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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아마존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 만드는 방법

아마존에서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쿠폰 발행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한국 셀러의 아마존 운영을 돕는 국내 유일 비주얼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엠티풀입니다.

아마존은 직접 집행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툴을 제공합니다.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는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할 수 있는 쿠폰 링크로, 최소 5%에서 최대 80%까지 할인 쿠폰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등록을 한 셀러 또는 20개 이상의 셀러 피드백, 80% 이상 긍정 피드백을 가지고 있는 프로페셔널 셀러만 사용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 아마존 외부 마케팅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예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메일, 인플루언서 마케팅)

- 아마존 외부에서 직접적으로 트래픽을 가져오므로, 황금 연휴 기간을 노린 시즌성 홍보가 용이합니다.

- 참여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무료)

- 직접 진행 서비스로 원하는 대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 아마존에서 내 제품만 단독으로 등장하는 홍보용 랜딩 페이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아마존이 선정한 인플루언서를 통한 홍보가 가능합니다 (단, 브랜드 등록 필요)

소셜 프로모션 코드의 특징

-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아마존 랜딩 페이지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인은 결제 시 자동 적용되며, 바이 박스와 상관 없이 내가 원하는 아이템만 나오게 됩니다.

아마존 프로모션 랜딩 페이지 예시 

- 최소 5%에서 최대 80%까지 할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은 설정에 따라 주문당 단 한 개의 아이템, 다수의 아이템, 또는 다수 주문에서 다수의 아이템에 대해 쿠폰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할인 내용은 상세 페이지에 나오지 않습니다

- 브랜드 등록 셀러의 경우, 아마존이 선정한 인플루언서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 소셜 프로모션 코드는 오직 미국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 생성 방법

Step 1: 셀러 센트럴에서 광고 탭 > 프로모션으로 들어가면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를 생성할 수 있는 버튼이 보입니다.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셀러 센트럴 > 광고 > 프로모션으로 들어갑니다. (움직이는 이미지이므로 클릭하여 큰 화면으로 봐주세요)

Step 2: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 프로모션 관리 페이지입니다.

1단계 조건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생성: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 관리 화면입니다.

① 구매자 구매 : 최소 아이템 수량은 기본 1로 설정됩니다. 위의 화면은 "Buy 1 item get 15% off(한 개 구매하면 15% 할인)"을 의미합니다.

② 구매한 아이템 :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을 정합니다. 목록 설정은 "새 상품 선택 생성" 링크를 클릭하여 할 수 있으며, 한 번 목록을 만들어 놓으면 드롭 다운에서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③ 구매자 획득 : 구매자에게 제공하려는 할인율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5퍼센트 할인 쿠폰을 발급하려면 숫자 15를 입력하면 됩니다.

 

Step 3: 목록을 아직 만들지 않은 경우 ②번에서 '새 상품 선택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상품 선별 이름 / 추적 ID : 이 부분은 추적 목적으로 작성하는 목록의 이름으로, 어떤 상품이 포함되었는지 표기할 것을 추천합니다. 이 부분은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을 고를 때 *드롭다운 메뉴에서 보여집니다. *

② 내부 설명 : 내부에서만 볼 수 있는 설명입니다. 이 부분은 고객에게 표시되지 않으므로 본인이 알아볼 수 있게 적습니다.

③ ASIN 목록 : 원하는 상품의 ASIN을 모두 입력해 줍니다. 이 때 Parent ASIN을 하면 인식이 안되므로 반드시 Child ASIN을 입력해 줍니다. ASIN은 위와 같이 알파벳과 숫자로 된 일련번호로, 인벤토리 페이지 및 상세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편하게 찾으시려면 Ctrl+F를 누르고 "ASIN"을 검색하세요. ASIN은 엔터 키, 스페이스 키, 쉼표(,), 세미콜론(;)으로 구분됩니다.

④ 입력이 완료되면 제출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Step 4: 프로모션 생성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 페이지로 돌아와 구매한 아이템 드롭다운 메뉴에서 방금 만든 ASIN 리스트의 이름을 선택해 줍니다.

생성한 아이템 리스트의 이름을 클릭해줍니다. 리스트 생성 시 ① 상품 선별 이름 / 추적 ID을 아이템 이름으로 정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겠죠?(생플 생성이라 알아보기 어려운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tep 5: 1단계 조건에서 할인율까지 정해졌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를 정해줍니다. 시작 날짜는 생성 시간에서 4시간 후부터 예약 가능합니다. PDT는 태평양 연안 표준시로, 미국 서부 로스앤젤레스 시간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한국 시간에서 4시간을 뺀 뒤 낮과 밤을 바꾸면 미국 시간이 됩니다.)

쿠폰 기간은 최소 1일에서 최대 30일까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부 설명은 공개되지 않으므로 알아보기 편하게 입력해 줍니다.

 

이제 3단계 추가 옵션을 설정해 줄 차례입니다. 하나하나씩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셜 프로모션 코드 생성 3단계 추가 옵션

Step 6: 클레임 코드 유형은 그룹으로 정해져 변경불가합니다. 주의사항을 숙지합니다.

클레임 코드 유형은 기본적으로 그룹으로 설정됩니다. 즉, 소셜 미디어에서 노출되는 하나의 코드를 만들게 됩니다. 

클레임 코드 유형 : 기본적으로 그룹으로 세팅되어 있으며, 수정 불가능합니다. 아마존에 따르면, 단체 클레임 코드(그룹)에는 수량 한도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10짜리 물건에 대한 50% 쿠폰을 생성했는데 1,000명이 사용할 경우 $500을 쿠폰 비용으로 소진하게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단체 클레임 코드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게시되는 경우 전체 재고가 단기간에 소진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주의사항!!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를 발행했을 때 다른 프로모션(일반 프로모션, 원 플러스 원)과 겹치지 않는지 반드시 확인해 줍니다. 클레임 코드를 '그룹'이나 '없음'으로 하고, 클레임 코드 조합을 '무제한'으로 설정하면 중복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예를 들어, 일반 프로모션 쿠폰 25%이 돌아가고 있고,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 25%인 경우 50%로 중복 사용되어 재고가 4시간 만에 사라지는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레임 코드는 '일회용'으로 하고, 클레임 코드 조합은 '우선 처리'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Step 7: 브랜드 등록 셀러인 경우 이 프로모션 코드를 아마존 인플루언서 및 담당자와 공유 부분의 박스에 체크해 줍니다.

 (움직이는 이미지이므로 클릭하여 큰 화면으로 봐주세요)

이 프로모션 코드를 공유(브랜드 등록 셀러) : 아마존 인플루언서 및 담당자를 체크하면, 프로모션 코드를 저절로 아마존에 등록된 인플루언서에게 공유하는 데 동의하게 됩니다. 그렇다 해도 반드시 프로모션에 배치되지는 않습니다. 참여 수수료는 없습니다.

 

Step 8: 고객별 적용 가능 횟수를 정해 줍니다. 

3단계 추가 옵션 고객별 적용 가능 횟수. 재고가 한꺼번에 나가는 것을 방지하려면 결제 1회에 단품 1개를 설정하세요.  (움직이는 이미지이므로 클릭하여 큰 화면으로 봐주세요)

고객별 적용 가능 횟수 : 쿠폰을 적용할 수 있는 결제 수와 아이템 수를 정합니다. 결제 1회에 단품 1개는 고객 및 계정 당 하나의 아이템에만 제한되어 적용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고객에게 도달하는 목적의 캠페인에 적합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이므로 추천합니다. 그러나 다른 옵션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음 특징을 잘 살펴보고 적합한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 주문 1건에 단품 1개 - 프로모션 코드를 프로모션 대상 ASIN의 단품 한 개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 추천)

- 주문 1건에 단품 수 무제한 - 프로모션 코드를 하나의 주문에 포함된 프로모션 대상 ASIN의 단품 여러 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문 수 무제한에 단품 수 무제한 - 프로모션 코드를 여러 건의 주문에 포함된 프로모션 대상 ASIN의 단품에 수량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9: 클레임 코드 이름을 정해 줍니다. 

클레임 코드 입력 : 앞의 숫자는 할인율을 뜻하며, 할인율을 변경하지 않는 한 수정 불가능합니다.  (움직이는 이미지이므로 클릭하여 큰 화면으로 봐주세요)

마지막으로 클레임 코드를 넣어줍니다. 클레임 코드의 앞부분은 할인율을 나타내는 숫자로 시작하며, 변경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5%의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 클레임 코드는 '15'로 시작하게 됩니다.

STEP 10: 마지막의 검토 버튼 클릭하여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이상이 없나 확인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셋업이 끝났다면 검토 버튼을 눌러줍니다.

승인 완료 후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가 승인되면 아마존에서 랜딩 페이지가 생성되어, 각종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이 랜딩 페이지 URL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URL은 오직 판매자의 세일만을 담고 있기 때문에 고객은 바이박스를 찾을 필요가 없이 바로 장바구니에 할인 중인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할인은 결제 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소셜 미디어에 이 프로모션을 공유할 때는 "limited time only""while supplies last"라는 홍보 문구를 사용하여 시급성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쿠폰 코드 사용 경험

여태까지 셀러의 입장에서 쿠폰의 효능과 발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의 입장에서는 쿠폰을 어떻게 발견하고 사용하게 될까요? 이번에는 고객 여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고객은 이메일, 페북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음과 같은 마케팅 문구를 발견합니다

VTech Sit, Stand and Ride Baby Walker

Save 20% with promo code 20BABYWAK

valid until 08/30/2019 11:59PM PDT or while supplies last

https://amzn.to/2CGloGI

 

Step 2: 고객은 다음과 같은 랜딩 페이지에 도달합니다.

프로모션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Step 3: 고객은 장바구니에 담기(Add to cart) 버튼을 클릭하여 쿠폰을 획득합니다.

Step 4: 고객은 결제 시 쿠폰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폰은 결제시 자동 할인적용됩니다. 오른쪽 할인 적용된 모습

나가며

아마존은 적절한 고객에게 적절한 메시지와 적절한 아이템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툴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모션 도구들을 시기적절하고 발빠르게 활용한다면 앞서나가는 아마존 셀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마존 소셜 미디어 프로모션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방법을 숙지하면, 앞으로 전략을 세우고 광고를 집행하는 데 있어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절약될 것입니다. 시간은 돈입니다. 현명하게 사용하여 아마존에서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마케터 솔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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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엠티풀 컨설턴시의 경험과 해외 및 아마존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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