에게 가장 편리한 플랫폼입니다. 워드프레스와는 다르게 포럼이나, 뉴스, 블로그보다는 온라인 이커머스 상점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상품 검색 SEO 최적화 , 주문, 결제 , 배송까지 간결하고 편리하게 구매자나 판매자에게 제공됩니다. 

 

특징 : 도메인 & 템플렛 구매비용 발생, free 트라이얼 사용 후 플랜 선택 시 비용발생.

 

장점 : 문제 발생 시 24시간 5분 안에 답장이 온다. 대응이 굉장히 빠르다. 각자에게 알맞은 Plan을 선택한 뒤, 월 이용료를 지불하게 되면 따로 웹호스팅 업체를 연결할 필요가 없다. 구글 SEO 검색 최적화 및 로딩 속도가 빠른 편이다. 수천 개가 넘는 플러그인과 각종 마케팅 앱 연동이 가능하며, 관리자 페이지가 비주얼적으로 잘 정리되어 코딩 이해도가 많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단점 : 영어를 구사하면 더 원활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한국에서 판매하는 분들한테는 결제시스템이 조금 제한적이다.

 

쇼피파이 Shpify 장단점

 

 

Q3. 각 플랫폼에 대한 Cei 디렉터님의 솔직 후기 경험은? 

 

CAFE 24 : 카페 24는 주로 한국에 계시는 클라이언트분들이 선호하시며 의뢰해주십니다. 모든 템플렛을 카페 24에서 설계 및 디자인하며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저는 처음에 당황스러웠습니다. 선택한 템플릿마다 업로드 환경 및 서버 호스트가 모두 달랐기 때문에, 퍼블리싱까지 도와드리는 저희로써는 굉장히 비효율적인 작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마음에 드는 템플렛이 있어도 모바일 반응형이 지원 안 되는 경우도 종종있었기 때문에, 제한적인 요소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개발자가 함께하시거나, 템플렛을 디자인한 회사로 직접 컨텍하여 추가적인 도움 요청과 금액을 지급하시는 경우에는 이와 같은 제한도 충분히 극복하실 수 있기는 합니다. 결과적으로, 카페 24는 한국 쇼핑몰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고도화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한국적인 정서적 교감 및 UIUX 플로우는 쇼피 파이나 워드프레스보다 가장 한국인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WORDPRESS : 미국에서 대학교 재학 중 포트폴리오를 정리하기 위하여 이용하였던 워드 프레스는, 제 인생에서 처음 이용한 웹사이트 플랫폼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추천하는 호스팅 업체를 연결하고, 간략한 템플렛 디자인들을 셋업 하고, 간결한 코딩 정도로 색상이나 얼라인 조정정도 간소한 디자인 변경까지는 무난했습니다. 어느날 실수로 내용을 다 지워버렸을때도, 서버 호스팅 업체로 연락을 하여 48시간 이내에 원래 상태로 복구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추후 제가 속해있던 기업에서도 Newsletter, Social Blogger 등등의 마케팅 및 회사 정보를 전달하는 플랫폼으로 워드 프레스를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요즘에도 검색환경 및 블로그에 적합한 레이아웃 등의 이유로  미국의 많은 블로거들이 선호하는 플랫폼이기도 하기 때문에 , 엠티풀에서도 한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디자이너로써 좀 더 디테일하고 난이도 있는 디자인 작업을 할 경우에는 각종 플러그인 숙지 및 코딩을 어느 정도 함께 구현해줘야 한계성을 넘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HOPIFY : 쇼피파이는 현재 엠티풀에서 가장 선호하는 이커머스 플렛폼입니다. 만일,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군이 굳이 해외를 타겟팅 하지 않는다면  카페24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글로벌 타겟팅으로 하는 경우에는 쇼피파이를 추천해드립니다. 쇼피파이는 수많은 플러그인, 앱 연동이 가능한 것 뿐아니라 아마존, 드롭쉬핑, 인스타, 구글쇼핑, 페이스북 등등과 같이 온라인 판매에 필수적인 사이트들과 연동이 가능하며, 전체적으로 관리가 쉽고 용이하게 구축되었습니다. 디자이너로써 가장 좋았던 점은 모바일 반응형 구축이 간결하거나 자동으로 되어있으며,  업로드나 관리자 페이지가 잘되어있습니다. 디자인 변경시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아무때나 Open Chat으로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기 때문에 작업속도가 빠릅니다. 또한 기본적인 템플렛을 선택하고 간략한 코딩으로 조정하여도 만족감이 높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결제시스템 부분은 변동이 어려우며, 한국 판매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결제 플렛폼이 제한적입니다. 

 

각자의 비지니스 특성과 타겟 고객층에게 알맞게 적절한 플렛폼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한 가지 플렛폼만이 베스트라고만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글로벌한 이커머스 비지니스를 계획하시고 계시는 분이라면 언제든지 저희 엠티풀 디자인에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echosting.cafe24.com/Global/?url=Marketing

https://ko.wordpress.org/plugins/

https://ko.wordpress.org/themes/browse/popular/

https://www.shopify.com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