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피파이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의 장단점

쇼피파이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Shopify”

온라인 상점을 시작하려고 계획하고 계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쇼피파이는 인벤토리 관리에서부터, 배송, 마케팅, 데이터 분석까지 온라인 상점을 운영하기 위한 모든 서비스를 포함한 올인원 온라인 판매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저렴한 초기 비용과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많은 온라인 상점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많은 판매자들에게 매우 홀륭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 플랫폼이죠.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아직 우리에게는 생소한 쇼피파이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쇼피파이는 무엇인가요?

쇼피파이는 “토비아스 뤼케”라는 캐나다 청년이 친구들과 스노우보드 관련 온라인 상점을 준비하다가 녹록지 않은 준비과정에 부딪히게 되면서, “누구나 쉽게 온라인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Make commerce better for everyone)"라는 취지로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초기의 취지답게 쇼피파이는 판매자가 제품을 셋업하고 판매하기 위해(제품 및 비즈니스의 노하우가 아닌) 시작부터 끝까지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턴키 전자 상거래(일명 “호스팅 전자 상거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쇼피파이는 많은 판매자들에게 널리 이용될 만한 훌륭한 플랫폼임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완벽할 수는 없겠죠. 과연 쇼피파이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있어서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판단을 돕기 위해 판매자의 입장에서 본 쇼피파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장점

1. 편의성

쇼피파이가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쇼피파이는 누구나 쉽게", 즉 호스팅이나 코딩 등 기술적인 지식이 취약한 그 누구라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품을 추가하고, 할인 코드를 생성하고, 주문을 처리하는 모든 일처리가 간단합니다.

 

2. 낮은 초기 비용

쇼피파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월 사용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플렌

시작하는 단계이거나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 Basic Plan($29) 혹은 Shopify Plan($79)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템플릿

이커머스 쇼핑몰 템플렛

쇼피파이는 다양한 무료 모바일 반응형 템플릿 테마를 제공합니다. 쇼피파이 내에서만 100개 이상의 템플릿을 제공하며, 3rd Party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은 약 850개 이상으로 선택폭이 넓습니다. 템플릿은 업종별, 스타일별로 다양하게 제공되며 데모를 통해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유료) 테마를 통해 더 많은 옵션을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4. 다양한 부가 기능 (App)

이미 많은 기능들이 쇼피파이에 내장되어 있지만, 모든 기능을 수용할 수는 없기에, 쇼피파이는 App Store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부가 기능들을 플러그인 앱을 통해 실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쇼피파이 내에서 약 2500개 이상의 앱이 이용 가능하며, 온라인 상점 운영에 있어서 생각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들의 앱이 개발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5. 마케팅

아무도 방문하지 않는 온라인 상점은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고 방문하게 만드는 것. 그것이 마케팅의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죠. 쇼피파이는 마케팅의 ‘마'도 모르는 초보자들마저도 ‘기본 세팅’은 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SEO 쇼핑몰 최적화

먼저, 온라인 상점 마케팅에 있어서 기본중의 기본, 바로 SEO입니다. 쇼피파이는 기본적으로 ‘웹 표준’을 따르는 웹페이지를 생성합니다. 웹 표준은 월드와이드 웹(WWW)을 구현하기 위해 따라야 할 표준 또는 규격을 나타내는 용어로, 웹페이지의 사용성과 접근성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쇼피파이는 이러한 웹 표준에 따라 타이틀, 디스크립션 및 알트 텍스트 등의 콘텐츠를 깨끗한 코드로 생성하여, 주요 키워드만 알고 있다면 따로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마존, 핀터레스트, 구글드라이브

또한, 각종 소셜미디어 및 마켓플레이스와의 연동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의 중요성은 따로 언급하지 않아도 모두들 알고 계시겠지요? 페북이나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아마존, 그리고 구글 광고까지 다양한 미디어들을 통해서 마케팅을 수행해보고자 하신다면 쇼피파이는 결코 나쁜 선택이 아닐 것입니다.

 

6. 고객지원

개발관련 지식이 있지 않거나 개발자를 옆에 두고 있지 않는 분들은 웹사이트 제작하는 과정에서 도움이 절실한 경우가 적지 않을 것입니다. 쇼피파이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고민을 상당히 말끔하게 해소해주는 편입니다. 쇼피파이의 고객지원은 24시간으로 시차 걱정 없이 내가 필요할 땐 언제든지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채팅, 전화 등 편한 방법으로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생각보다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이 올 것입니다.

 

 

단점

1. 제한된 기능과 추가비용들

쇼피파이에서는 온라인 상점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앞서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장점으로서 ‘다양한 부가 기능’의 앱을 소개했습니다만, 양날의 검이랄까요. 간지러운 곳을 긁어주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한 앱이 때로는 칼이 되어 돌아올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되는 앱도 있지만 유료인 앱이 많습니다. 또한 내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추가 요금을 내야 하는 상황도 생기게 되죠. 이런 식으로 추가 비용들이 늘어나게 되면 월 사용료가 예산을 훌쩍 뛰어넘기 일수입니다.

 

2. 수수료

저렴한 초기 비용으로 호기롭게 시작했지만 정작 정산에 앞서 실망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진행하시는 경우, 미국 사업자 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면 제약이 많습니다. 신용카드와 Shopify Payment(우리나라의 네이버 페이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의 사용이 제한됨에 따라 Paypal과 같은 플랫폼을 거쳐서 결제를 받아야 하는데, 환율 계산과 수수료로 머리가 아파옵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서 가격 책정이나 미국 내 사업자 등록 등을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다소 힘 빠진 고객지원

쇼피파이의 고객지원은 신속한 대응으로 명성이 자자했습니다만, 쇼피파이의 이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고객지원팀 역시 그 부담을 이겨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최대 30분의 대기시간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니라고 하네요.


쇼피파이는 많은 판매자들이 만족할 만한 훌륭한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쇼피파이에서 제공하는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합리적인 가격 모델 및 다양한 템플릿 테마는 매우 유혹적이죠.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전에는 연구를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리뷰를 참조하고, 그다음 무료 데모 페이지를 통해 직접 테스트해보세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직접 경험해보시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요?

 

 

 

-

*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shivarweb.com/2748/shopify-review-pros-cons-of-using-shopify-for-ecommerce/

https://www.merchantmaverick.com/what-is-shopify-and-how-does-shopify-work/#Final_Thoughts

 

-

*엠티풀 컨설턴시의 모든 이미지와 콘텐츠는 법적으로 그 권리를 보장받고 있는 고유의 자산입니다. 엠티풀 컨설턴시가 게시한 이미지와 콘텐츠를 허가 없이 자신의 사이트, 카페, 블로그 등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포털사이트에 불펌, 화면 캡처 등 일련의 무단 도용 행위가 발견될 경우 정식 절차를 통해 게시물 삭제처리가 이루어짐을 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