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툴을 활용한 아마존 키워드 조사와 백엔드 키워드 Search Terms 입력 방법

아마존 키워드 조사와 백엔드 서치텀(Search Term) 키워드 입력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데이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키워드 조사하고 입력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 활용은 아마존에서 내 상품을 노출시키기 위한 기본기 중 하나입니다. 노출이 많이 될수록 매출은 더 증가하겠죠? 

 

목차

1. 키워드 조사하기 - 각종 툴을 활용하라

2. 백엔드용 키워드 데이터 만들기

3. 백엔드 키워드 입력하는 방법

 


1. 키워드 조사하기 - 각종 툴을 활용하라

 

웹상에는 이미 다양한 키워드 수집 툴들이 있습니다. 이런 툴들은 생각지도 못한 키워드를 알려줄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보여주기도 합니다. 주의할 점은, 단순히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라 해서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노출이 많이 되더라도 전환율이 높지 않고 경쟁만 치열하다면 오히려 예산을 갉아먹을 수 있으니, 반드시 아마존 PPC 광고 테스트 기간을 거쳐서 손수 효과적인 키워드를 골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해보시면, 키워드 관련 툴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제가 툴을 고르는 기준은 두 가지입니다. 아마존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키워드를 보여주나?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가?(관리가 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기준을 바탕으로 추려낸 키워드 툴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무료 키워드 툴

 

 1) 아마존 키워드 확장기 

구글 크롬에서 설치해서 사용가능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아마존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키워드 수집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아마존에 고객이 실제로 입력하는 검색어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 때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아마존 검색창의 자동 추천 검색어를 수집하는 것인데,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아마존 자동 추천 키워드를 한 번에 더 많이 수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글자를 입력하면 그 뒤에 나올 글자나 단어를 예상하여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익스텐션을 사용하면 검색한 단어의 앞 뒤, 중간까지 자동 완성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위 아래 키를 사용하여 더 많은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텍스트 복사가 안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크롬 익스텐션 : 아마존 키워드 확장기

 2)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애즈에 가입하면 사용가능한 툴로, 구글에서의 검색량을 알려줍니다. Emarketer에 따르면, 2018년에 거의 절반(46.7%)의 미국 인터넷 사용자들이 아마존에서 상품 검색을 시작한 반면 구글에서는 34.6%가 상품 검색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2015년에는 구글이 54%로, 46%인 아마존보다 많은 검색량을 차지했던 것에 비하면 상황이 역전된 것입니다. 하지만 34.6%라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구글에서 검색되는 부분은 아마존 상세페이지의 상품명(Title)과 상세 설명(Description)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키워드 플래너 데이터를 넣으시면 됩니다.

 

중요 키워드를 사용해 리스팅을 완성했다면 다음으로 할 일은 백엔드를 위한 키워드를 총망라하여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추후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유료 키워드 툴

 

 1) Merchant Words

아마존에 대한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위에 소개한 아마존 확장기를 자동화한 효과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유한 데이터 분석으로 검색량까지 알려준다고 하는데, 과하게 많이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툴은 판매자의 광고 데이터를 이용하는 반면, 아마존 이용자의 검색 데이터를 사용하여 신뢰성은 더 높습니다. 또한 유료 회원 대상으로 블로그 글도 꾸준히 올라와 유용한 마케팅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

 

 2) Heilum10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할인 프로모션을 자주 합니다. 유튜브를 잘 뒤져보면 쉽게 50% 할인 쿠폰을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수집과 잡다한 기능은 많지만 신뢰도는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과거 데이터와 섞여 있음) 

 

 3) Jungle Scout Keyword Scout

힐리움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무료 체험판 기간이 없는 대신 14일 이내 100% 환불이 됩니다. 아마존 보조 툴로서 다른 툴에 비해 정돈되고 사용하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존 운영에 관련한 유용한 블로그 글을 무료로 볼 읽을 수 있습니다.

 

기타 무료 키워드 툴

 

 1)    https://keywordtool.io/amazon 

아마존을 포함한 각종 채널에서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유료 구독하지 않으면 키워드만 볼 수 있습니다. 일반 키워드(단어로 된 키워드)와 전치사 키워드(for, with 등이 들어가는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아마존을 선택하고 키워드를 검색하십시오. 검색 결과는 오른쪽 아래 Export를 클릭해 엑셀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    https://www.keyword.io

마찬가지로 아마존을 선택해서 키워드를 추출해줍니다. 구독 요청 팝업이 뜨는데, 아래의 잘 안보이는 회색 문장을 클릭해 줍니다. 가입을 하지 않으면 키워드를 다운받을 수 없다는 일종의 경고 메시지인데, 사실 드래그해서 복사가 가능합니다... 언제 막힐지는 모릅니다.

 

 3)    https://answerthepublic.com/

사람들이 구글에서 하는 질문들을 시각적으로 정리해 보여줍니다. 키워드보다는 사람들이 내 제품에 대해 무엇을 궁금해할까(FAQ 부분)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https://neilpatel.com/ubersuggest/

마케팅계의 지도자라 불리는 닐 파텔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툴입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제공하지 않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아마존 외의 각종 관련 사이트를 보여주며, 방문자 수와 공유 횟수를 알 수 있어 어떤 페이지의 반응이 좋은지, 그리고 어떤 상품이 반응이 좋은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업데이트 및 새로운 기능 출시가 다른 어떤 사이트보다도 빠릅니다.

 

 5)    Yasiv.com

아마존 고객의 행동을 바탕으로 한 제품 간 관계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만약 A → B의 관계라면, A를 산 사람이 B를 샀다는 말입니다. 

묶음 상품을 고려하거나 상세페이지에서 다른 아이템과 연관성을 언급하고 싶을 때, 이미지에서 어떤 제품과 같이 쓸 수 있는지 용도를 보여주고 싶을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꼭 들어가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6)   http://sonar-tool.com/us/

무료로 키워드와 Reverse ASIN 키워드(경쟁사가 사용하는 키워드)를 35개까지 제공합니다. 아마존에서 검색되는 키워드를 보여주지만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를 1년에 불규칙적으로 1-2번밖에 하지 않아 데이터의 신뢰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백엔드용 키워드 데이터 만들기

이 전의 과정을 통해 얻은 핵심적인 키워드르 제목에 입력하고, 나머지는 상세페이지(불렛 포인트, 상세 설명)에 넣어줍니다. 여기에서도 최대한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여 제품을 표현해 줍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백엔드 키워드를 넣어줍니다. 백엔드 키워드는 고객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실제로는 검색어에 노출되게 만드는 인덱싱(indexing)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최대한 많은 키워드에 노출되고 싶다면 이 부분을 꼭 채워주세요.

 

1) 중복 제거하기 - 아마존 중복 제거기

중복 제거 툴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압축시킵니다. 

아마존 중복 제거기의 remove duplicates 버튼을 눌러 중복을 제거합니다.

👇

다음과 같이 중복이 제거된 키워드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bytes without comma & spaces"가 250이 넘으면 안되지만, 아직 마지막 단계가 남았으니 건너뜁니다.

아마존에 입력할 수 있는 글자 수는 점(comma)과 띄어쓰기(spaces)를 제외하고 250 바이트입니다. 보통 알파벳 한 개당 1바이트입니다. 

 

 2) 상세페이지와 비교하여 중복 키워드 2차 제거하기

 

워드나 웹상에 상세페이지 내용과 중복 제거한 키워드를 붙여넣고 Ctrl+F키를 눌러 중복된 키워드를 한번 더 지워줍니다. 

상세페이지에 이미 있는 단어들을 지워줍니다. 상세페이지가 아니라 중복제거 키워드에서 2차적으로 중복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헷갈리면 안됩니다!

 3) 단어 수 확인하기(250 바이트)

 

다시 아마존 중복 제거기로 돌아가 250바이트가 넘지 않는지 확인해 봅니다.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추출된 단어를 백엔드 키워드로 쓰게 됩니다. 만약 250자가 나오지 않는다면 핵심 키워드의 오타 버전스페인어 버전을 추가해 줍니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Search Term 입력 데이터입니다. 250 bytes without comma & spaces에서 바이트 수가 깔끔하게 맞아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백엔드 키워드 입력하기

 1) 완성된 키워드를 재고 > 재고 관리 > 편집 > Keywords에서 Search Term 칸에 입력합니다.

Keywords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아마존 상세페이지 수정 메뉴바 오른쪽 Advance View를 눌러서 옵션을 켜주세요. 

 

아마존 상세페이지 수정 메뉴

👇

 

아마존 상세페이지 수정 메뉴 중 오른쪽 Advanced View를 켜주세요. Keywords 옵션이 나오면 클릭합니다.

 

 2) Search Term 칸에 키워드를 입력해 주세요.

Search Terms에 완성된 250 바이트의 키워드를 입력해 주세요.

 

이제 Search Term 입력이 모두 끝났습니다.

이 과정을 연습하여 자신의 스킬로 발전시켜 나가길 바랍니다. 한 가지 제품만 판매하지 않는 이상, 키워드를 잘 활용하면 어떤 제품이든 최상의 노출 조건에서 판매가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에 바탕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쳐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