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

[Pinterest] 핀터레스트 마케팅 팁 & 수치 분석 방법

[Pinterest] 핀터레스트 마케팅 팁 & 수치 분석 방법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앞서 여러개의 포스팅을 통해 핀터레스트에 대해서, 그리고 핀터레스트를 통해 비즈니스와 광고에 활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핀터레스트 관련 포스팅을 마무리 짓는 개념으로 마케팅 팁과 함께 핀터레스트를 분석하고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핀터레스트에서 반드시 유념해야할 사항들 Do & Don’t

DO 

  • 사람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검색어를 사용하여 제품 이름 및 제목을 설정하세요.

  •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실제 제품을 사용중인 라이프스타일 이미지를 업로드하세요. (라이프스타일, 동영상, 세로 형식의 스토리 핀 등)

  • 세로형 이미지를 활용하세요

  • 타겟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다른 계정의 핀을 함께 공유하세요.

  • 업로드된 핀은 핀터레스트에 계속 남아있기 때문에, 매진된 제품의 트래픽을 리디렉션하는 맞춤 404페이지를 만드세요.

 

DON'T

  • 제품 타이틀이나 설명글에 불분명한 단어는 사용하지 마세요. (예: 사람들은 "misty rose signature fashion accessory"라고 검색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 light pink cashmere scarf” 라고 검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배경없이 흰색 배경에 제품을 보여주는 제품 카탈로그 이미지를 사용하지 마세요. 대신에 제품을 사용중이거나, 관련된 장소, 소품들과 함께 있는 사진들로 제품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세요. 

  • 정사각형 또는 가로형 이미지를 피하세요. 이러한 비율 형태의 이미지들은 피드에서 눈에 띄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  

핀터레스트 분석 및 측정 방법

월간 조회수 (Monthly Views) 는 무시하세요.

혹시 핀터레스트에서 제공하는 Monthly Views라는 측정항목을 주시하고 계시나요? 중요해보일 수 있지만 사실 그렇게 중요한 항목은 아닙니다. 별 의미없는 통계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이 숫자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Monthly view는 공유한 핀이 사람들이 클릭하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핀터레스트 피드에 나타나는 횟수입니다. 실제로 화면에서 스크롤하면서 사용자는 핀을 보지 못했을 수 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는 직접 올린 핀과 스크랩해온 핀 모두에 해당하는 숫자입니다.

 

어떤 컨텐츠이건 많은 사람들이 나의 핀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것은 좋은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월간 조회수 (Monthly Views)에도 불구하고 웹사이트로의 트래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핀터레스트에 컨텐츠를 업로드하고 배포하는 목적은 더 많은 트래픽과 판매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내 핀을 보고 있지만 클릭하거나 공유하지 않는 경우 핀터레스트 전략을 수정해야 합니다.

 

Pinterest Analytics에서 추적할 항목들

월간 조회수 (Monthly Views)를 추적하는 대신 Pinterest Analytics에서 매달 웹사이트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핀터레스트에서 권장하는 다음의 주요 측정 항목들을 눈여겨 보시는 것에서부터 출발해보세요.

 

Key Pinterest Metrics 핀터레스트 주요 측정 항목

주요 측정 항목
Followers : 나의 계정을 Follow하고 관심있게 보는 사람들의 수입니다.
Impressions : 핀이 핀터레스트에서 몇번이나 노출되었는지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Closeups : 피드에서 핀을 클릭하여 자세히 살펴본 횟수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게 핀을 보았는지 알 수 있는 수치입니다
Link Clicks : 핀을 클릭하여 다른 웹페이지로 이동한 횟수입니다
Saves : 사람들이 핀을 저장한 횟수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아이디어 혹은 영감을 얻을 만한 좋은 컨텐츠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Saved to these boards : 핀이 저장된 가장 최근의 보드가 표시됩니다.  

참여율 (Engagements)

핀 참여도가 높은 것은 핀이 그만큼 가치가 있는 좋은 컨텐츠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pinterest의 참여율은 총 노출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Pinterest Engagement Rates 핀터레스트 참여율 측정 항목

참여율은 엄청나게 다양하며 핀 이미지의 품질, 핀 제목 및 설명에 사용하는 키워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 핀이 기대치를 얼마나 잘 충족하는지, 심지어 웹사이트의 품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Top Pins

Analytics Overview 페이지의 Top Pins 섹션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컨텐츠에 공감하고 반응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핀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필요할 때마다 전략을 수정해야 합니다. 

Pinterest Analytics Overview 핀터레스트 분석 및 측정 방법

Pinterest 페이지에서 월간 조회수 (Monthly Views)를 면밀히 관찰하기보다는 Pinterest가 귀하의 웹 사이트로 보내는 실제 트래픽을 분석하십시오. 따라서 월간 시청자 수가 높든 낮든 이것이 성공의 좋은 척도가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주에 걸쳐 핀터레스트를 통한 마케팅과 세일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의 정보들로 조금이나마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www.marylumley.com/ignore-monthly-views-on-pinterest/

www.marylumley.com/how-to-drive-more-shopify-store-sales-with-pinterest/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

 

 

 

 

궁금한 내용 및 상담문의는 카톡 '엠티풀디자인' 검색해 주세요!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디자인전문 회사

EmptyfullDesign 비주얼전략 시각 디자인전문 컨설턴시. UI/UX, 브랜딩, 제품, 패키지, 일러스트. 아마존 컨설팅 및 쇼피파이 구축. ​

www.emptyfulldesign.com

 

방문시 1시간까지 무료 상담 가능합니다.

👉 아마존 진출 및 해외 웹사이트 설립 무료 상담 신청하기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