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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피파이

나에게 딱맞는 쇼피파이 스킨테마 고르는 법

쇼피파이 스킨테마 고르는 법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그동안 쇼피파이라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장단점과 함께 브랜드의 홈페이지 디자인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나에게 딱 맞는 쇼피파이 스킨 테마 고르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겉모습만 보고 속을 판단하지 말라” 라는 표현 다들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옛말에 틀린 거 하나 없다 하지만 온라인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예외가 아닐까 싶습니다. 웹사이트는 온라인 비즈니스 브랜드의 얼굴이라 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모습과 느낌 (Look and Feel)은 브랜드가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방식에 매우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찾는 방문객들은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매장과 다름없는 웹사이트의 “겉모습”으로 브랜드를 판단합니다.

 

쇼피파이 스킨테마

완벽한 테마의 중요성

간혹 웹사이트의 스킨테마, 즉 레이아웃이 정말 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치는지 의문을 갖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러한 의문에 대해 답변을 해드리자면,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은 그 비즈니스의 브랜드와 제품의 모든 것을 요약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레이아웃으로 인해 구매전환율, 브랜드의 신뢰도 등 온라인 스토어 실적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레이아웃과 스타일로 웹사이트를 구성했는지에 따라 방문객들이 얼마큼 올바른 정보를 제공받는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F”모양의 패턴으로 웹사이트를 봅니다. 우리가 글을 읽듯이 왼쪽 상단부터 자연스럽게 눈이 가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패턴에 따라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왼쪽 혹은 상단에 강렬한 이미지, 사이드 바 등을 배치하는 것이 나의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하는, 혹은 나의 웹사이트에 익숙하지 않은 방문객들에게 가장 직관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또 다른 재미있는 사실은, 웹사이트 디자인이 매우 중요한 신뢰 지표라는 것입니다. 인터넷 사용자 중 무려 94%가 특정 웹사이트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로 웹디자인을 꼽았습니다. 웹사이트 디자인이 방문객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테마 사용의 훌륭한 예

아마도 여기까지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쇼피파이의 스킨 테마를 사용한 훌륭한 예를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고 싶으실 것입니다.

 

쇼피파이는 이러한 여러분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한 듯싶습니다. 쇼피파이의 스킨 테마 샵에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이 각 스킨 테마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다른 브랜드의 예시를 보여줍니다.

 

쇼피파이 테마 사용의 예시

제공된 예시 웹사이트를 방문해보면서 선택한 테마를 이용해 누릴 수 있는 장점과 단점들을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테마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테마를 선택하기 전에

마음잡고 앉아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스킨테마를 둘러보기 시작했는데 너무 방대하고 어떤 것을 봐야 할지 몰라 머뭇거리게 되는 경험 한두 번씩은 해보셨을 겁니다. 웹사이트를 처음 만드는 경우라면 나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이 더욱 어려울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스토어를 사용하면 기본 테마로 시작하여 테마를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혹은 새로운 테마를 적용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를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기본 쇼피파이 테마를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없이 잘 작동되며 오히려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가 다양한 테마 기능과 스타일 옵션을 이해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테마를 실제로 적용하기 전에 테스팅을 통해 이것저것 기능들을 다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테마를 고르기 전에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몇가지 질문들을 해보세요.

 

◾ 내 고객이 어떤 종류의 경험을 하기를 원합니까?

 

◾ 내 매장에서 원하는 기능은 무엇입니까?

 

◾ 내 경쟁자는 내가 원하는 것들을 어떻게 실행하고 있으며 나는 그것을 어떻게 모방할 수 있습니까?

 

◾ 내 제품이 어떻게 보여지기를 원합니까?

 

◾ 내 상점에 몇 개의 제품이 있습니까?

 

◾ 유료 테마와 무료 테마 중 무엇을 원합니까?

Tip. 테마 선택 후 테마 색상이나 글꼴은 변경 가능하므로 이를 선택의 지표로 두지 마세요.

 

위 질문들에 답하고나면 테마 선택을 위한 몇 가지 기준을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완벽한 테마를 고르는데 한 단계 가까워지셨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고려한 후 Shopify Theme Store로 가서 스킨 테마를 찾아보세요.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하셨다면 전문 웹 디자이너와 함께 작업하는 옵션도 고려해보세요.

 

 

쇼피파이 테마

Shopify Theme Store에는 100가지 이상의 다양한 테마 스타일이 있습니다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쇼피파이 내부에서 개발한 테마와 타사 개발팀이 만든 테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쇼피파이 무료&유료 테마

모든 무료 테마는 쇼피파이 내부에서 지원하는 테마로 운영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쇼피파이에 바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타사에서 개발한 테마인 경우 자체 지원팀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직접 팀에 문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테마내에서 지원하는 기능에서 크게 벗어나려 하지 않는 이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내가 실행하려는 기능들과 레이아웃에 집중하여 최상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그리고 실험

몇 가지 후보 테마들을 고르셨나요? 여기서 어떻게 완벽한 테마를 골라낼 수 있을까요?

 

쇼피파이 테마 커스터마이징

테스트하고 실험할 시간을 가지세요. 여러 가지 무료 혹은 유료 테마들을 설치해보고 직접 만져보면서 위에서 언급한 기준과 질문들을 염두하며 나에게 적합한 테마인지 비교 분석해 보세요. 직접 실험해보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마무리하며

테마를 고르는데 있어 “Free Size”의 옷처럼 모두에게 적합한 옵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다르기 때문에 당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테마를 고르고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당신이 유일합니다.

 

외모지상주의가 올바른 사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온라인 시장에서만큼은 웹사이트의 “겉모습"이 비즈니스의 얼굴이며 곧 신뢰도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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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창작으로 이루어진 글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https://www.shopify.com/blog/64700741-how-to-pick-the-perfect-theme-for-your-shopify-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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